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금 얼마나 내고 계신가요?
고유가 시대, 아무리 에코 드라이빙을 추구하며 연비를 절약한다고 해도 차량 한 대를 운용하는 비용은 부담스러운 금액인데요. 거기에 각종 자동차 세금까지 내고나면 왠지 허전한 통장 잔고를 바라보며 씁쓸한 미소를 짓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현명하고 실속있는 오너 드라이버 분들을 위한 자동차 세금 절약 노하우. 여러분 모두 포스트 내용을 꼭 확인 하시고 자동차 세금 절약의 달인이 되어 보세요.^^
매년 6월과 12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이랍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분들은 후불제의 방식을 선택하고 있지만,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미리 납부하게 될 경우 1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우선 자동차세 선납 신청을 하려면 차량 등록지 관할 구청에 신청한 뒤 정해진 기간에 납부하면 되고, 인터넷 납부를 이용하여도 편리하게 자동차세를 납부하실 수 있답니다.
배기량이 큰 차량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자동차세 선납이 큰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신용카드를 통해 납부하게 되면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포인트 적립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절약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지방자치 단체마다 지방세 신용카드 납부를 시행하지 않고 있는 곳들이 있어 납부기간 이전에 반드시 사전확인이 필요하답니다.
자동차세를 절약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노하우! 승용차 요일제는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하루를 선택하여 해당 요일에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운동으로, 요일제에 참여하는 차량 소유자에게는 자동차세 5%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대상은 서울시 등록 6인승 이하의 비영업용 승용차이며, 전자태그를 수령하여 부착한 시점부터 감면혜택이 주어집니다.
승용차 요일제 참여시 남산 1,3호 터널 혼잡 통행료를 할인받을 수 있고,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최대 30% 할인 혜택과 자동차 정보 공임할인, 세차요금 할인등의 혜택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거주자주차 신청시 주차우선권 부여와 승용차 요일제 카드 발급 및 자동차세 결제시 청구 금액의 3% 할인 혜택, 승용차 요일제 카드로 주유시 리터당 80원 적립의 추가 혜택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운휴 요일을 3회 이상 위반할 경우 세금감면 혜택이 취소되고 각종 혜택 또한 받을 수 없게되니 이점 또한 유의하셔야합니다.
승용차 요일제 참여 방법은 가까운 동사무소에 가서 신청하는 방법과 승용차 전용 홈페이지 (http://no-driving.seoul.go.kr)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경차의 경우에는 취득세, 등록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유류세 인하 등의 혜택과 더불어 고속도로 통행료, 혼잡통행료의 각각 50% 할인과 공영 주차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본인은 물론 직계 가족 중에 국가 유공자나 장애인이 있다면 세제 혜택을 누릴수가 있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자동차 세테크를 통해 안전하고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누리세요.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하고 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