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 수보다 주차공간이 적은 곳에 사는 저는 늘 주차난을 겪습니다. 주차공간이 부족해서 밤늦게 집에 들어가면 다른 차들이 이중주차를 하거나 아파트 외부에 추가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그렇다 보니 주차공간을 찾느라 적게는 10분 많게는 30분 넘게 주차를 겨우 합니다. 주차장 외, 아파트 단지 내에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어떻게든 주차를 하기 마련인데요. 그렇지만 주차공간이 아닌 곳에 주차할 시 어김없이 '지정 공간 위반' 이라는 주차 단속 스티커가 붙기 마련입니다.
정해진 법규대로라면 애초에 주차공간이 아닌 곳 외에 주차를 해서는 안되죠. 하지만 저처럼 주차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잠시 주차를 했거나 주차공간인 줄 알고 주차를 한 분도 계실 겁니다. 이유가 무엇이었든 주차 단속 스티커가 여지없이 붙여지는데요. 울며 겨자 먹기로 앞 유리창에 붙어 있는 주차 단속 스티커를 떼려 하지만 강력 접착제는 물론이고 스티커에 코팅이 돼 있지 않아서 살짝만 힘을 주어도 찢어져 버립니다.
그렇다고 주차 단속 스티커를 붙이고 다닐 순 없는 노릇인데요. 아무리 열심히 뜯어도 깨끗하게 뜯어지지 않는 스티커! 주차 단속 스티커가 붙어진 적 있는 분이라면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오늘은 난감한 상황에서 주차 단속 스티커가 붙여졌을 때,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세남자의 경험치를 바탕으로 '주차 단속 스티커를 제거할 수 있는 꿀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티커를 깨끗하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주차 단속 스티커를 제거하는 방법!
1. 물 또는 파스를 사용한다.
물 또는 파스를 이용하면 가장 간편하게 스티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때를 밀듯 물 또는 파스로 스티커를 불린 후, 스티커의 끈끈한 부분을 밀어서 제거하는 간편한 방법인데요. 접착력이 낮은 스티커는 금방 제거할 수 있지만, 접착력이 높을수록 힘으로 스티커를 긁어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물로 스티커를 떼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한다.
힘으로 스티커를 긁어내는 게 싫으시거나 좀 더 깔끔하게 떼고 싶다면?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헤어드라이기의 뜨거운 열을 이용해 접착제를 녹이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 역시 접착력이 낮은 스티커는 금방 제거할 수 있지만, 강력 접착제가 붙은 주차 단속 스티커에는 통하지 않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서는 일반적인 두 가지 방법들을 모두 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접착력이 강한! 스티커는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강력 접착제가 붙은 스티커의 제거법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먼저 스티커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스티커가 어떻게 이뤄져 있는지 아시면 스티커 제거법에 대해 더욱 쉽게 이해하실 거에요!
스티커가 차량 유리에 붙어있다면 위와 같은 층으로 이루어지겠죠?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스티커는 맨 윗 부분에는 코팅이 돼 있고 그 밑에 종이 부분 그리고 접착제가 붙어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스티커를 제거하게 되면 코팅부분만 떨어지거나 코팅 부분과 종이 부분이 함께 떨어지게 되죠. 결국 끈적한 접착제는 여전히 차량 유리에 남아있는데요. 몇몇 분께서 테이프를 이용해 접착제를 뜯으시기도 하는데, 얇게 발린 접착제는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주차 단속 스티커를 제거하는 꿀팁!
1. 코팅 & 종이 부분 제거하기
스티커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아셨으니, 원리를 분석하며 떼 보겠습니다. 먼저 코팅 부분을 제거하면서 종이 부분을 함께 제거해 줍니다. 코팅 부분은 비닐 재질이어서 한 번에 제거되는 데 반해 종이 부분은 쉽게 제거되지 않는데요. 중간 중간에 카드를 이용해서 긁어주세요. 만약 코팅 부분이 없는 스티커라면 바로 종이 부분만 떼어 주시면 됩니다. 종이 부분이 카드로도 잘 긁어지지 않는다면 '박스 테이프'로 스티커 전체를 떼어 주세요. 그러면 갈기갈기 찢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접작체 제거하기
이제부터는 저희가 준비한 특별한 용품으로 힘을 발휘할 때입니다. 제가 특별히 준비한 것은 '썬크림'인데요. 가정에 사용 기간이 1년 넘은 썬크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썬크림은 개봉 후 1년이 넘으면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에 사용하자니 건강이 염려되고, 버리자니 아까운 1년 넘은 썬크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리는 것 입니다. 자, 그럼 썬크림을 이용하여 닦아보겠습니다!
먼저 스티커가 붙어 있던 자리의 접착제 부분에 전체적으로 도포를 해줍니다. 썬크림을 조금만 발라도 많은 곳에 도포할 수 있으니 조금씩 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약 2~3분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 천으로 때를 밀듯 문질러 줍니다. 그러면 정말 때를 미는 것처럼 접착제가 밀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3번 정도 반복해주시면 스티커가 깔끔하게 제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선크림 자국 없애기
마무리 단계로 깨끗한 천을 이용해 썬크림을 닦아줍니다. 그래도 유리창이 뿌옇다면 유리광택 크리너로 한번 살짝 닦아 주시면 됩니다. 스티커가 완전히 제거된 깨끗한 유리창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스티커 제거 제품!
글을 읽으시며 '물, 파스, 헤어드라이기, 썬크림 외에는 스티커를 제거할 수 있는 게 없을까?'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물론 다른 제품들도 있습니다! 과거 벌레 퇴치 스프레이를 많이 사용했는데요. 그러나 벌레 퇴치 스프레이가 유성에서 수성으로 바뀌면서 스티커 제거제로서의 효능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또한 고체 왁스도 썬크림과 비슷한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체 왁스의 가격이 비싸고 썬크림처럼 가정마다 가지고 있지는 않죠.(액체 왁스는 효과가 없으니 사용하지 마세요!) 그리고 WD-40과 아세톤은 효능이 강하지만 차체에 묻게 될 경우, 변색될 수 있으니 차체에 묻지 않게 조심스럽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ummary !
종이 부분이 없는 코팅지에 인쇄된 스티커를 제거할 때는? 손, 드라이기, 물
일반 종이 스티커를 제거할 때는? 파스, 유성 벌레 퇴치 스프레이, WD-40
초강력 스티커를 제거할 때는? 고체 왁스, 썬크림
Tip !
만약 자동차에 차량 단속 스티커가 붙은 걸 보셨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바로 떼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바람, 빗물, 그리고 이물질 등이 스티커와 섞이면서 유리창에 더 달라 붙기 때문입니다. 나중에는 온 힘을 다해 긁다시피 떼어내야 할 수 있으니 될 수 있는대로 빨리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제품을 사용하여 주차 단속 스티커를 제거해봤지만, 지금까지 초강력 스티커를 한방에 뗄 수 있는 제품은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그중에서 가장 힘이 덜 들고 시간이 적게 드는 제품이 썬크림이었는데요. 썬크림을 이용하여 유리창에 상처없이 주차 단속 스티커를 제거하시는 건 어떨까요? 아울러 올바른 주차를 통해 주차 단속을 하지 않는 평화로운 세상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세남자와 함께한 '주차 단속 스티커 제거 꿀팁'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