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티바 4WD 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보고
안녕하세요. 외곽순환고속도로 전문 연비 측정가 다파라입니다.이번엔 캡티바 4륜 구동으로 달려보았습니다. 캡티바 2륜 구동은 공인연비가 13.9km이고 4륜 구동은 12.8km입니다.
외곽순환 고속도로 한 바퀴인 약 130키로를 100km로 정속 주행 하였을때 연비는 어떻게 될까요?
평소에 새벽 네시 반에 일어나서 다섯시 쯤에는 주행을 시작하는데, 오늘은 좀 늦었습니다. 사실 어제 무리를 했거든요.
시간이 아슬아슬 하지만 달렸습니다. 송내 IC진입 전에 잠시 차를 세우고, 트립을 리셋합니다.
캡티바 트립컴은 터치스크린입니다. 그래서 평균속도, 주행시간, 평균연비를 손가락 몇 번으로 금방 리셋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익숙한 남자인간이라.. 금방 저는 적응하였습니다. 암튼 리셋 완료.
본격적인 달리기를 시작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판교 장수 방향으로 주행을 시작합니다.
생각보다 사진이 작네요. 자세히 보시면 주행 시간이 2분을 가리킵니다. 네.. 이제 2분 달렸네요. 현재 연비는 12.9L/100km입니다. 즉, 100km 가는데 12.9L를 쓴다는 겁니다. 고로 현재 연비는 7.7km/L 입니다. 별로 관심없는 숫자군요.^^;
본격적이 주행이 시작됩니다. 최대한 100km정속 주행을 유지하였고, 평속 100km유지를 위해 추월도 감행합니다. 속도 감시 카메라 쯤은 104km/h로 통과합니다.
뻥 뚫린 고속도로를 풀악셀로 달리고 싶지만, 참습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최대한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주행시간 10분이 지나고 있습니다. 8.2L/100km 입니다. 현재 평균 연비는 리터랑 12.19km 입니다.
캡티바의 정숙성을 정말 대단합니다. 조용해서 속도감이 잘 나질 않죠. 100km 정속 주행을 하려 했으나, 달리다 보면 120km 찍고 있을 때도 있죠. 조금 과장한다면 140km까지 바닥 소음이 들어오질 않습니다. 이점은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속도 120km에 알피엠은 1900 입니다.
알페온이 멋지게 캡티바를 제끼고 갑니다. 볼수록 뒤태가 깔끔하고 기품이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사랑스럽구나~ 페온아~
알페온의 외곽 연비는 4편에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고고~
약 27분이 경과하고 있습니다. 평균속도는 92km. 꾸준히 100km 달려주는 데 왜 92로 나오는건지.. 아마도 톨게이트에서 속도를 낮춘거 때문인 듯합니다. 지금은 평균연비는 7.4L/100km 입니다. 13.5km/L 입니다. 이제야 캡티바 4WD의 공인연비 12.8을 넘어섰습니다. 앞으로 1시간은 더 달려야 하는데... 유지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해지는군요.
성남톨게이트 입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 하이패스를 사용했습니다. 아시죠. 뒤에서 차가 돌진해와도 30km는 지키는 센스를 가지셔야 합니다. 저기를 고속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이 이상한거죠.
33분 경과... 7.2L/100KM를 보이고 있습니다. 13.8km/L군요. 공인연비를 상회하는 숫자. 아주 좋습니다.
아침해가 보이는군요. 아침해를 감상하며 한 손으로 사진을 찍다보니... 속도는 111km...
악셀을 저도 모르게 깊게 밟았나 봅니다.
쉐보레와 아베오 대형 옥외 광고판이 보입니다. 전에는 보질 못했는데, 생겼나봅니다.
시원한 사이즈, 좋은 광고 효과 만족스럽습니다. 굿.
44분을 지나고 있습니다. 늘 느끼는 거지만 혼자 운전하면 정말 심심합니다. 입에서 X냄새가 나요 ㅜㅜ.
캡티바 연비는 7.1L/100km 입니다. 환산하면 14.1km/L 군요. 상당한데요. 굿.
별내 지역의 공사중인 아파트 단지가 보입니다.. 언제쯤 완공될런지...
캡티바 연비의 변화가 없습니다. 53분 경과한 시점에 여전히 7.1L/100km입니다. 설마 여기가.. 끝인가...
계속 꾸준하게 100km을 유지하며 달립니다. 저의 No.1 사패산 터널이 보입니다. 저 터널은 시원하게 밟아야 하는데...
꼭 해야하는데...오늘도 꾹 참습니다.
주행 시간 1시간 10분 경과. 캡티바의 트립 연비가 6.9L/100km을 보였습니다. 제가 6.X 대에 진입할 줄이야..
이거 영광입니다. 환산하면 14.49km/L 입니다. 캡티바 4WD공인연비보다 13%나 향상된 수치군요.
진출해야할 송내IC입니다. 출발할 때보다 차들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모두 모두 안전운전하시고, 오늘도 힘찬 하루 되세요.
결과 발표입니다. 평속 91km/H, 주행시간 1시간 25분, 평균연비 6.9L/100km(환산시, 14.49km/L) 입니다.
계기판 주행거리는 약 128.9km입니다.
송내IC진출 후 안전한 곳에 차를 주차하고 한 컷 찍었습니다. 볼 수록 잘 생긴 캡티바입니다.
약간 성깔 있어 보이는 전면부가 맘에 듭니다.
평상시 보다 늦게 측정을 시작했기 때문에 임수 완수 후 바로 회사로 출근했습니다. 출근 중에 만난 깔끔한 블랙 크루즈. 그릴에 붙어 있는 쉐보레 보타이 장식, 시원한 사이즈의 휠 때문에 차가 더욱 멋져 보이는군요. 차주님 센스 굿~!
캡티바 4WD 풀옵션 차량으로 외곽순환고속도로 약 130km 주행한 결과, 최종 연비는 6.9L/100km로 14.49km/L 가 되었습니다. 이는 공인연비 12.8km 대비 13% 상승된 수치입니다. 이 연비 14.49km/L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440km를 달린다면 30L가 소요된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경유비 1700원을 곱하면 51,000원이 됩니다. 납득할 만한 연비와 유류비인가요?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공인 연비와 제가 얻은 연비는 운전자의 주행습관, 도로상황, 날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슷한 차를 가지고 계시다면, 저와 같은 코스를 달려 비교를 해보시는건 어떨런지요?
결과: 평속 91km/H, 주행시간 1시간 25분, 평균연비 6.9L/100km(환산시, 14.49km/L)
4륜 구동 SUV를 선택하시는 분들은 연비 10km가 넘으면 충분히 매력적인 차라고 말을 합니다. 이점에서 캡티바는 상당히 매력적인 사륜구동 REAL SUV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캡티바가 끌리신다면~ 시승을 반드시 해보십시오. 정말 조용한 SUV에 감동하실 겁니다. 끝으로 다른 차량의 연비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편.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외곽순환고속도로 1바퀴 주행. 실연비는??
3편. 실연비 19.4km/L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외곽 1바퀴 연비 보고
4편. 알페온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보고
5편. 쉐보레 올란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측정
6편. 아베오 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보고
이상.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