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비토커 다파라입니다.
14인치 순정 알로이휠을 장착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로 외곽순환고속도로 1바퀴 연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2편의 테스트에서는 15인치휠, 누적주행거리 30km 그리고 길들이기까지 되지 않은 차량이라 실연비가 조금 아쉽게 나왔었습니다...하지만 3편에서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으니... 감상 들어가시죠..
실험시 주행거리 136.5km, 걸린 시간 1시간 46분.
지난 실험과 측정 방법은 동일하며, 2가지 조건만 변경했습니다.
1. 주유전 풀주유, 트립 리셋
2. 1명 탑승(운전자)
3. 동일한 주유소, 동일한 주유기, 동일한 위치에서 주유
※ 바뀐 사항.
1.휠 사이즈 : 15인치 -----> 14인치
2.주유방법: 주유총 최초 걸림 후 중지. 천원단위 정산 ---> 주유원이 더 이상 넣을 수 없을 때 까지.
참고.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주유탱크 용량은 35리터 입니다.
주유원이 더 이상 넣을 수 없을때까지 주유를 했습니다. 이제 출발~~. 좋은 결과 기대해봐야죠.^^
트립 리셋도 동일한 위치에서 했습니다. 새벽 4시 58분... 이제 곧 송내IC 진입합니다.
송내IC에서 판교방향으로 한 바퀴를 돌았습니다. 라디오에서 7월 31일 휴가차량이 많다고 했는데...
서해안고속도로 진입방향이 새벽시간에 밀리고... 춘천고속도로 방향도 밀리더군요. 정말 휴가 시작했나봅니다.
앞차 때문에 평균속력이 떨어지는 걸 피하기 위해 적당한 추월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통상황이 좋을 때는 평균 100km~110km 사이로 주행했습니다.
트립의 평균속력 89km 를 유지하기가 힘들더군요. 시속 100km로 달리면 나올 것 같았는데... 절대 아니죠.
비밀스러운 계산방식이 있는 듯합니다.
쭉~쭉~ 달리다보니 진출해야 할 송내IC가 보이네요. 피로가 몰려옵니다 ㅜ.ㅜ.
(손오공이 원기옥을 모으고 있는데... 저거 한방 맞으면 눈이 번쩍하고 피로가 사라지겠죠?)
주유소 진입 전 트립상태입니다. 트립 평균속력 86km/h. 시내만 들어오면 뚝뚝 떨어지는 듯합니다. @,@
주행 가능 거리는 411km. 주유소 출발후.. 동일 주유소 도착까지 총 136.4km 주행.
7 리터! ㅎㄷㄷ... 7 리터! 저 방금 136km 주행하고 왔습니다. 딸랑 7 L 리터라니...
(ㅜㅜ 눈물 좀 좀 닦고..) 정말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풀주유후 이제는 465km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465km넘어서 500km을 달성할 수 있을 지 궁금해지네요.
이 상태라면 부산까지 한번에 갈 수 있을 것 같네요.
영수증 한 개를 챙기지 못했습니다. 원래 7개가 되야 하는데, 시흥IC에서 혼자 신나서 그냥 지나쳤답니다.
아무튼, 경차의 특권인 톨비 반값!!! 너무 행복하고 뿌듯합니다. 보이나요? 양주IC 1350원!
제가 테스트한 차량은 MY11, 공인연비 17km, 오토, 재즈 트림입니다. 전 공인연비를 넘는 결과값을 얻었습니다.
그것도 실연비로.. 19.5 km/L 이죠. 그냥 20km/L 라고 할까요? ㅎㅎ
이전의 실험과 3편 실험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약간의 실험조건에 차이가 있지만, 충분히 신뢰할 만한 자료가 생각합니다. 제가 정말 열심히 만들었거든요^^.
15인치 휠이 디자인면에서 좋으나, 연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14인치 휠을 장착한 마티즈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안전과 연비 그리고 디자인까지 잡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역시 최고의 경차로 손색이 없습니다.
이상.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실연비 20km/L에 도전하려는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