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전문가가 알려주는 나이별 올바른 카시트 장착법_2단계용 카시트



안녕하세요~ 세남자 입니다. 지난번에는 우리 아이의 맞는 카시트, ISOFIX BASE의 설명 및 카시트 1단계용, 1~2단계용 설치 방법까지 배웠습니다. 아이들은 눈에 띄게 빨리 크기 때문에 그에 맞게 카시트도 바꿔줘야 하는데요. 아이의 체형에 맞지 않는 카시트는 아이를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아니라 더 위험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혹여라도 카시트와 아이의 체형이 맞지 않는다면, 차량 충돌 시 안전벨트가 어깨가 아닌 목 부분을 압박할 수도 있고, 더 많은 위험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이에 맞는 카시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하면서, 오늘은 두세 살 아이를 위한 2~3단계용 카시트의 올바른 장착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3 단계용 카시트 설치 방법

 

2~3단계용 카시트는 아이가 자란 만큼 카시트도 커져서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대부분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는 카시트가 2~3단계용이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다른 건 다 까먹으셔도 2~3단계의 장착법은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카시트 고정

장착 포인트는 3곳입니다. 아래 ISOFIX BASE의 경우에는 3단계 카시트 자체적으로 있어서 같은 방법으로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서 고정시켜 줍니다.

 

 


2. 안전벨트 채우기

그리고 나머지 성인용 안전벨트를 최대한 당겨서~ 반대편에서 안전벨트를 채워주세요.

 



3. 고정장치 설치

그 후에 벨트가 감기는 방향으로 최대한 당겨서 안전벨트를 카시트에 장착된 고정장치 혹은 고정클립에 걸어줍니다. 이렇게 성인용 벨트를 고정하는 이유는 차량 사고 시 카시트가 벨트와 따로 놀지 않고 앞으로 혹은 옆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2열 시트 뒤쪽(SUV), 2열 시트 위쪽(세단 차량)에 보시면 위와 같은 표시의 카시트 고정 장치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꼭 카시트 고정장치를 걸어 주시길 바랍니다.





4. 카시트 밀착

카시트 후미에 달려있는 상단걸쇠 부분을 꼭 고정장치에 걸어 주시고 있는 힘껏 당겨서 카시트와 뒷좌석을 밀착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실제 사고 발생 시 위 고정장치를 착용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상해 발생에 어마어마한 차이를 줍니다. 




아무리 꽉 조였다 하더라도 사고 발생 시 어마어마한 힘으로 카시트가 앞으로 밀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설치하실 때 정말 젖먹던 힘까지 써가며 꽉꽉 조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 정도면 되겠지 하는 느슨한 마음에 소중한 우리 아이가 다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안전하게 카시트 설치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고정장치가 부적절하게 설치된 카시트 테스트 영상)




아이가 안전한 시트 조절 방법

 

카시트를 설치했다면 아이를 앉혀야겠죠! 먼저 아이를 카시트에 조심스럽게 앉히고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잘 조절해 주세요. 지난 1단계에서 배웠던 공식 들어갑니다. 손가락 세 개! 어깨끈 및 복부 끈이 모두 느슨해지지 않게끔 조절해 줍니다. 2~3단계의 카시트를 사용할 정도가 된 아이들은 몸부림이 많아 카시트에서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3점식 벨트가 아닌 4점식 혹은 5~6점식 벨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와 벨트 사이에 손가락 세 개정도가 들어가면 아주 잘 조절한 것입니다.


대표이미지

 


지막으로 자라난 아이의 체구에 맞게 머리가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머리 지지대를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옆면에서 충돌될 때에 아이의 목을 보호하는 부분입니다. 소홀할 수 있는 부분이니 마지막까지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카시트를 거부한다면?

 

이렇게 아이를 안전하게 차에 태우는 동안 아이가 가만히만 있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간혹 아이들은 카시트에 대한 답답함과 고정된 자세에 대한 불편함, 낯선 환경등으로 인해 강한 거부감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거부 반응 때문에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려고 카시트를 하지 않는 부모님은 없으시겠죠? 안전은 매일 매일 걱정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소중한 우리 아이의 생명이 걸린 문제이니 절대로 카시트 없이 아이를 앉히는 일은 없으셔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아이가 카시트와 조금이라도 친해질 수 있을까요? 아이가 익숙하지 않은 그 낯선 공간을 익숙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먼저 일것 같은데요. 간략하게 준비한 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난감을 활용하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활용하는 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일 것 같은데요. 아이가 친숙하게 여기는 장난감이 이곳저곳에 있다면 카시트에 대한 불편함은 잊고 장난감에 집중하게 되어 카시트에 적응시키기가 쉽습니다. 또한, 친숙한 환경으로 생각하게 되어서 아이의 거부감도 좀 더 빨리 줄어들 수 있고요. 최근에는 이런 카시트 전용 장난감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카시트를 타고 가는 좋은 경험을 만들어 주자
몇몇 부모님들은 '아이를 데리고 나들이를 자주 나가다 보니 아이가 카시트에 적응한 것 같아요~!'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아무래도 아이가 카시트를 타면 어디 재미있는 곳으로 나가는 구나! 라고 인지하면서 오히려 먼저 자동차를 타고 떠나자고 이야기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카시트에 앉는 것이 힘들고 괴로운 일이 아니라 재미있는 곳으로 떠난다는 인식을 심어주면 아이의 거부감이 한결 나아질 거 같습니다.


3. 짧은 주행을 통해 실전 연습!
운전에 앞서서 간단하게 짧은 드라이빙을 통해 카시트에 앉는 게 불편한 것이 아니다는 인식을 주고 카시트에 적응할 시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카시트를 불편해하는 아이라면 조금씩 연습을 통해 시간을 늘려가보시길 권장합니다.

 

4. 집에서도 카시트를 가지고 놀아주세요.
아이의 눈에 자주 띄는 것이 익숙해지는 지름길이기도 한데요. 집에 카시트를 가지고 가서 아기 대신 인형을 앉히며 간접 교육을 실시하고 같이 놀아주면 아이가 카시트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예전 SBS 방송인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서도 추천한 교육법이라고 하니 적극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1~2단계용 & 2~3단계용 카시트 설치 방법과 올바른 카시트 조절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올바른 카시트 설치 방법도 중요하지만 역시나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 운전 습관입니다. 사고라는 것이 본인만 잘한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남의 잘못으로도 충분히 다칠 수 있습니다. 꼭 아이에게 맞는 카시트를 선택해 주고 올바른 방법으로 장착하셔서 우리 아이를 안전하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쉐보레에는 소중한 사람이 탑니다. 그럼 이만 세남자는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