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내 차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정비작업 표준정비시간 공임제도 및 예방정비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어느덧 겨울이 코앞에 다가와 날씨도 매우 쌀쌀해졌습니다. 이런 날씨 탓인지, 감기에 걸리거나 여러 질병으로 가까운 병원 혹은 약국을 자주 찾아가게 되는 시기인 것 같은데요. 이렇게 사람이 아프면 병원을 방문하는데, 자동차가 아프면 당연히 정비소에 가야겠죠?

 

오늘은 이 정비소에서 한번쯤 궁금했을법한 한 가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곳은 한국지엠 본사가 위치한 부평의 인천정비사업소! 넓은 공간 만큼 여러 차량들이 북적거리는데요. 간단한 정비를 받으려는 차부터, 아주 심각하게 고장 난 차들이 정비를 받으려는 차들이 종합적으로 들어오는 곳입니다. 병원으로 비유하자면 대학병원 혹은 종합병원으로 비유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제 차도 며칠 전 정비를 받을 일이 있어 이곳 쉐보레 인천정비 사업소에 입고시켰습니다. 입고를 시키고 저와 동행한 친구녀석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친구녀석은 사설 카센터를 방문할 때 같은 정비를 받아도 지점마다 공임비가 다르게 나왔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쉐보레 정비 사업소를 이용하는 저로써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었는데요. 다른 친구들에게도 물어보니 몇몇 같은 대답을 하였습니다.


그러다 문득, '어떻게 이 금액이 청구되었을까?' '지점별로 공임비가 다르게 나올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자동차 정비에는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기에 그에 따른 공임비와 각종 부품비등이 들어가는데요. 어떤 경우에는 같은 부분을 수리하고도 비용이 다른 경우가 있다 보니 대부분 이 금액의 산정기준에 대한 궁금함이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금액의 산정 기준인 정비작업 표준정비시간 공임제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수리,정비 금액을 투명하게, '정비작업 표준정비시간 공임제도'

 

 

쉐보레 인천 정비소의 한쪽 벽면에는 이렇게 '정비작업 표준정비시간 공임제도'에 의해 산출된 금액이 전체적으로 표기되어 있는데요. 청구서에는 교체된 부품명과 비용, 상세 작업내역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가 되어 이에 따라 계산된 금액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비작업 표준정비시간 공임제도'란, 정비작업 시간당 공임 및 표준정비시간을 자동차 정비 사업장 내에 게시하는 제도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차량 수리 시 제작사에서 제시한 기준에 맞는 양질의 정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정비요금의 투명성의 제고 및 정비요금이 과다청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즉, 정비업체간 건전한 서비스를 유도할 목적으로 국토교통부에서 2015년 1월 8일부터 시행한 제도인데요. 혹시라도 AS 및 공임비용에 대한 걱정이 있으셨던 분들은 위의 표를 통해서 그 불안을 해소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지엠 직영 정비사업소에서는 이처럼 차량 배기량별, 공임 및 표준 정비시간 테이블을 공개 게시하고 있는데요. 정비소에 차량 수리를 맡길 경우 금액은 해당 표에 의거하여 산정되며 수리를 맞긴 고객은 어떤 내용으로 정비를 받았으며 어느 부품이 교체되어 요금이 청구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도록 정비금액에 대한 공식도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정비금액=(시간당 공임 X 표준정비시간)+부품가격이라는 공식인데요, 여기서 표준정비시간이란 '해당 정비작업별 표준시간'이며 공임이란 '작업시간에 대한 인건비'랍니다. 여기서 꼬옥~ 기억해주셔야 할 것은

 

첫째, 표준정비시간은 작업별 평균 정비시간을 일컫는 말로, 모델별로 상이할 수 있다는 점과,

둘째, 표준정비시간은 차종의 형식과 구조, 차량의 노후 상태에 따라, 그리고 장비의 사용 여부와 작업의 난이도에 따라 가감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렇게 정비소에 수리를 맡긴 뒤 비용이 청구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는데요. 혹시라도 공임비나 부품비에 대하여 궁금했던 점이 있었다면 이 '정비작업 표준정비시간 공임제도'를 통해 수리 비용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차량을 수리하러 오기 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텐데요.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작은 부품 하나가 이상을 일으키면 큰 고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도로 위를 달리는 '고장 난' 자동차는 나 자신은 물론 타인의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금전적 지출을 넘어 사고까지 이어지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자동차 소모품관리를 일컷는 '예방정비'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링크 쉐보레 홈페이지 '차종별 차량취급 설명서'를 확인하셔서 본인 운행조건에 맞는 상황에서 주요 부품별 교환 주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고에는 예방이 중요하다! '예방정비'를 위한 소모품 관리 체크하기!

 



이렇게 간단한 점검이나 정비는 스스로 할 수 있는데요. 만약에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가까운 정비소에 주기적으로 들러 기본점검만 받아도 내 차를 오래오래 지켜줄 수 있는 좋은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정비작업 표준정비시간 공임제도와 차량 소모품의 기초적인 소모품 점검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대표이미지


평상시 자동차 소모품 교환만 잘 챙겨줘도, 미정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사전에 예방할수 있으며 차량의 수명까지 늘일 수 있으니 꼬옥 명심해두시길 바라며 다음 번 더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