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딜락/ATS

제로백3.8초!! 놀라운 콤팩트 퍼포먼스 세단 캐딜락 ATS-V

고성능 콤팩트 퍼포먼스 모델 ATS-V시승기


 

길거리를 걷다 보면 한 번쯤 멋있는 차량의 모습에 눈길이 끌린 적 있지 않으신가요? 저는 차에 대한 관심이 높다 보니 저도 모르게 길가의 많은 차량들을 한 번씩 살펴보곤 합니다.

 

근데 그중 최근 길거리에서 눈길을 끄는 차가 있다면 바로 '캐딜락'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처음 캐딜락 차량의 리뷰를 쓸 때만 해도 길가에서 캐딜락을 만나기 어려워서 '앞으로 많은 캐딜락 차량이 보였으면' 하고 생각했었는데 하늘이 저의 소원을 들어주었는지, 최근 들어서 길거리에서도 많은 캐딜락 차량이 보이더군요.

 

그렇지만 아직 캐딜락의 고성능 퍼포먼스 모델인 V 시리즈는 쉽사리 보기 어려운 차종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쉽게 볼 수 없는 차량! 캐딜락의 막내이면서도 작은 덩치에 놀라운 성능이 담긴 콤팩트 퍼포먼스 세단 ATS-V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앞서 CTS-V 시승기를 쓰면서 V시리즈에 대한 얘기를 잠깐 해보았는데요.

 



이전에 설명드린 것과 같이 캐딜락의 V시리즈는 강렬한 퍼포먼스를 중점으로 하고 있는 라인업입니다. 이전까지는 CTS-V가 V시리즈의 콤팩트급과 미들급 모두를 도맡아 오다가 신형 ATS-V 출시를 기점으로 V 라인이 확장되었습니다. 그럼 ATS-V의 익스테리어부터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RONT VIEW

 

 

정면을 먼저 보시면 아메리칸 머슬카를 연상케 하는 강렬한 느낌의 전면 디자인과 대량의 공기가 유입을 유도하고 다운포스를 극대화 해주는 AERO SPLITTER CARBON FIBER GOOD가 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어두운 곳에서 수직으로 뻗은 LED 라이트는 불빛만으로도 캐딜락임을 알게 해준답니다. 야간 주행 시 사이드 미러로 뒤차량의 11자 형태의 불빛이 비치면 왠지 모를 반가움이 들더군요. 정말이지 어둠 속에서도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것 같습니다.



SIDE VIEW

 


스포츠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레드 색상이 잘 어울리는 듯하더군요. 색상 때문일까요, ATS-V의 옆모습이 더욱 섹시하게 느껴집니다. 18인치 프리미엄 경량 알루미늄 휠 및 ATS-V 전용 미쉐린 파일럿 슈퍼 스포츠 타이어가 한층 더 빛을 내어 줍니다. 역시 빠른 차량에는 거기에 해당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겠죠? 강력한 ATS-V의 성능을 견디고 민첩한 응답성을 담보하는 ZF스티어링 시스템과 고성능 트랙용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이 달려있습니다. 


프론트는 6-피스톤, 리어는 4-피스톤이며, 고성능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모 방지 기능이 뛰어나게 설계 일반 도로는 물론 레이싱 트랙에도 적합한 페달 답력을 보이고 있답니다. 

 

대표이미지



REAR VIEW

 

 

뒤태를 한번 볼까요?  카본파이버가 적용된 리어 디퓨저와 공격적인 로커 패널 그리고 리어 스포일러가 공기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만들어 주는군요. 또한 다운포스를 크게 개선해 도로와의 접지성을 향상시켰답니다. 또한, ATS-V의 시그니처 요소 중 하나는 4개의 배기구(QUAD EXHAUST TIPS)입니다. 저속에서는 정제된 배기음을 내고 고속에서는 3.6리터 트윈터보 엔진음을 증폭시켜 파워풀한 배기음을 만들어 주더군요.



 

앞, 뒤, 옆을 보았으니 엔진을 소개 안 할 수 없겠죠?


 

 

3.6L V6 트윈터보 엔진

 

최고 출력 470마력, 최대토크 61.4kg.m에 이르는 강렬한 힘을 발휘합니다. 엑셀을 밟는 순간 제로백 3.8초로 강렬하게 달려 나갑니다. 경량 티타늄 알루미늄 터빈을 단 터보 차저는 관성을 줄여 터빈 휠에 유입되는 배기 속도를 빠르게 상승시키는 등 터보 엔진의 고질적 문제인 터보렉 현상을 개선시켰습니다. 폭발적인 가속성능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고속도 302km/h, 정말이지 서킷에서나 어울릴 만한 성능을 지닌 차임에 틀림없습니다. 




ATS-V의 섹시한 엔진음

 

 

고성능에서만 들을 수 있는 이 배기음! 역시 이 맛에 타는듯합니다. 저속에서의 배기음과 파워 풀한 고속에서의 우렁찬 엔진 배기음이 즐겨듣던 음악까지 끄게 만들더군요. 항상 스피드를 즐길 때는 Bose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었지만 고성능에서만큼은 엔진 배기음을 들으며 운전이 하고 싶어졌습니다. 좀 더 엔진음과 함께 달리고 싶게 만들더군요.

 


INTERIOR

 


실내에서도 ATS-V는 빛을 발하는군요. 실버직조 패턴으로 강조된 CARBON FIBER 악센트는 한 단계 높은 세련미를 보여주며 일일이 수작업으로 완성된 컷 앤드 소운 인테리어에 스포티한 분위기가 감돕니다. 인체 공학적으로 디자인된 두툼한 림의 스티어링 휠과 마이크로 파이버 스웨이드로 마감된 스티어링 휠과 트림은 '이것이야말로 캐딜락의 V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운전자라면 놓칠 수 없는 한 가지! 바로 시트인데요. 특히 이런 퍼포먼스 차량을 운행하는 경우에는 시트가 운전자를 어떻게 받쳐주느냐가 참 중요합니다. ATS-V는 캐딜락의 퍼포먼스 라인답게 레카로 퍼포먼스 시트(RECARO PERFORMANCE SEATS)적용되어 무려 16방향으로 운전자를 잡아주어 안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운전을 도와줍니다. 



 

이번에는 클러스터를 살펴볼까요? 운전을 위한 속도계를 가운데 위치하여 보다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고 캐딜락 CU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연동되는 여러 정보들을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풀 컬러의 디스플레이는 가독성과 시안성이 좋아서 정보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단 그 이상의 퍼포먼스 ATS-V

 

[당장에라도 어벤저스팀이 달려와 주행을 해도 될 정도의 퍼포먼스를 지닌 ATS-V]

 

지금 당장 트랙을 뛰어도 상관없을 퍼포먼스를 지녔으며, 일상생활에서도 주행모드(투어, 스포츠, 트랙, 스노/아이스)를 변경하며, 다양한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성능 콤팩트카가 있겠지만 ATS-V는 트윈 터보엔진에서 만들어 내는 강한 출력과 빠른 가속 그리고 코너를 진입하기 전 강하게 멈춰 주는 제동력으로 코너로 들어왔을 때 흔들림 없이 질주할 수 있게 만들어 정말 스릴 넘치는 운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밖에 V시리즈에는 더욱 다양한 여러 가지 기능들이 숨어있습니다. 주차보조시스템 계기판 정보 설정 자연 음성 인싱기능, 차간거리 표시기능, 차선유지기능, 안전 경고 햅틱 시트,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무선충전기능 후방 통행 차량 감지 및 경고 시스템과 사각지대 경고, 차선 변경경고 시스템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어려운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정말 좋은 기회를 통해 ATS-V를 만나보게 된 것이다 보니 시간이 부족해 더 다양한 기능을 소개해드리지 못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하지만 캐딜락의 매니아라면, 강렬한 퍼포먼스를 중시한다면, 지금 ATS-V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순두부향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