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별 교통법


안녕하세요 엘우즈 입니다.
요즘 여행을 떠나는 운전자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그 나라에서 차를 렌트해서 다니는 것이 더이상 힘들지 않게 되었는데요, 차를 운전하려면 그나라의 교통법을 숙지하는 것이 무척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즐겁게 떠난 여행이 벌금 폭탄으로 우울해 질지도 모르니까요.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나라 별로 여러분이 알고 있으셔야 할 교통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D

 

1. 미국



■ 스쿨 버스의 운행에 따라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학교 주변 도로에서 아이들 등하교시 주황등이 깜빡이면 차들은 무조건 시속 20마일 이내로 감속해야 합니다.
스쿨버스 정차시 스쿨버스 주변 모든 차들이 일단 정지해야 하고 스쿨버스가 출발하면 출발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도로교통법 제 12조에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에는 자동차의 통행속도를 시속 30킬로미터 이내로 제한할 수 있다고 명시해두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처럼 어린이 보호 차량에 대한 철저한 규제는 없어 아쉽네요.



■ 이어폰이나 헤드셋도 착용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핸드폰에 대한 규제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미국 켈리포니아 주에서는 양쪽 귀에 이어폰이나 헤드셋등의 착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가 운전 중에 주위에 소리를 들을 수 없으면 안된다'는 교통법규 위반 적발 대상이라고 합니다.

 

2. 영국



■ 안전 벨트는 어느 좌석이나 의무 입니다.
영국 도로교통법 자동차의 안전벨트 차용 관련 법에 의거하여 영국의 모든 차량 탑승자는 안전벨트를 착용해야만 합니다. 이는 앞좌석 뒷좌석 가릴 것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벨트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합니다. 더 나아가서 영국에서는 고속 버스와 같은 수송용 버승서도 안전벨트는 꼭 착용해야 합니다. 제가 영국에 있을때 고속버스에서 항상 안전벨트를 매라고 방송했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도로교통법상에 운전자와 조수석 운전자의 안전 벨트 착용을 의무화 하였지만 그 외의 좌석에 앉은 사람에게는 의무를 부과하지 않고 운전자가 주의를 환기 시켜야 한다 정도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다만 유아의 경우에만 좌석안전띠를 어느 좌석이든지 매야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 라운드 어바웃을 아시나요?


영국의 독특한 교통체계로 쉽게 말해서 도로 가운데 작은 섬을 만들어 놓고 그 주변을 차들이 뱅뱅 돌다가 각자의 방향으로 나가는 방식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차들이 원을 따라 돕니다. 신호등 없이 계속 주변을 돌다가 나갈 수 있어서 체계만 잘 이해한다면 신호를 기다릴 필요가 없어서 편리합니다. 얼핏 보기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원리는 무척 간단합니다. 영국은 왼쪽이 우선 방향이기 때문에 도로에 진입하며 왼쪽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첫번째로 회전하고 있는 차가 우선이기 때문에 회전하는 차가 진입하는 차를 기다려 주는 경우는 절대 없으므로 적절한 기회를 잡아서 라운드 어바웃에 진입하는게 관건입니다.


3.일본




1) 오토바이도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본에서는 고속도로 상에서 바이크 운행이 가능합니다. 2005년 4월 일본의 도로 교통법이 개정되면서 고속도로에서 오토바이 운전자가 승객을 태우는 것 또한 가능해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이륜자동차는 긴급자동차만 해당한다) 외의 차마의 운전자 또는 보행자는 고속도로등을 통행하거나 횡단하여서는 아니 된다.'라고 도로교통법 제 62조에 명시하였습니다. 고속도로를 바이크로 신나게 달린다니.... 위험해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매력적이네요.....




2) 일본에서는 초보운전자 딱지를 반드시 달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부분 처음 차를 운전할 떄는 초보운전이라고 써놓고는 다니지만, 사실 초보라는 사실이 부끄러워서 붙여 놓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선서는 법으로 초보운전자들은 초보운전자 스티커를 붙이고 다녀야 합니다. 면허를 취득하고 1년을 넘지 않은 사람에게 초심자 마크를 붙여야 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4천에서 5천정도의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4. 그외 국가의 교통법




1)  포르투갈의 제한 속도
포르투갈은 시내의 제한속도가 50km이고 면허 취득 1년 미만 운전자의 경우 고속도로에서 90km이상 속도로 달릴 수 없습니다. 

2) 항상 전조등은 켜야합니다.
러시아, 노르웨이 등 북유럽은 날씨의 영향을 밤, 낮 없이 전조등을 켜야 합니다.

3) 스위스의 중앙선은 흰색
스위스는 중앙선이 흰색이며 점선인 경우도 있습니다. 바닥에 역삼각형 표지 및 도로표시는 우선권이 없다는 뜻이므로 우선 정차 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산이 많은 도로의 특성상 산 족을 향하는 도로에서 우선 순위는 무거운 차에 있습니다.




이상 각 나라별 교통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들 문화도 다른 나라들인 지라 교통법도 일반적으로는 공유하는 부분이 많지만 다른 부분도 많습니다. 교통법 중 기본적인 것은 꼭 숙지하시고 해외에서 불이익 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D

이상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