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쉐보레 말리부 구입하면 김여사도 마트 경사로가 두렵지 않다?


밀리는 마트, 백화점 경사로 두렵지 않으세요?

남자인 저도 살짝 살짝 두려운데 하물며 운전이 익숙치 않은 여성 오너분들에겐 더 공포스러운 곳이 바로 마트 경사로인데 한방에 올라갈 때는 괜찮은데 밀려서 조금 조금씩 이동할 때 차가 뒤로 밀릴까봐 땀 삐질 삐질 흘리는 경험 한두번 하지 않으셨나요?

이런 걱정을 한방에 해결해 줄 차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말리부" 입니다.

 

말리부



오늘은 말리부의 "언덕길 밀림 방지 장치" 영어로 HSA(Hill start assist)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접 실험한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먼저 HSA 기능이 뭔지 사전을 한번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위키 백과사전에 영어로 된 검색결과만 나오네요.

위키백과사전 검색결과

Hill Start Assist is a variant of Hill-holder used by some semi-automatic, clutchless transmissions. The system prevents the car from rolling away when trying to pull away on an up or down gradient, simulating a "handbrake hill start" manual drivers will be familiar with. The system engages automatically when a gradient of 3% or more is detected; it then acts to hold the car stationary for two seconds after the brake is released giving the driver time to apply the throttle.


영어로 되어 있어서 무슨말인지 헷갈리는데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경사로에서 차량의 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량이 정차한 후 다시 출발할 경우 약 2초간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 주는 기능으로 HSA 작동한 상태에서 악셀 페달을 밟아서 출발 신호가 입력되면 HSA는 자동으로 해제되어 차량이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궁금해서 직접 시험해봤습니다.


도시별로 경사가 심한 도로가 많이 있는데 이곳은 인천에서 내노라하는 경사로입니다.
눈 오면 공무원들이 바로 출근해서 제설작업한다는 인천 서구의 서인천IC 부근입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잠시지만 차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를 보실 수 있는데 그때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2초간은 HSA 기능이 제동하여 주고 그 이후는 기능이 해제되면서 차가 밀리는 상황을 묘사한 것 입니다.




이 영상은 실내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해지하고 풋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상태에서 차량이 약 2초간 정지하고 있는 상황을 표현하였습니다.

이제 말리부와 함께 언덕길 미끄럼 걱정없이 안전운전 하세요.


>>> 참고 사항

1. AT 차량도 경사로에서 뒤로 밀립니다.
2. HSA 기능은 자동차 제조 회사별로 같은 기능을 장착하고 있으나 부르는 이름은 각각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본 기능은 말리부 이전 차량 캡티바와 알페온에도 이미 적용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말리부의 HSA 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곧 다시 말리부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 빈애니메이터 2011.12.23 09:21

    말리부에 오르셨군요...언덕에서 밀리지 않을 만큼 ㅎㅎ
    언덕에서 운전자에게 주는 2초의 여유는 실로 큽니다!

    • 선셋 2011.12.23 10:18

      2초가 주는 말리부의 여유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ㅎㅎㅎ

  • 날씬이 2011.12.23 10:30

    전 기계를 믿지않는 관계로 왼발로 브레이크 밟고있다가 뗌과 동시에 우측발로 가속페달을..ㅋㅋ

    • 선셋 2011.12.23 10:35

      아... 그런 비법이 있었군요.. ㅎㅎㅎ

      처음 운전학원에서 운전 배울때는 사이드 브레이크 당기고있다가 악셀 페달 밟으면서 사이드 조금씩 놔 주면 경사길 올라간다고...

      이것이 제가 알고 있는 방식인데 두 발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었군요. ㅎㅎㅎ

    • Hodol 2011.12.23 12:33

      오토만 가능한 방법이네요.. HSA 가 오토에만 있는 기능이니까요. 제차는 수동이라 선셋님이 알고 계신데로 사이드 브레이크 방법을 쓸 수밖에 없네요.

    • 선셋 2011.12.23 13:44

      Hodol님 반갑습니다.

      다음에는 수동에만 있는 기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유용한 기능이 있으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날씨 추운데 안전운전하시고 행복한 크리스마스 맞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오르막길 운전에서 미숙한 사람들에게 희소식이군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 바른생활싸나이 2011.12.23 15:09

    현재 팔리고 있는 아베오에 HSA기술이 적용 되어 있구요.

    MT(수동) 모델에도 적용 되어 팔리고 있습니다 ^_^

  • 스팍 2011.12.27 23:53

    스팍 수동 모는데, 이거 말은 거창하지만 ECU에서 컨트롤 해주면 간단히
    구현 가능한 기능이네요.

    언덕길에 토크 약해서 밀려서 환장하겠는데, 이런 기능 좀 지금 스팍에
    업데이트해서 넣어주면 안되려나요?

    제발 다음 경차는 플랫토크나 실용 영역 구간에서 최대 토크가 나오도록
    엔진 설계를 좀 바꿔서 나왔으면 합니다. 다 만족인데, 저속 토크가 너무 낮아서
    운전이 절반만 즐겁습니다.

  • 췟! 2012.01.26 20:20

    ㅡ,ㅡ 올란도는? 올란도는? 올란도는? 오르막길이 두렵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