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우즈 입니다.
여러분들 어느날 차를 밖에 주차 해놓고 다음날 가보니 차 표면에 얼룩이 묻어 있거나, 오랜 기간 동안 차를 운전하다 보면 자 표면에 흠집이나 부식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다양한 이유에 인해서 일어나지만, 때로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무언가(?)에 의해 일어나기도 합니다. 자 하늘에서 떨어지는 이 날벼락 같은 현상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
낙진 현상이란?
자동차 보디는 조류나 벌레들의 배설물, 그리고 산성비나 공장 굴뚝 등에서 떨어지는 그을음 등에 늘 노출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환경적으로 하늘에서 떨어지는 이물질이 일으킨 자동차 도장 표면의 손상을 두고 낙진 현상(FALL OUT) 이라고 합니다.
낙진현상의 결과는?
보통 자동차 표면은 웬만한 산성 물질에는 충분히 견딜 수 있는 도료로 도장되지만 장기간 이물질을 자동차 표면 위에 방치하며 발생하는 낙진 현상으로 크게 부식, 얼룩, 자국의 3가지 손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부식이란 표면 손상이 아주 심해 광택이 거의 없고 파인 형태로 보이는 손상의 형태를 말합니다.
얼룩이란 오염부위 일부 또는 전면에 광택이 없거나 미약하고 미세하게 파인 흔적이 있는 손상의 상태를 말합니다.
자국이란 오염부위의 가장자리 부분이 부풀거나 미세한 부식이 발생되어 육안으로 오염흔적이 잘 보이는 손상입니다.
낙진 현상의 원인은?
1. 조류의 배설물
조류의 배설물은 보디 페인트에 작용하여 부풀음과 표면부식 등을 일으킵니다. 조류의 배설물은 수분이 70~80% 정도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요산, 인산, 염산 등의 산성 물질과 알부민 등 체액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산성계통인 조류 배설물은 차체에 떨어진 채 장시간이 지나면 강도가 높아지며 햇빛 고온에 장기간 노출되면 차량 표면에 착색이나 부식 등 손상을 주게 됩니다.
2. 산성비
산성비는 PH5~6 정도의 약한 산성을 띱니다. 이런 약한 산성비는 주차장 등에서 태양열에 의해 점점 증발되면서 응충되게 됩니다. 이때 이 약한 산성은 강한 황산이나 염산 정도의 강산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강산성은 표면을 손상시키고 얼룩이나 오목한 흔적 혹은 갈라짐 등의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밖에 벌레들의 배설물이나 꽃가루 등도 차 표면에 긴시간 동안 방치되면 차량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낙진 현상 제거 및 예방법은?
낙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내나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시는 것이 최선이지만, 여의치 않아 오염되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물 뿌리기
세차장에는 고압으로 물을 뿌릴 수 있도록 설비가 되어있습니다. 차 지붕부터 시작하여 더러운 물이 아래로 흘러내릴 수 있도록 하세요. 고압의 물을 사용하면 왠만한 오물은 떨어져 나갑니다. 특히 측면 차 몸체의 하부나 휠 하우스 부분(바퀴를 감싸는 차체의 안쪽)에는 오물이 많이 붙어 있으므로 세심하게 세척하시길 바랍니다.
2. 흠집제거하기
잔 흠집이나 스크래치는 잔 흠집제거용 콤파운드로 살살 문질러서 없앨수 있습니다. 그러나 입자가 너무 굵은 것은 도장 면이 거칠어져 광택이 사라질 수 있으니 알맞는 것으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D
얼마 전 달인이 말하는 스크레치 제거 비법을 확인하면 보다 완벽하게 흠집 제거를 하실 수 있습니다!
3. 광택내기
광택제는 자동차의 도장 면을 보호하고 오물이 잘 들러붙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주기적으로 도면을 포장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빗물도 잘 흘러내리게 합니다.
이상 낙진현상과 그 해결 및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차가 깨끗해야 타고 다닐 맛도 나고, 차에 더 애정이 생기겠죠? 깨끗한 차와 함께 즐거운 드라이빙 즐기시길 바랍니다. :D
이상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