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기타

전기차, 물과 만나도 괜찮을까? 전기차에 대한 고민 해결



안녕하세요? 세 남자 순두부향기입니다. 때는 장대처럼 비가 쏟아지던 장마 날, 하늘에 구멍이 뚫린 듯이 비가 억수같이 내리는군요. 잠깐 집 앞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러 나왔다가 그만 빗속에 갇혀 버리고 말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비가 좀 그치기만을 기다리면서 오늘은 어디를 가볼까 생각하다가, 문득 '비 오는 날 전기차는 안전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전기'하면 '물과는 상극이다'라는 어릴 때부터의 교육이 습관이 배어있어 그런지 '비 오는 날에 전기차를 운전하거나 혹은 강력한 물줄기로 세차하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더군다나 최근 집중호우로 많은 차량이 침수됐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과연 침수된 전기차 근처에 가도 되는 것인지... 하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궁금증을 풀기 위해 조사해 보니, 전기차도 일반 휘발유 차량과 마찬가지로 바퀴의 절반 이상이 물에 잠기면 물의 유입이 시작되고 회로 및 동력 계통에 무리가 가기 시작하여 결국에는 멈춰버린다고 하는군요.




뭐 사실 스마트폰이 물에 빠졌을 때 거의 살리기 어렵듯이 볼트(BOLT) EV 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번 배터리가 침수되면 교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심한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폐차를 해야 하는 상황도 일어납니다.

 

그렇다면 감전과 세차는 어떨까요? 제가 찾아온 답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이미지



첫 번째 고민 : 전기차, 혹시 감전되지 않나요?


과연 전기차가 침수되었을 시 감전의 위험은 없는 걸까요? 볼트(BOLT) EV 의 경우 약 370V의 고전압 직류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이기 때문에 일반 스마트폰의 저전압과는 차이가 있답니다. 고전압의 경우 감전이 되면 생명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걱정되는 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걱정은 NO, NO, NO! 답변부터 말씀드리자면 전기차를 타도 감전되지 않습니다!


[고전압 전선을 주황색 전선으로 표시]


차량 침수시, 고전압 배터리는 차체로부터 절연되어 있으므로 침수 차량을 접촉해도 감전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종의 가정용 두꺼비집과 같은 개념입니다. 가정에서도 순간적으로 과전류가 흐를 경우 누전 차단기가 Off 되듯이 전기차도 이상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전류를 차단 시킵니다. 역시나 볼트(BOLT) EV, 정말 안전하게 만들어졌네요.


그렇지만 안전을 위해선 침수 시에는 가급적 빠르게 시동을 끄고 차량에서 나오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쉐보레 긴급출동 서비스를 통해 안전하게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고민 : 전기차, 강력한 자동세차 혹은 비 오는 날 운전이 걱정됩니다.



전기차에 대한 2번째 궁금증입니다! 아무래도 물과 닿으면 위험할 것만 같은 전기차! 제대로 된 답변을 전달 드리기 위해서 강력 물줄기를 발사하는 자동세차도 해보았답니다. 시원하게 쏟아내는 물줄기에도 감전 걱정 없이 시원하게 세차를 했는데요. 역시나 결과는 이상 무! 전기차도 휘발유 차량처럼 아무 걱정 없이 세차할 수 있습니다.

 



단지, 세차를 하실 때 충전 부위나 모터가 있는 앞쪽 모터룸에는 강력한 물줄기는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생활 방수는 되지만 강력한 물을 직접적으로 분사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그 점만 주의하여 주시면 안전하게 전기차를 타실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운전은 어떨까요? 아무래도 물이 가장 많이 튀고 침투할 것만 같은 곳이 바로 차체 하부입니다. 이를 위해 하부를 자세히 들여다보았는데요. 역시 하부에도 안전하게 방수처리가 되어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물론, 염분이 많은 바닷가 지역이나 오염이 심한 오프로드를 주행한 후에는 하부 세차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감전의 위험보다 오염으로 인한 문제 발생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볼트(BOLT) EV는 차량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배터리에서 고전압이 흘러 나가는 것을 차단하여 승객을 보호하는 High Voltage Cut-off System 과 Active Discharging System 을 적용했습니다. 감전으로 생길 수 있는 2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였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이상으로 비 오는 날 타도 되는 볼트(BOLT) EV! 깨끗하게 세차해도 되는 볼트(BOLT) EV! 충돌 사고가 나도 감전되지 않는 볼트(BOLT) EV!

안전한 전기차, 볼트(BOLT) EV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