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초보운전자를 위한 운전기초! 변속레버 작동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자동차&텃밭 아저씨입니다. 오늘날 자동차는 생활필수품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입니다. 생활 필수품 중에서도 최우선 순위가 된 지 오래이다 보니, 많은 분이 자동차를 구매하고 또 그만큼 자주 운전을 하고 계실텐데요. 그만큼 운전은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행동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음 운전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엑셀 페달을 밟는 것부터, 차선 변경 등등 어렵지 않은 것이 없죠.

 

 


 

하지만 자동차는 사람의 생명을 싣고 달리는 만큼, 매일같이 연습해서 몸으로 익혀나가야만 합니다. 그러다 보니 반복되는 행동의 패턴이 생기게 되는데요. 오래 운전을 할 수록 운전자마다 자신의 운전 스타일이 생기고 습관이 형성됩니다. 오늘은 새롭게 운전을 시작하는 초보 운전자분들은 물론, 잘못된 습관을 가지게 된 분들, 또는 장롱면허인 분들을 위해, 기초부터 튼튼히 다져 좋은 운전습관을 다질 수 있도록 아주 기초적인 변속레버의 작동법과 주차 브레이크 등의 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표이미지

 

 

AUTO 기어 변속레버, 올바른 작동법!


AUTO 기어 변속레버를 바르게 작동하는 방법, 포인트는 자동차가 정지한 상태에서 작동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하지 않나요? 너무 간단해서 '이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라는 의구심이 드실 수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정말 놀랍게도, 차가 미세하게나마 움직이고 있는데 변속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주차장에서 아주 느린 속도로 움직이고 있을 때 바로 기어를 움직이시는 분들이 있었는데요, 이런 분들은 의식적으로라도 자동차가 정지했을 때, AUTO 변속레버를 작동하시면 마모를 줄이고 차량에 부하를 줄여 자동차 고장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AUTO 기어 변속레버, 잘못된 작동법!

 

그럼 이동 중일 때 변속이 차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자동차가 주행 중일 때(조금이라도 움직이고 있을 때), AUTO 기어 변속레버를 D → N → R로 변속을 하는 동작입니다. 이렇게 변속을 하시면 차량이 울컥하면서 "드르륵~~~" 기어 소리가 나는데요. 그로 인해 자동차가 큰 부하를 받고 미션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다음은 자동차가 주행 중일 때(조금이라도 움직이고 있을 때), AUTO 기어 변속레버를 R → P로 변속하는 동작입니다. 이 또한 큰 충격음과 함께 차량이 출렁이며 정지하는데요. 마찬가지로 미션에 마모를 일으킵니다.

 

 

그 외에도 N → D / N → R /  R → P 이렇게 변속레버를 작동해 보셨을 텐데요. 이 동작들 역시 반복되면 미션에 마모를 일으키며 자동차 변속기와 엑셀 그리고 드라이브 조인트 등이 마모됩니다. 마모가 심해지면 자동차가 서서히 망가지겠죠?


 

올 뉴 크루즈라면 클러치 시스템으로 드라이빙의 재미도 누리자!


올 뉴 크루즈는 Gen lll 6단 자동 변속기를 적용하였습니다. 최적화된 클러치 시스템으로 동력 전달 효율을 극대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비를 개선하고 탁월한 주행감을 선사합니다. 또한, M1 ~ M6단을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어서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 브레이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차갑게 얼어있는 도로를 주행하거나 산간 지역을 주행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단순히 엑셀만 밟는 운전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내가 조절하는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의 재미도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수동모드는 변속레버 D 위치에서 왼쪽으로 밀어주시면 되는데요. 민 상태에서 앞쪽이나 뒤쪽으로 움직이시면 기어를 수동으로 조작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의 속도가 너무 낮을 때 고단 기어를 선택하거나 차량의 속도가 너무 높을 때 저단 기어를 선택하시면 기어 변속이 되지 않고 클러스터에 관련 메시지가 표시되니 실전에서 사용 전 충분한 연습주행을 거친 뒤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쉐보레 올 뉴 크루즈 오너 매뉴얼]

 

 

주차 브레이크도 잊지 말자!

 

최근에는 자동변속기 차량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초보운전자분들은 주차 브레이크의 중요성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평지에서 주차하실 때는 AUTO 기어 변속레버를 P만 사용하셔도 별문제가 없지만(간혹 이중 주차 혹은 아파트 단지 상황에 따라 N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경사로에서는 주차 브레이크를 꼭 채우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차 브레이크는 차가 앞뒤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해 주는데요. P만 사용할 경우에는 변속기 사이에 약간의 유격 같은 것이 있어 조금씩 움직이게 됩니다. 이 움직임을 주차브레이크가 막아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경사로에서는 주차 브레이크가 필수입니다. 만약 주차 브레이크를 하지 않는다면 차량이 미끄러져서 예상할 수 없는 사고 (심각한 경우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주차시 평지나 내리막길 어느 곳이든 상관없이 꼭 AUTO 변속레버 P & 주차 브레이크를 꼭 채워 안전사고를 예방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쉐보레 올 뉴 크루즈와 함께, 자동차 AUTO 기어 변속레버의 작동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집어드리자면 자동차 AUTO 기어 변속레버를 반복적으로 잘못 사용하게 되면 고장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많은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AUTO 기어 변속 시 여유롭고 안전하게 차량이 꼭 정차 상태에서 해 주시길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자동차&텃밭 아저씨는 다음에 좀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