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라별 음주운전 예방법! 연말연시 음주운전을 예방하자!


올 연말에는 음주운전을 조심하세요. 연말에는 각종 모임과 행사로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되는데요. 반가운 친구들과 혹은 한 해 동안 고락을 함께 한 동료들과 함께 하는 자리는 마냥 즐겁기만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자리에 빠질 수 없는 것! 바로 술이겠지요? 즐거운 분위기에 취해 한 잔, 한 잔 마시다 보면 어느 새 취사량을 넘고 마는데요.  분위기를 깨지 않으면서,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방법! 오늘은 연말연시 음주 운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12월부터 새해가 되는 1월 말까지는 연말연시 음주운전 단속기간입니다. 각종 모임과 행사로 음주가 잦은 연말에 폭발적으로 급증하는 음주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인데요.
 
간혹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술자리를 마친 후 '맥주 한 잔 정도는 괜찮아.' , '괜찮아, 바로 집 앞인데.' 등의 안일한 생각으로 운전대를 잡는 운전자들이 있는데요.
 


음주 후에는 평소보다 판단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 또한 낮아집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운전대릅 잡게 될 경우, 사고를 피할 수 없게 되는데요. 음주 운전 사고의 대부분은 과속으로 인한 사고 및 졸음으로 인한 사고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즐거웠던 연말의 추억을 아름답게 간직하기 위해서는 음주운전! 반드시 멀리해야하는 운전자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연말연시 음주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Tip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째, 망년회, 동창회 등 각종 모임이 있는 날에는 차를 집에 두고 출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 째, 불가피하게 차를 가지고 나간 경우에는 대리운전을 이용하여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 째, 대리운전을 이용할 때에는 40대 이상, 운전 경력이 오래된 운전자를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 째, 주차를 위해 1m만 운전대를 잡아도 음주운전입니다. 대리운전을 이용할 때에는 주차까지 완벽하게!
다섯 째, 전날 만취 상태로 귀가 하였다면, 출근길 운전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음주운전 예방 방법이지만, 상황에 따라 직접 실천하기에 어려움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 사람들은 음주운전을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고 있을 까요?

프랑스도 우리 나라와 마찬가지로 음주운전 사고율이 높은 나라 중에 하나 인데요. 그만큼 프랑스 정부에서는 음주운전에 대한 여러 예방책들을 내어놓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독특한 예방법을 하나 소개해드리면, 바로 귀가책임자 제도인데요. 프랑스에서는 차를 가지고 온 일행 중에 술을 마시지 않을 사람을 정해 '귀가 책임자'를 정하고, '귀가 책임자' 팔찌를 채워 절대로 술을 마시지 못하게 술 대신 음료를 제공하고, 상품을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강제적으로 시행되는 제도는 아니지만,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술자리의 분위기를 깨지않는 유쾌한 방법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이러한 방법을 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유명 음식점 혹은 주점에 완장을 찬 감시자를 고용하여, 손님들이 과음을 하지 못하도록 감시하고, 과음을 한 손님들이 차량 운전을 하지 못하도록 통제한다고 하는데요. 가게에서 술을 마신 고객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적절히 귀가 시키는 일을 담당 한다고 합니다.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이 엄격한 중국에서는 과음을 한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원인 제공자까지 함께 처벌하기 때문에 생겨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엄격한 처벌 제도 때문에 술이 있는 음식점에서는 빨간 완장을 차고 손님들을 감시하는 감시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어 손님들이 큰 거부감 없이 따른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술을 강요하는 술자리 문화를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최근 많은 기업들에서 알코올이 없는 망년회, 차와 다과를 즐기는 회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잘못된 직장 내 음주 문화를 바로 잡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연말연시 무절제한 음주는 즐거운 시간들을 일시에 괴로움으로 바꾸놓게 됩니다.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즐거운 연말에 적절한 음주와 예방으로 아름다운 추억들만 간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젠! 아이디어스퀘어에 나의 번뜩하고 재미있는 음주운전예방표어를 작성해 보러 가실까요?
표어가 어렵다! 라고 느끼시는 분들은 아래의 표어를 참조 해 주세요~


"우리아빠 음주운전 어린마음 콩닥콩닥"
"한가롭다 과속말고 단속없다 음주말자"
"당신이 먹는술은 당신가족의 눈물입니다'
"쉬어가요 졸음운전 두고가요 음주운전"
"당신의 한 잔 술에 자동차는 만취한다"


위의 표어들은 도로 교통안전 표어 공모에 입상한 표어들이랍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카마로! 그리고 예쁜 탁상용 가습기를 받으러 가 보실까요?



이상 지엠대우 톡 스퀘어 토비토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