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세요!


안녕하세요 엘우즈입니다.
갑자기 영하로 떨어진 온도에 다들 많이 추우시죠? 이럴 때 일 수록 몸을 많이 움직이고 활동적으로 움직이셔야 한답니다.
계속 몸을 움츠리고 있으면 당장의 온도는 올라갈지 몰라도 몸이 굳고 신진대사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겨울철 일수록 더 많은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추운 날일 수록 안전운전 해야 된다는 사실은 다 아시죠?
그래서 안전운전을 위한 한가지 팁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풋브레이크가 아닌 엔진브레이크 이용하기!

엔진브레이크란?


승용차에는 총 3종류의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풋 브레이크", 주차할 때 당기는 "사이드 브레이크", 그리고 기어를 이용해서 속도를 낮추는 "엔진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눈길이나 빗길 등 미끄러운 도면을 주행할 때에는 급작스러운 풋브레이크는 관성으로 인해 자동차의 컨트롤을 잃게 만듭니다. 그래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기어를 낮춤으로써 속도를 줄이는 것이 엔진 브레이크 입니다.


자동차 기어는
큰 기어를 걸면 힘이 좋지만 속도가 나질 않고, 작은 기어를 넣으면 힘이 부족해지는 대신 허용속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엔진 브레이크는 작은 기어를 사용하다가 큰 기어로 바꿔버리는 기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4단에서 3단으로 기어를 꿔버리면 순간적으로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즉 엔진 브레이크는 엔진과 변속기에 의해 작동하는 브레이크를 말합니다.

엔진브레이크의 사용방법은?


생각 외로 아주 간단합니다.
주행중에 순차적으로 단 수를 낮추며 운행하는 것입니다. 이 엔진 브레이크는 빙판길이나 내리막길 같은 곳에서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내는데, 내리막에서 1단으로 놓으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바퀴에 연결된 미션과 엔진의 저단 역할로 인해 브레이크를 살짝 밟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오토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은 D-2-L 순으로 기어를 떨어뜨리시면 됩니다. 풋브레이크를 살짝 밟으면서 기어를 조금씩 떨어뜨려 주시면 내리막길이나 빙판길 같은 미끄러운 길에서도 일정한 속도의 정속 주행이 가능합니다. 말리부 같은 경우는 토글 쉬프트 방식이 적용되어 기어봉 위에 변속 버튼이 달려 있으므로 엔진브레이크 사용시 눌러주면 됩니다. ^^~

엔진브레이크 사용시 주의할 점?


고속주행시 바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차량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풋브레이크를 밟고 속도를 조금 떨어뜨린 뒤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급작스러운 제동이 아닌 점차적인 속도 감속이 이 엔진브레이크의 요지! 입니다. 사람은 어떤 상황을 맞게 되면 평소에 하듯이 풋브레이크를 밟아대기(?) 마련인지라..... 평상시에 낮은 속도에서 조금씩 엔진 브레이크 변속을 연습하신다면 꼭 필요한 상황시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D


이상 오늘은 엔진 브레이크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자동차는 알면 알수록 더 스마~트하게 몰 수있는 진정한 스마트 장비라는 생각이 듭니다. 양파 같이 까면 깔 수록 다양한 자동차 주행 방법! 겨울철에 더 스마트한 주행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