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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차량관리

이건 아니잖아요! - 연비 절약에 대한 잘못된 상식


안녕하세요 엘우즈 입니다.
요즘 기름값이 많이 올라 고민이시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연비를 절약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찾으시는데요, 실제로 많은 방법들이 소개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중에 그릇된 정보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잘못된 연비절약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D

1. 자동차 첨가제로 연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일부 광고에는 자동차 첨가제로 연비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연비 효율을 높여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광고처럼 연비 효율을 높여주는 첨가제나 장치가 개발됬다면 진작 모든차에 적용되었을 거라고 하네요. :D

2. 무조건 에어컨은 꺼라?

 


에어컨을 사용할 수록 연료가 많이 든다는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짧은 거리를 운전 할 때는 에어컨을 켜지 않는게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속도를 낼 때 창문을 열고 달리는 것보다는 에어컨을 켜는게 훨씬 경제적입니다. 이는 속도가 빠를 수록 저항이 증가하여 10%가량 연료가 더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3. 차 기름을 아침에 넣으면 좋다?



기온이 높은 오후에 기름을 넣으면 주유 과정에서 연료가 증발하기 때문에 오전에 기름을 넣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증발하는 기름은 연간 1%에 불과하므로 즉 기름을 넣는 시점은 절약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4. 시동을 자주 껐다 키면 기름이 더 많이 든다?



시동을 자주 껐다 켜면 기름이 더많이 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만들어진 차들은 시동시 기름을 최소한으로 소비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차를 쓰기 않는 동안은 시동을 꺼놓는 것이 연료 낭비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그렇지만 차가 막힐 때마다 시동을 끄는 것이 현명한가? 그렇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30초 이상 멈춰 있을 것 같을때 시동을 끄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5. 휘발유가 고급일수록 연비가 높다?


고급 휘발유의 연비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고급이든, 중급이든, 저급이든 연비에는 직접적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저급 휘발유가 엔진 성능을 조금 떨어뜨릴 가능성은 있지만, 레이싱이 아니라면 엔진 성능을 100% 발휘할 일이 없기에 일반 운전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6. 고갯길을 내려갈 때 시동을 끄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이는 위험 천만한 일로, 전자 제어 장치 등이 작동하지 않아서 핸들 조작이나 브레이크 작동이 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전운행을 위해서라도 해서는 안될 행동입니다.

7. 타이어에 공기를 가득 채우면 기름이 절약된다?


타이어에 공기를 꽉 채우면 기름이 덜 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름 절약 효과는 없고 오히려 사고 위험만 높아지게 됩니다.

8. 자동차 공기 필터를 바꿔라?



공기정화장치를 깨끗하게 한다고 연료가 절약되지는 않습니다. 요즘 생산되는 엔진은 센서를 통해 필터가 더러워져 공기 흡입이 줄어들 경우 자동으로 공기와 연료 혼합비를 조절합니다. 공기정화장치가 막힐 경우 엔진의 힘은 줄어들겠지만, 이에 따른 성능 감소나 연료 소비 증가는 무시 할만 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상 잘못된 상식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다들 알고 계신 것도 있을 것이고, 내 생각과는 다른데? 하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위의 자료는 미국 컨슈머 리포트와, CNN 머니, 그리고 에너지관리 공단에서 나온 거라 한번 믿어 보셔도 좋습니다 :D! 다들 잘못된 상식은 바로잡고 옳은 운전 습관으로 연비를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엘우즈였습니다.





  • 09년형 라프디 2011.12.03 13:55

    시내에서 신호 대기시 시동on/off 를 하면서 운전습관을 바꾸니(수동모드 활용으로 저rpm 사용)
    똑같이 20L 넣고도 20~30km 정도 더 갈수 있더군요. ㅎㅎ

  • k 2013.01.07 11:40

    뜬금없는 뒷북일수 있겟으나 고급유에 대한 연비 향상은 예외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고압 직분사엔진의 경우엔 실린더 내부의 고압과 온도때문에 일반유를 주유하면 자연발화현상으로 연료가 더 소모됩니다.이때문에 하이옥탄을 권장하는 차량들 혹은 고압직분사엔진의 차량은 고급유를 넣는게 효율적이라 볼 수 있지요. 한 예를 들어 저는 gm대우 베리타스 숏바디 하이퍼포먼스 모델인 HSV사의 VE CLUBSPORTS 6.0 세단을 소유한 오너입니다. 70리터의 일반유를 주유시 계기반의 주행가능거리는 약 480km로 됩니다. 물론 제 운행방식에 따른 편차는 있습니다만 비슷한 운행방식에 고급유를 넣으면 계기반은 55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상 주행을 하면 마치 고급유가 훨씬 경제적일거란 플라시보 효과가 일어나 수소문을 한 결과 결국은 플라사보가 아님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국산차량의 경우엔 퍼포먼스차량이 아닌 경우엔 고급유를 넣어도 본문의 내용처럼 연비향상효과의 기대는 어렵기마련입니다만 예외가 있다는 점에 의해 덧글을 적고 갑니다.
    결코 태클이 아님과 동시에 항상 블로그글을 열람하는 애독자로서의 의견이니 오해는 말아주세요^^;;;;

    • 블링블링엘우즈 2013.01.07 19:19

      안녕하세요 k님.

      한국지엠 톡 블로그를 사랑해주시고 늘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더불어 득이 되는 좋은 말씀도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애정어린 관심으로 많이 채찍질 해주세요. 날씨가 많이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빙판길 조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