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글로벌 경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뒷모습에는 ‘ㄷ’자 형상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템이 붙어있습니다.
바로 리어 스포일러 입니다. 보통 리어 스포일러는 차량 출시 이 후, After Market에서 튜닝 파트로 원하는 고객이 알아서~ 구입하는 게 보통이었습니다. 하지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이 리어 스포일러를 기본으로 장착하였습니다.
리어 스포일러는 자동차의 Aerodynamic 성능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튜닝 파트 중 하나입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에 달린 리어 스포일러는 정확하게는 Extension Type의 루프 스포일러입니다.)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하게 되면, 차량의 여러 공력 성능 중 리프트 성능, 양력 성능을 개선,
고속 주행 시 주행 안정성이 향상되고, 과감한 브레이킹에서도 뒤가 흔들리지 않도록 잡아주게 됩니다.
이러한 리어 스포일러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요, 형태에 따라 성능에 차이가 있게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After Market에서 판매되는 리어 스포일러는 특정 차량에 특화된 형상이 아닌,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차량에 특화되어 나오는 리어 스포일러가 공기 역학적 성능에 있어서 약간은 우세하기 마련입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리어 스포일러는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풍동 시험을 통하여 최적의 형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몸에 꼭~ 맞는 날개를 지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하지 않나요?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공조냉각성능개발팀의 바람돌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