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파다라입니다.
대형사고 혹은 조향핸들에 문제가 생겨서 통째로 교환해야할 경우... 어디로 가야 할까요?
실수로 앞 차와 충동해서 범퍼와 후드가 심하고 부셔졌을 경우... 어디로 가야 할까요?
에어필터와 전구를 교환하려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동네 카센터에 가면 만사오케이 일까요??? 노~ 노~ 노~ 아닙니다.
자동차관리법이라고 들어보셨죠?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자동차의 성능 및 안전을 확보함으로써 공공의 복진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입니다. 관리법에 의하면 정비작업범위에 따라 자동차종합정비업, 소형자동차정비업, 자동차부분정비업, 원동기전문정비업이 있습니다.
참고로, 정비업체를 설립하려면 일정 설비요건을 갖추고 해당 지역의 시장, 군수, 구청장 등에게 등록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부여받은 등급에 따라 자동차 정비를 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즉, 정비작업범위에 따라 적합한 곳에 가서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럼 정비작업범위는 뭘까요?
자동차관리법 제36조 및 동법시행규칙 제62조에 자동차의 사용자의 작업범위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종합정비업: 승용차 등 모든 종류의 자동차에 대한 정비
*소형자동차정비업: 모든 승용차, 경-소형 승합차, 경-소형 화물차, 경-소형 특수차에 대한 정비
*원동기전문정비업: 자동차원동기의 재생정비
*자동차부문정비업: 모든 자동차의 대한 정비중 다음과 같은 장치의 정비작업만 가능
1) 원동기 정비중 실린더헤드 및 타이밍벨트, 윤활장치, 디젤분사펌프 및 가스용기를 제외한
연료장치, 냉각장치, 배기장치의 정비
2) 동력전달장치 정비중 클러치, 변속기, 차축 및 추진축의 정비
3) 조향장치 정비중 조향핸들의 정비
4) 제동장치 정비중 오일의 보충 및 교환, 브레이크 파이프, 페달 및 레버와
공기탱크, 브레이크라이닝 및 케이블 정비
5) 주행장치 정비중 차륜의 정비 (차륜의 정렬은 부품의 탈거 등을 제외한 단순조정에 한한다)
6) 완충장치 정비중 쇽업쇼바의 정비
7) 전기.전자장치 정비중 전조등 및 속도계를 제외한 정비
8) 기타 정비중 판금 또는 용접을 제외한 차체의 정비, 차내설비의 정비, 세차 및 섀시 각부의 급유
대충 내용이 이렇습니다... 우리 좀 더 쉽게 이해해 볼까요?
※ 자동차종합정비업소 = 과거 1급 = (직영)정비사업소(전국 73개)
자동차종합정비업소는 모든 종류의 자동차에 대한 점검 및 정비, 구조물 및 장치에 대한 변경 작업.
지엠대우는 전국에 직영점 10개, 일반정비사업소 63개. 총 73개의 정비사업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 소형자동차정비업소 = 과거 2급 = 정비공장 = 공업사
모든 승용차, 경-소형 승합차, 경-소형 화물차, 경-소형 특수차에 대한 정비
자동차종합정비업소와 소형자동차정비업소의 차이는 규모(정비기사수, 면적)로 나누어 집니다.
※ 자동차부분정비업소 = 과거 3급 = 카센터 = 지엠대우바로 정비코너
지엠대우는 전국에 280개의 바로정비코너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카센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히 이곳에서의 자동차 장치나 구조의 변경, 판금, 용접 등 특수 작업은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클러치, 변속기, 차축, 조향핸들 등 일부 제한적인 부분만 정비가 가능합니다.
※ 원동기전문정비업소 = 과거 4급
자동차 엔진 재생과 관련된 작업만 가능.
이리하여... 대형버스 1톤 이상의 대형 트럭를 수리할 경우, 자동차종합정비사업소(1급)에 가야 합니다.
일반 승용차, 1톤 이하의 소형차량의 수리 혹은 대형사고로 인한 차량의 수리의 경우,
자동차종합정비사업소(1급) 혹은 소형자동차정비업소(2)에 가야 합니다.
주의) 자사 보유차량이 아닌 타인의 차량을 정비하는 행위는 할 수 없으며, 이는 무등록영업행위로 관련법령에 의거 처벌을 받게 됩니다. 작업범위는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별표 9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처음에 말씀드렸던 문제의 답을 알아볼까요?
* 대형사고 혹은 조향핸들에 문제가 생겨서 통째로 교환해야할 경우... 어디로 가야 할까요?
--> 자동차종합정비업소 = 과거 1급 = (직영)정비사업소(전국 73개)
* 실수로 앞 차와 충동해서 범퍼와 후드가 심하고 부셔졌을 경우... 어디로 가야 할까요?
--> 자동차종합정비업소 = 과거 1급 = (직영)정비사업소(전국 73개)
--> 소형자동차정비업소 = 과거 2급 = 정비공장 = 공업사
--> 혹은 적합한 자격은 갖춘 카센터
* 에어필터와 전구를 교환하려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 자동차종합정비업소 = 과거 1급 = (직영)정비사업소(전국 73개)
--> 소형자동차정비업소 = 과거 2급 = 정비공장 = 공업사
--> 자동차부분정비업소 = 과거 3급 = 카센터 = 지엠대우바로 정비코너
--> 자가정비
정비작업범위가 법으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적합한 곳에서 적절한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간단한 작업의 처리시간은 정비사업소 < 공업사 < 카센터 이므로,
가벼운 차량의 수리, 정비, 점검의 경우 가까운 카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종합전문병원(대학병원 급), 병원(예, xx병원), 의원(예,xx내과의원 etc, 보건소 포함)의 차이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잠깐! 에어필터, 전구교환은 자가정비를 해도 된다고요? YES! 그렇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가정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상, A/S부문에서 근무하는 토비토커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