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비토커 다파라입니다. 라세티프리미어의 범퍼 탈부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의 포스팅을 참조해서 작업을 하신다면, 정말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믿고 따라 오시면 됩니다.
너무 겁먹지 마세요. 프라모델 한 두개 조립해 본 실력이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DIY할 장소가 없어서 고민하는 분이 있다면, 마트의 주차장을 적극 추천합니다.
마트 입구에서 멀어질수록 주차장은 한산하죠... 작업하기 정말로 좋습니다.
※ 작업할 범퍼의 정식명칭은 '프론트 범퍼 페이셔' 입니다.
후드부터 열어줍니다.그리고 범퍼가 탈거되면서 떨어질 시 충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종이 박스를 적당히 깔아 충격에 대비합니다. 또는 적당한 크기의 박스를 범퍼 아래 받쳐 놓으시면 됩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 장갑은 꼭 챙기시고, 위와 같은 공구를 준비합니다.
일자드라이버는 리테이너(클립) 4개, 10mm소켓렌치는 범퍼 페이셔 볼트 2개,
별렌치로는 라이너볼트 6개를 제거합니다.
1번으로 표시한 '클립'(리테이너)부터 제거합니다. 총 4개를 제거해야 합니다.
사용 공구: 일자 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 중간 부분을 들어올리고...
이후 클립 전체를 들어올립니다... 잘 뽑아서 안전한 곳에 보관합니다. 분실하시면 안 됩니다.
2번 부분의 볼트 총 2개, 양쪽을 제거합니다. 10mm 소켓렌치 혹은 몽키스패너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역시 분실되지 않도록 잘 보관합니다.
이제 프론트 휠하우스 라이너의 볼트를 제거해야 합니다.
범퍼 전체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총 10개의 볼트를 풀러야 합니다.
하지만, 좌우 볼트 6개만 제거해도 범퍼를 내릴수 있습니다. 대신 범퍼가 매달려있게 되는거죠.
참고로, 완전히 탈거 할려면 범퍼 하단에 있는 4개의 볼트도 제거해야 합니다.
오늘은 좌우 3개씩, 총 6개만 제거합니다.
T20 별렌치를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작업시 바퀴를 안쪽으로 돌려주시면 작업이 수월합니다.
여기까지는 정말 쉽습니다. 이제부터는 약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범퍼탈거를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휠하우스와 연결 범퍼를 잡고 '위로 들면서 빠르게 안쪽으로 당기면,
'두드득' 소리와 함께 분리됩니다. '두드득'소리에 놀라지 마세요~!
※ 휠하우스 부분 범퍼 탈거 동영상, 운전석 쪽
※ 휠하우스 부분 범퍼 탈거 동영상, 동반자석 쪽
※ 휀더와 범퍼의 체결부위 구조.
노란색 부분을 보시면 범퍼가 어떻게 결합되어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탈거를 위해 몸 쪽으로 쭉~ 당기는 보다 '위로 살짝 든 후 몸 쪽으로 당김'이 올바른 방법이 됩니다.
반대편도 잡아당깁니다... 헤드램프 아래쪽까지 범퍼를 꼭 탈거 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프론트 범퍼 페시아가 쉽게 분리됩니다. 헤드램프 아래쪽도 같은 방법으로 당기시면 됩니다.
※ 범퍼 내리는 동영상
양쪽 휠하우스 라이너의 볼트 제거, 휠하우스범퍼 탈거, 헤드램프 아래의 범퍼 탈거를 마쳤으면
그릴 중앙을 잡고 위로 살짝 들면서 가슴방향으로 당기시면 범퍼가 서서히 분리됩니다.
그리고 천천히 내려 놓으시면 됩니다.
이제는 주먹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라디에이터 그릴 뒷면 하단의 볼트를 제거 합니다.
볼트는 그릴 뒷면 좌우측 상단에 각 2개씩, 그리고 하단에 1개씩 입니다.총 6개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분실되지 않도록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뒷면의 볼트 6개를 제거하면 이런식으로 라디에이터 그릴이 분리됩니다.
범퍼도 내렸고 그릴도 제거하였습니다. 필요한 작업을 마치시면,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 역순 조립
1. 그릴의 중앙 부분을 잡고, 범퍼를 끌어올립니다.
2. 헤드램프 하단과 휠하우스 부분의 범퍼를 체결합니다.
3. 리테이너와 볼트를 체결합니다.
4. 단차가 심하게 발생할 경우, 재작업을 합니다.
※ 역순으로 조립시 범퍼 부착 동영상
※ 역순으로 조립시 클립(리테이너) 꼽는 동영상.
범퍼탈부착은 절대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자신있게 도전해보세요.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두 세번 해보시면, 1시간이내에 할 수 있습니다. 더 숙달되시면 30분안에 할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한 작업은 직접하는 토비토커 다파라였습니다.
운전자의 체형에 맞도록 스티어링 휠을 '위-아래-앞-뒤'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라세티 프리미어에는 수동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셋팅하면 거의 쓸 일이 없는 기능이지만,
여러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이라면 정말 유용하게 쓰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