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쉐보레 더 뉴 트랙스와 함께 회전교차로 진입방법 배우기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초보들은 물론 운전경력자도 어려움을 겪는 회전교차로 진입방법입니다. 

먼저 회전교차로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회전교차로

 

회전교차로(원형교차로) 란?

회전교차로(혹은 원형교차로, 이하 회전교차로)는 도로의 평면 교차 방식 중 하나로 1960년대 영국에서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처음에는 미국식으로 로터리(Rotary)로 불렀지만, 최근에는 회전교차로라고 부르며 교차로 내부 중앙에 원형의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이 원형의 중앙교통섬을 중심으로 반 시계 뱡향으로 회전하면서 주행하는 형태로 통행우선권이 교차로 내 회전차로를 주행하는차량에게 부여한 교차로이다.

 

설명이 복잡하지만 여느 동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형태의 교차로입니다.

 

 

[사진출처 : 국민안전처 홈페이지]

 


유럽에서 운전을 해 본 분들이시라면, 도로 위에 즐비해 있는 수많은 회전교차로를 경험해 보셨을텐데요. 신호등 없이 정해진 규칙에 따라 교차로에 진입하고 빠져나가는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을 설치했을 때보다 교차로 흐름이 원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진출처 : 국민안전처 홈페이지]

 

국민안전처와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이 회전교차로의 설치로 교통 안전성이 증가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측면에서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 2010년 첫 도입된 이후 지난해까지 전국에 461개소가 설치되었습니다.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적이어서 앞으로도 회전교차로를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한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저 역시 직접 찾아 확인해보았는데요. 울산광역시 동구 주전동의 경우 회전교차로를 설치함으로써 교통사고가 1건으로 감소하였으며, 사상자와 부상자 역시 3명으로 감소했습니다. 경기도 양평읍의 경우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통사고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니 이쯤 되면 회전교차로의 효과에 대해 좋게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하지만 회전교차로가 만능은 아니니 운전자가 자칫 잘못할 경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보자에게 어려운 회전교차로!

 

 

제가 집에 가는 길목에도 출퇴근시 꽤나 번잡한 회전교차로가 있는데요. 운전초보인 와이프가 얘기하는 회전교차로 통과가 어려운 이유를 짚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기 전에 이미 차들이 반시계 방향으로 돌고 있어 진입하는 타이밍과 차선을 잡기 어렵다.
두 번째, 진입 후에는 여러 길목에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는 다른 차들이 대기중으로 마찬가지로 교통흐름에 방해되지 않는 양보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세 번째, 진입 후 빠져나가야 할 때 길목에 대기중인 보행자 또한 신경써야 한다.

 

저 또한 상당히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운전을 오래한 저 역시도 이 회전교차로를 진입할 때면 전후좌우를 상당히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힘이 듭니다.

  

 

[사진출처 : 국민안전처 홈페이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회전교차로는 교통 흐름에 장점을 보이지만 교통사고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교차로에서 신호등이 지시하는 운전패턴에 익숙한 운전자들이 회전교차로에 대해 낯설어하면서 당황하기 때문에 사고발생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이 회전교차로의 규칙과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회전교차로! 규칙만 알 면 쉽다!

 

 

기본적으로 회전교차로는 이미 진입해 주행하는 차에게 무조건 우선권이 있습니다.

 

 

이미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차가 조금 멀리서 온다고 서둘러 교차로에 진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나 이 과정에서 먼저 진입한 차의 통행을 방해해 사고가 일어난다면 나중에 진입한 차에게 과실이 있으니 이 점을 반드시 명심해 두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회전교차로 진입을 하기 전에 무조건 속도를 줄여 회전 중인 차에 양보를 하고, 진입 대기 중인 차는 일시 정지를 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진입을 한 이후에는 반드시 진입을 알리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진입 후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으로 자신이 빠져나갈 도로를 다른 차에게 알려줍니다.

 

이후 다른 곳에서 진입을 기다리는 차가 본인의 방향지시등을 보고 진입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말이죠.

 

 

  

또한, 회전교차로 차선이 두 개 이상일 경우 때는 넓은 도로를 이용하는 차가 우선이라는 점도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 그럼 더 뉴 트랙스를 타고 저희 집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2차로의 회전교차로를 주행한 와이프의 '회전교차로 통과 후기'를 들어볼까요?

 

 

토식이 : 맨날 어렵다고 했던 그 회전교차로, 오늘은 어땠어?

와이프 : 평소엔 차들이 막 알아서 돌다 보니 겁이 많이 났어. 뭔가 단체 줄넘기 할때 나만 들어가면 되는데 줄이 무서워서 못 들어가는 그런 심정이였는데, 오늘은 좀 괜찮았어. 알려준 대로 천천히 하니까 머리 속에 막연한 두려움도 없어졌고, SUV차량인 트랙스를 타서 그런지 시트가 높아서 전방시야가 넓게 보이더라구 덕분에 전체적인 흐름도 평소보다 눈에 잘 들어왔지. 양 옆을 보는 것도 수월했어.

 

 

토식이 : 예전에는 멈춰있다가 눈치보고 들어가느라 힘들어 했던 것 같은데 오늘은 정말 그런게 없어 보이더라

와이프 : 그때는 차가 밟으면 바로 안 나가서 더 움찔거린거 같았는데, 오늘은 가속이 신속해서 바로 교통흐름에 맞게 들어갈 수가 있었어. 아무래도 서행을 하다 멈추고 나서 빠르게 그 흐름에 들어가야 하는데 예전 차는 그러질 못해서 더 힘이 들었지.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기 직전 서행과 일시 정지 이후 교통 흐름에 맞게 가속을 해줘야 할 때, 더 뉴 트랙스가 보여주는 신속한 가속감은 그야말로 회전교차로에 안성맞춤인 차라고 얘기하네요.

 

 

대표이미지

 

이렇게 회전교차로에 대한 설명부터 진입방법 그리고 더 뉴 트랙스와 함께한 후기까지 말씀드렸는데요. 더 뉴 트랙스가 신속한 가속과 전방시야 등 일반 도심 주행에 강점을 보이는 '도심형 SUV'라 불리는 이유가 있는 듯 싶습니다.

 

이상, 더 뉴 트랙스로 알아본 회전교차로 진입방법에 대해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모든 교통체계가 그렇듯, 운전 중 모든 운전자의 상호 양보가 중요합니다. 특히나 회전교차로는 신호체계가 없어서 '나 먼저 양보'라는 마음가짐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도 아시겠죠? 잠깐의 기다림과 양보가 주변의 빠른 교통 흐름으로 이어지는 회전교차로의 장점과, 회전교차로를 진입하고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