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브랜드 스토리

[웃음 바이러스 퍼지던 날] - PLUS 와 함께한 웃음치료 현장 스케치


  안녕하세요. 잊혀질만하면 나타나는 토비토커 구그리 입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자주 웃으시나요? 웃음이 우리 삶에 주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혹은 직접 경험하는 삶을 살고 계신가요? 이러한 질문들에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고 계신분이라면 꼭!! 이번 저의 포스팅을 통해 건강한 웃음 바이러스에 걸려 보시길 바랍니다.

 

  이 그림을 보고 어떤 느낌이 오시나요? 사람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아마 긍정적인 느낌을 받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웃음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좋은 느낌과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그런데 웃음이라는 것이 상대방 뿐만아니라  그 웃음의 주인인 자기 자신에게 오히려 더욱더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바로 이것이 이번 포스팅의 주제인 "웃음치료" 강연의 핵심 포인트 입니다. 아..이런... 제가 너무 빨리 요점을 정리해버렸나요?^^  그렇다고 이것이 "웃음치료"의 전부라 할수 없으니 열심히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제목에 있는 PLUS란 도대체 뭐지? 라는 의문을 가지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PLUS   =   Powertrain (= People)   Like   US   =   우리와 같은 사람들

  PLUS 는 위와 같은 의미로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부문의 임직원의 화합과 친목 도모를 위해 만들어진 모임입니다. 업무를 벗어나 직원들간의 소통과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즐거운 직장 생활을 만들어 보자라는 것이 바로 PLUS의 주요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더욱 즐거운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연구소가 된다면 이는 직원들에게만이 아니라 더 좋은 제품을 통해 여러분들에게도 즐거움을 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앞으로 임원진분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많은 기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PLUS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첫 번째 이벤트,  "웃음치료"  현장으로 본격적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강연에 앞에 첫 이벤트이니 만큼 PLUS 의 회장님께서 PLUS 에 대한 소개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사진처럼 굉장한 훈남이신데다가 본인의 업무 이외에 자발적으로 이와 같은 활동을 하시는 것을 보아 열정이 넘치시는 분이라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곧이어 등장 하신 이번 "웃음 치료" 강연의 강사님입니다. 사진에는 안타깝게도 포착되지 않았지만 웃음 전도사다운 환한 미소를 지니신 분이셨습니다. 투병중인 아내분을 위해 웃음치료를 배우기 시작하여 지금은 강연을 통한 봉사로 웃음을 전파하고자 노력하신다는 이야기가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금새 강사님의 강연에 빠져들어버린 강연장의 분위기를 느끼시겠나요? 강사님은 강연내내 적절한 유머를 곁들여 유쾌한 분위기를 이끄시며 웃음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여러가지 이야기들중에 몇가 지 인상 깊은 것을 꼽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의 일생을 80년이라 했을 때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일생동안 단 20일 만을 웃는데 사용한다. 그리고 그마저도 20일의 80%에 해당하는 16일 가량은 20대 이전에 사용한다.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았던 영국 처칠 수상, 칭찬을 통해 상대방에게 기쁨을 선물하는 습관을 가진 성공한 사업가, 불우한 과거를 보냈지만 세계적인 토크쇼 진행자로 성공한 지금에도 항상 자신의 인생에 감사하는 삶을 사는 오프라 윈프리,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웃음이다. 웃음은 인생에 있어 즐거움은 물론 성공도 불러온다.
 

  물론 이러한 일화를 통하지 않더라도 웃음이 인생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작요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하루에 6~7번 혹은 그마저도 웃지 못하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대부분의 모습일 것입니다. 이러한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웃음 치료'라고 합니다.  

  원래 '웃음 치료'는 투병중인 사람들을 위해 고안된 것이지만 이것이 환자들에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일 들에게도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기 때문에 평상시에 이를 생활화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강사님께서 '웃음 치료' 의 핵심인 '웃음 운동법' 시범을 보여주시는 모습입니다. 이 웃음은 저절로 웃게되는 '진짜' 웃음이 아닌 인위적으로 웃는 '가짜웃음' 입니다. 이러한 웃음의 이유는 바로 엔돌핀의 생성을 위해서 입니다.

 
엔돌핀(endolphine)은 몸에서 생성되는 몰핀(endogenous morphine)이라는 뜻으로 몰핀과 같이 통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엔돌핀은 생리적으로 완전히 실체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람이 웃을때 분비되는 물질입니다. 쉽게 말해 사람 몸에 전혀 해롭지 않은 아주 좋은 몰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widipedia 백과사전 참조 -


  그런데 이러한 엔돌핀은 저절로 웃게 되는 '진짜'웃음 뿐만 아니라 인위적으로 웃는 '가짜' 웃음에 의해서도 분비된다고 합니다. 인간의 뇌가 '진짜'와 '가짜' 웃음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가짜'웃음을 통해 엔돌핀 분비량을 늘려 몸에 긍정적인 반응을 하게 하는 것이 '웃음치료' 의 원리입니다.  
  이러한 웃음을 습관화하기 위한 방법인 '웃음 운동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그러면 여러분께 '웃음 운동법'의 핵심 내용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1분 웃음 운동법  - 건강한 웃음의 3가지 원칙 >

첫째, 크게 웃는다. 크게 웃으면 자신감이 생긴다.

둘째, 길게 웃는다. 길게 웃으면 심폐기능이 좋아지고 신체가 활성화 된다.

셋째, 배와 온몸으로 웃는다. 배와 온몸으로 웃으면 다이어트 효과가 좋고 오장 육부가 튼튼해진다. 




   강사님의 설명과 시범 후 '웃음 운동법'을 다함께 연습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초반에는 약간의 민망함도 있었지만 곧 모든 사람들이 즐거운 웃음을 웃는 방법을 배우고 또 금새 진정한 웃음으로 바뀌기도 하였습니다. 


   즐겁고 유쾌했던 "웃음 치료" 강연시간은 어느새 마칠 시간이 되어 끝으로 밝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자 하는 구호와 함께 '웃음 운동'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주 잠깐의 시간이었지만 강연 후 처음과 달리 밝아진 사람들의 얼굴에서 또 한번 '웃음'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저 구그리도 더 많은 '웃음'을 웃기위해 노력하며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끝으로 강사님과 함께한 '웃음 운동법' 동영상을 끝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