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비토커 다파라입니다.
라세티 프리미어의 헤드램프 벌브(램프)의 교환은 정말 간단합니다. 왜냐고요? 글로벌 차종으로 개발되면서
일부 자가정비부분을 오너가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차량설계부터 반영했기 때문이죠.
Only 맨손으로 아주 쉽게~ 교환이 가능하죠. 얼마나 쉬운가 해볼가요?
난이도는 거실 형광등 교환하고 동급입니다!
잠깐! 차량에 공통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벌브 킷 입니다. 휴즈도 같이 들어있지요.
집에 비상용 전구를 구비해 놓는 것처럼 안전한 야간운전을 위해 벌브킷 정도는 마련하는 센스! 잊지마세요.
미리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벌브 나갈때마다 저처럼 부품샵에 가서 샤야합니다 ㅜ.ㅜ.
라세티 프리미어 벌브(램프)의 품번은 94535545이고, 가격은 4,840원(부가세 포함) 입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1개의 벌브(램프)가 상향등과 하향등의 역할을 합니다. 2개가 아니고, 1개 입니다.
동반자석 헤드램프의 벌브를 교환하겠습니다. 공간이 많죠? 이 공간 덕분에 손쉽게 교환이 가능합니다.
우선 턴시그널 램프(일명 깜빡이등, 방향지시등 램프)입니다. 약간의 힘을 주어 커넥터를 빼시면 됩니다.
(※ 커넥터를 뽑지 않아도, 턴시그널 램프의 교환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색 색깔의 턴시그널램프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램프(벌브)를 살짝 뽑습니다...
살짝 벌브를 누른 상태에서 A에서 B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뺍니다.
벌브를 교환한 후에는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어때요? 쉽죠? 살짝 누르고, B에서 A로 하면 되죠.
▲ 벌브(램프) 제거 동영상
▲ 턴시그널 벌브(램프) 체결 동영상
자... 엔진룸에 올려서 볼까요? 일단 차량오너 메뉴얼이 보입니다.
메뉴얼 좌측에 라세티 프리미어에 맞는 램프(벌브)의 사양이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정비 방법도 있죠...
그러나 글로 배우는 것 보다 그림으로 배우는 것이 좋겠죠?
좌측은 기존 차량에서 탈거한 벌브, 우측은 신품 벌브입니다.
이제 헤드램프 벌브 교환입니다.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힘을 좀 줘야 빠집니다... 마치 거실에 강력하게 꼽혀있는 220V 전기콘센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콘센트도 안 뽑히는 녀석은 엄청 안 뽑히죠. 아무튼 힘을 좀 줘서~ 그대로 당깁니다!
그 다음은 해드램프 뒤쪽을 감싸고 있는 고무분을 제거 합니다. 사진처럼 쑥~ 땡기면 빠집니다.
고무에는 TOP 방향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니, 역순 조립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어때요? 쉽죠?
고무덮개를 제거하였습니다. 뭔가 보이죠? 벌브와 벌브지지대 입니다.
커넥터는 벌브의 3곳과 연결됩니다. 쉬우니깐 거꾸로 꼽는 분들은 없겠죠?
이제부터 집중합니다! 오른손으로 집게 손가락으로 C를 누릅니다.
그리고 왼손의 2개 손가락을 이용해 A와B를 누르면.. 푱~하고 A와B가 빠집니다.
여기서 C를 오른손으로 지지하지 않으면 램프가 훅~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요~!
이렇게 오른손을 이용해 받쳐줍니다...
왼손은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벌브를 제거하였습니다. 이제 신품을 장착하시고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어때요? 쉽죠?
역순 조립순서
1. 벌브 장착 -> 2. 벌브 지지대 체결 -> 3. 고무 덮개 장착 -> 4. 커넥터 연결 -> 테스트!
1. 벌브 장착 -> 2. 벌브 지지대 체결 -> 3. 고무 덮개 장착 -> 4. 커넥터 연결 -> 테스트!
테스트를 해야겠죠? 운전석 좌측에 있는 스위치를 이용하여 라이트를 강제로 ON 합니다.
일반차량과 위치가 좀 다르죠. 설마 라이트 스위치를 못 찾은거는 아니겠죠?
하향등, 깜빡이등 작동이 잘 되는군요
상향등 역시 작동이 잘 됩니다. 그거 아시죠? 앞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시내주행시 상향등은 무조건 off입니다.
끝으로 라세티 프리미어의 전구 사양을 첨부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차량취급설명서를 보시면 됩니다.
이상,AS부문에 근무하는 토비토커 다파라였습니다.
헤드램프 벌브: 품번 94535545, 가격은 4,840원(부가세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