안녕하세요. 자동차&텃밭 아저씨입니다.
이제 어느덧 한낮에는 살짝 땀이 날 정도로 날씨가 따뜻해졌는데요. 이렇게 조금씩 더워져 가면 갈수록 에어컨 생각이 점점 굴뚝같아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겨울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자동차 에어컨의 냄새 제거와 작동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이를 위해 쉐보레의 차량 중에서 에어컨이 강하다는 쉐보레 올 뉴 말리부 차량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 TIP
1. 송풍모드로 환기시키기
한겨울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에어컨을 작동하다 보면 냄새가 나는 경우를 겪어보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이때는 따뜻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창문을 모두 열어두고 에어컨(컴프레셔) 스위치는 끄고 송풍기 스위치만 수동일 때는 3~4단, 자동일 때는 5~6단으로 작동을 시키면 에어컨 순환기 계통의 냄새가 없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 작동 후 끄기 3~5분 전에 송풍기는 켜 놓은 상태에서 에어컨 스위치만 먼저 끄게 되면 이후 에어컨 사용 시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냉매 확인하기
에어컨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냉매가 필요합니다. 냉매가 부족하면 에어컨의 성능이 떨어지는데 이때는 부족한 양만큼 냉매를 보충해 주셔야 합니다. 반대로,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경우에도 에어컨 성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 주입이 중요합니다. 만약 에어컨이 작동은 되는데 1분 이상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냉매가 부족하거나 이상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높은 냉방에서 낮은 냉방으로!
에어컨을 켤 때는 보통 1단이나 2단으로 동작하는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경제적인 면에서 혹은 냉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동일 때는 처음 켤 때 3~4단, 자동일 때는 5~6단으로 작동하고 이후에 낮은 단수로 조정하는 것이 냉방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혹시 모르고 계셨다면 이제 실천하여 시원하고 쾌적한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올 뉴 말리부의 시원한 에어컨을 즐기는 추가 TIP!
쉐보레 올 뉴 말리부는 에어컨이 강하다는 입소문이 나 있는 것을 다 알고 계시죠? 왜 다른 차보다 좀 더 시원할까를 살펴보니 시트에 냉풍 장치가 추가로 있다는 사실! 저도 이를 알고 작동을 해 보니 정말 시원하더군요! 한여름이라도 더위 걱정은 따로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작동 시 주의 할 점
1. 주행 전이나 정차 시 에어컨 작동하기
주행 중에 대부분 운전자들은 에어컨을 켜고 끄는데요. 주행 중에 에어컨을 작동하면 압축기가 순간적으로 과부하가 걸려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에어컨을 켤 때는 신호 대기 나 출발 전에 미리 작동한다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겠죠~!
2. 운행 종료 전 미리 끄기
운행 후 시동을 끌 때는 에어컨 스위치를 모두 끈 상태에서 시동을 꺼야 에어컨과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운행 종료 2~3분 전에 에어컨을 끄게 되면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고 효과가 있으니 올여름 자동차를 위한 작은 습관 한 번 길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시동을 끄기 전에 반드시 에어컨 스위치를 끄는 습관을 들여 고장의 원인을 줄여보세요.
3. 시동 켤 때 에어컨 작동 확인하기
날이 너무 더워지다 보면 에어컨 부터 키고 시작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시동을 켤 때 에어컨 스위치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시동을 걸게 되면 스타트 모터에 과부하가 걸리고 배터리 소모가 많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으신가요?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든다는 말처럼 사실 자동차는 조금만 더 신경 써주면 더 크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에는 위와 같이 간단하지만 중요한 동작을 습관화하여서 쾌적하고 안전한 여름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은 자동차 에어컨을 켜는 것과 안 켜는 것의 연료 소모율은 약 18%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또한, 장시간 에어컨을 사용하면 차 내 습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쉽게 건조해지고 공기가 탁해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건강에도 좋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지금까지 한여름을 준비하며 자동차 에어컨 사용시 주의 할 점을 간단하게 알아본 자동차& 텃밭 아저씨였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