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올란도

쉐보레 올란도와 함께 크루즈 컨트롤 기능 직접 체험하기


 

안녕하세요~  올란도 유저 토크로버입니다. 오늘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모든 차종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크루즈 컨트롤에 대해 소개드릴건데요. 실제 체험기와 함께 '12년식, '15년식 올란도를 비교하며 크루즈 컨트롤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 이전에 소개된 진격의 진구님 포스팅을 통해 크루즈 컨트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대표이미지


이미 많은 분께서 크루즈 컨트롤을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접해 보신적이 없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정해진 속도로 차량이 주행되어 운전자가 편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그로 인해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여줄 수 있으며, 잘 이용하면 연비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크루즈 컨트롤의 사용법과 달라진 것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사용법 #On !


가 보유한 12년식 올란도와 15년식을 비교하니, 차선이탈 방지기능과 앞차 간격 경보 등 주행안전 편의장치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네요. ①번 버튼은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는 버튼입니다. ①번을 누르면 On이 되고 아래 사진과 같이 클러스터에 녹색등이 들어옵니다.




크루즈 컨트롤 사용법 #Speed Conrol !

리고 ②번 버튼을 누르면 크루즈 컨트롤의 속도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①번 버튼으로 크루즈 컨트롤을 켠뒤에 원하는 속도에 도달했을때번 레버를 아래로 (Set/-) 당겨주면 그때의 속도로 세팅되어 속도가 유지됩니다. 개인적으로 이와같은 레버 형식의 크루즈 컨트롤 방식이 굉장히 신선하게 느껴졌었는데요, 실제 차량 운행 시에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12년식에는 클러스터에 세팅된 속도가 표시되지는 않아 다소 불편함이 있으나 그 이후 연식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속도가 표시되어 현재 세팅된 속도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사용법 #Off !

크루즈 컨트롤 작동을 멈추고 싶을 때는 브레이크를 밟거나 ③번 버튼을 누르면 녹색등이 꺼지면서 작동이 멈춥니다. 만약 기존에 세팅했던 속도로 다시 속도를 유지 하고 싶으면번 레버를 위로 올리면(RES/+) 기존에 세팅했던 속도로 가속이 이루어진 뒤에 처음에 설정된 속도에 이르며 가속을 멈추고 정속주행하게 됩니다차량 속도가 원래 크루즈 컨트롤로 운행하던 속도보다 줄어든 상태에서 그 속도로 크루즈 컨트롤 속도를 다시 설정하고 싶을 때는 ②번 레버를 아래로 한번 당겨 주시면 현재의 속도로 세팅됩니다.

 

예를 들면 100km/h 로 세팅해서 크루즈 컨트롤로 운행하다가 차량이 많아져 80km/h 로 낮춰 다시 크루즈 컨트롤로 운행하고자 하려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1. 브레이크를 밟는다 or ③번 버튼을 누른다.

2. 속도 감속후번 레버를 아래도 당긴다.(RES/- 방향)

3. 감소된 속도로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된다.

 

②번 레버를 이용하면 속도를 세팅한 뒤, 크루즈 운행중에도 속도를 가감할 수 있습니다. 레버를 위로 한번씩 올릴때마다 1km/h 단위로 속도가 증가되며, 아래로 내리면 1km/h 로 속도가 감소됩니다. 이때 레버를 위나 아래로 꾸~욱 누르고 있으면 3~4 km/h씩 약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속도가 가감되게 됩니다. 여기서 참고하셔야 될 것은, 크루즈 컨트롤의 속도 조절 기능은 크루즈 컨트롤의 속도 설정을 조정하는 수준에서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브레이크나 악셀을 이용하는것보다 반응시간도 훨씬 느리고 속도 변동도 천천히 조금씩 이루어지니 유의하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최근 출시 차량에서의 크루즈 컨트롤 기능 버튼은?



올 뉴 말리부나 스파크처럼 최근에 출시된 쉐보레의 차량은 모두 버튼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①, ③번 크루즈 컨트롤 ON/OFF 버튼이 좌우로 배치 되어 있고 ②번 속도 세팅 및 속도 조절 버튼이 위 아래로 배치 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올 뉴 말리부의 클러스터에 크루즈 컨트롤이 활성화된 상태를 나타내는 화면을 찍은 모습닙니다. 올란도보다도 더욱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이 드시나요? 십자형태의 버튼으로 배치돼어 처음 사용하시는 분도 쉽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쉐보레 차량이 대부분 버튼식으로 되어 있는 이유가, 궁극적으로는 차량 설계시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쉐보레의 정책과 철학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올란도의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올 뉴 말리부와 비교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잘 알고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지만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언제나 주의를 기울여가며 적절히 잘 사용하셔야 한다는 점, 항상 염두에 두시고 안전한 차량 운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올란도 유저 토크로버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