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쳐/레이싱

나의 드라이빙 테크닉을 시험하다 - 짐카나 경기


안녕하세요 엘우즈입니다.
얼마전 한국지엠 드라이빙 스쿨에 다녀왔는데요, 이재우 감독님이 보여주시는 멋진 드라이빙 스킬을 보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는 짐카나 게임을 하며 1등을 뽑아서 상품까지 수여 했습니다. 여기서 의문! 과연 짐카나 게임은 무엇일까요? 저도 그날 처음 들었을 때는 이것이 무슨 게임인가 하며 아리송했답니다.

자 그럼 오늘은 그 짐카나 게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D

짐카나란?


짐카나란 폐쇄된 코스를 경기 차량이 1대씩 주행해, 타임을 겨루는 모터스포츠 입니다. 짐카나는 1960년대부터 인기를 모았습니다. 당초는 광장이나 넓은 주차장을 폐쇄해. 그곳에 파일론을 늘어놓아 코스를 만들어 경기를 실시였습니다. 인기의 비결은 무엇보다 짐카나는 평상시 사용하고 있는 차량 그대로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손쉬움과 S자나 360도 턴 등의 파일론 회전경기가 메인이 되어 절대 속도도 낮고 비교적 안전하다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짐카나는 라이센스만 취득하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고 게다가 기본 테크닉을 취득할 수 있어서, 일반인들에게 친밀한 모터스포츠 입니다.

짐카나 코스의 종류는?


다양한 코스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지그재그, S자, 90도 회전, 180도 회전, 연속 8자 돌기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지그재그 코스를 달리는 경기를 슬라럼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의 짐카나 대회

우리나라에서도 많진 않지만 몇몇 짐카나 대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짐카나 대회 종류를 알아 놓으시고 내년에 한번 찾아가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D

1. 여주 짐카나 챌린지


지난 10월 2일 제 1회 여주 짐카나 대회가 열렸습니다. 그동안 침체기였던 짐카나 경기를 부활 시킨 대회로 선수전과 일반전, 여성전, 경차전 등 다양한 종목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제 2회, 제 3회 꾸준히 개최할 예정이라고 하니 다음에는 여주로 떠나봐야 겠습니다. :D

2. 한국DDGT챔피온십 '짐카나 챌린지'


레이싱 마니아들의 최고의 축제로 불리어지는 한국DDGT챔피온십에서는 그 종목들중 하나로 짐카나 챌린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06년 5월 첫 선을 보인 한국 DDGT 챔피언 십에서는 짐카나 외에도 드리프트 대결이나 타임트라이얼등 많은 부분이 있으며 2011년 시즌에는 총 6전이 치루어졌습니다.

유명 짐카나 레이서는?


바로 켄블락이겠습니다. 랠리레이서 겸 드리프트 동영상으로 유명한 드라이버로써 2008년 부터 매년 한번씩 드리프트 동영상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가 올리는 영상은 매번 큰 관심을 받고 작년에는 자동차동영상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한 짐카나 동영상을 찍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이력으로는 DC슈즈의 공동창업자이기도 합니다. 보드관련 의류나 악세사리로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켄블락의 짐카나 영상보기



이상 짐카나 경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화 등에서 이런 짐카나 기술들을 이용해서 수많은 묘기들을 모여주는데요, 이제부터는 영화를 볼 때도 짐카나로 인해 좀 더 즐기며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켄블락의 영상은 정말 입을 딱벌어지게 만드는 영상입니다. 인간으로써 저렇게 자동차를 내 몸같이 조정할 수 있다니...... 정말 자동차는 드라이버의 역량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물건입니다. 이제 짐카나를 통해 여러분의 차와 좀 더 깊게 교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엘우즈 였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