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차량 경량화와 운전자 다이어트 - 4편,T25 GAMMA

안녕하세요. 차량 경량화(Vehicle weight reduction)과 운전자 다이어트 4편 입니다.



차량 경량화는 차체의 소재변경 및 제조공법의 개선도 방법이 되지만, 차량의 내장시트 구조의 합리화를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시트는 자동차 질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보통 1대당 60~180kg 정도 되는데 고급 사양의 차 일수록 무게는 늘어납니다. 참고로 알페온의 운전석 시트의 무게는 약 30kg이고, 스파크의 운전석 시트 무게는 약 19킬로그램입니다. 시트를 구성하는 재료에는 강판으로 되어 있는 프레임, 시트 팬,, 쿠션, 표피 등이 있죠. 체중을 지탱해주는 프레임, 스프링, 쿠션을 다른 재료로 대체할 수 있다면 시트의 무게의 경량화가 되면서 차량의 경량화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메이커는 폴리에스테르 신축성 천을 등받이와 엉덩이 부분에 사용해서 쿠션성을 유지하고, 철강 프레임 대신에 마그네슘 합금으로 프레임을 만들어 기존 시트보다 30~40% 경령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합금, 그리고 플라스틱 등이 아닌, 같은 철강재를 사용하면서도 경량화가 가능합니다. 고장력강판과 초고장력강판을 사용하는 것이죠. 말리부의 경우 차체의 65% 이상에 고장력강판, 초고장력강판을 적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보통 두께 3mm 짜리 보통 강판이 찌그러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하중을 고장력강판은 2mm, 초고장력강판은 1mm만 되도 버틴다는 이야기죠. 그만큼 무게는 2/3, 1/3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시트의 성능은 좋게 유지하면서 시트의 경량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메이커에게 어려운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운전자 경량화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죠.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다파라의 운전자 경량화 프로그램의 마지막 단계인 Focus T25 Gamma를 소개합니다.



Focus T25 Gamma는 힘을 중심으로 한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파에서 운동의 기초를 잡았고, 베타에서 코어를 만들었으니 이제 구석구석 몸의 여러 부분에 근육을 심어주는 거죠. T25 Gamma는 총 4주 프로그램으로 되어있습니다. 감마가 아니고, 겜마라고 발음하네요. 참고로 Focus T25 GAMMA는 아마존 직구를 이용해서 구입했고 배송비 포함 약 9만원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스피드 1.0(Speed 1.0)에서 2.0으로... 마지막은 T25 Gamma 스피드 3.0(Speed 3.0) 입니다. 초반부터 깜짝 놀라게 합니다. 2.0보다 빨라서 동작을 따라하기가 힘듭니다. 심지어 푸시업 동작도 많습니다. 옆구리까지 제대로 운동을 시켜주네요. Speed 3.0의 음악에 취해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Speed 3.0이 끝납니다. 땀이 주르룩 쏟아지네요.


다음은 T25 Gamma 립트 업(Rip't up) 입니다. 근력운동 프로그램입니다. 아령 들고, 들고, 들고, 아령 들고 어퍼~ 일으서~ 어퍼~ 일으서~ 하다보면 프로그램이 끝납니다. 중간에 아령 들고 슈퍼맨 자세를 해야하는데, 3kg들고 슈퍼맨 자세가 나오질 않네요. 들 수있는 만큼 1kg 아령이라도 들고 하시면 됩니다.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운동이 끝나죠. 아령과의 사투가 끝나는 거죠. 


T25 Gamma  익스트림 서킷(Extrem Circuit)입니다. 역시 아령입니다. 매트도 필요하죠. 아령을 들고 제자리뛰기부터 합니다. 뜁니다.. 아령을 들어요. 계속 들어요. 근데 이두근과 삼두근을 운동시켜 줍니다. 3kg 아령을 우습게 봤는데, 이것도 25분 내내 들고 있으면 무겁습니다. 그리고 아령을 삼각형으로 모으고 푸시업을 하는 동작이 있는데, 최고의 난이도 입니다. 강추하죠. 이런 동작을 25분동안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운동이 끝나게 됩니다. 탄력있고, 이뻐진 상체와 팔 근육을 보면서 뿌듯해 하실 겁니다.


T25 Gamma 피라미드(The Pyramid)입니다. 아령과 매트가 필요합니다. 이 운동을 유산소 반, 근력 반 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푸시업 1개 하고 쉬고, 2개하고 쉬고, 3개하고 쉬고, 4개 하고 쉬고... 9개 하고 쉬고.. 10개 하고 쉬고... 아령을 1개 들고 쉬고, 2개 들고 쉬고, 3개 들고 쉬고.... 10개 들고 쉬고... 이렇게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운동이 끝나게 됩니다. 피라미드는 푸시업이 압권입니다.



한 달 전의 인바디에 비해 약 2.2kg가 줄었습니다 .근데 근육량은 유지했고 체지방은 1.9kg가 빠졌네요. 근력 운동의 중심으로 거둔 작은 성공입니다. 4주의 근력중심의 운동을 프로그램에 따라 반복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아령으로 시작하시고 차츰 무게를 늘리셔서 5kg정도까지만 하시면 충분합니다. 이 5kg 아령이지...이것도 25분 내내 하면 힘이 듭니다. 이런 4주의 운동을 마친 저의 몸의 변화는 가히 놀라웠습니다. Beta 종료후 체지방은 14.2kg에서 12.3kg로 줄었고, 체지방율은 20.9%에서 18.7%가 되었습니다. 

 


Focus T25 Gamma 로 감량한 체중 2.2kg는 크루즈 16인치휠과 크루즈 17인치 휠의 무게 차이랑 비슷합니다. 크루즈 17인치 휠 4짝(42.4kg)을 끼고 있지만, 실제 무게는 크루즈 16인치 휠 4짝(34.4kg)인 것이죠.  (크루즈 17인치 휠 약 10.6kg, 16인치 휠은 약 8.6kg 입니다.) 차량 경량화의 기본인 운전자의 경량화를 제대로 실천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운전자 경량화 프로그램 Focus T25를 통해서 다파라 약 3개월의 운동으로 총 9.2kg를 감량했네요.  하루 30분. 딱 5일. 그렇게 14주만 하시면 여러분도 원하시는 날씬한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신년 목표로 운전자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