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달려라 쉐보레 크루즈 디젤 (닥치고 디젤!)


안녕하세요. 디젤차를 사랑하는 다파라입니다.

크루즈


크루즈 디젤 모델과 관련된 아주 놀라운 사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크루즈 디젤 판매량이 어느 정도 될까요?

크루즈레이싱카


2009년 특별한 광고 없이 조용히 론치한 크루즈 디젤은 크루즈만의 매력인 뛰어난 디자인, 전 대륙에서 인정받은 5스타 안전성, 동급 최강 핸들링, 뛰어난 동력성능을 가진 디젤엔진 그리고 만족스러운 경제성(차량유지비) 덕분에 자동차 애호가 사이에서 슈퍼카라는 호칭을 받았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시원시원하게 밟고 다녀도 차량 유지비가 저렴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준중형 클래스에서는 가히 독보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제가 2010년 6월에 쓴 글을 보면 약 8%를 차지했고, 100대중 8대는 크루즈 디젤모델이었습니다. 당시 유로4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했던 디젤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150마력, 최대 토크32.6kg.m를 가졌고, 동급 차량 중에서는 가장 힘이 좋았습니다


크루즈 디젤 차량은 2009년과 2010년 판매된 전체 크루즈 판매량 중 약 9%를 차지하며 상승곡선을 그려나갔습니다.
준중형 디젤모델이 이렇게 많이 팔린 클래스는 가히 손에 꼽을 겁니다. 아니.. 한국지엠 쉐보레 크루즈 밖에 없을 겁니다.


2011년 3월에는 사명이 한국지엠으로 바뀌면서, 쉐보레 브랜드로 크루즈가 판매되었습니다. 충분히 매력적이었던 디젤엔진은 한층 더 강력해진 유로5를 만족하는 엔진으로 바뀌면서 크루즈 디젤의 인기는 더욱 상승했습니다.

새로 바뀐 디젤엔진은 최고출력 163마력/3,800rpm, 최대토크 36.7kg.m/1,750~2m750rpm 이고, 더욱 엄격해진 유로5 배기규제까지 만족시키는 엔진입니다. 그리고 공연인비는 기존의 15.0km/L에서 15.9km/L로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더욱 좋아진 엔진의 정숙성은 소비자들을 매료시켰습니다.


그럼...2011년 1월부터 11월까지는 대체 얼마나 많은 크루즈 디젤이 판매되었을까요?


2011년 1월부터 11월까지 팔린 크루즈 디젤은 전체 크루즈 판매량 중 20% 이상 차지하며 2009년, 2010년에 이어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그려 나가고 있습니다. 준중형 디젤모델이 이렇게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니.. 여전히 놀라울 뿐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100대 중에 20대가 디젤엔진을 장착한 크루즈라는 뜻입니다. 요즘 길에서 크루즈 디젤에 많이 보였던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디젤 수동 매니아를 위해서 크루즈는 6단 수동 변속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에서 수동 미션 판매량은 워낙 저조하고, 게다가 디젤 세단의 판매량 조차 저조한 상황이지만, 한국지엠은 수동변속기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오토를 좋아하기 때문에 수동이 얼마나 팔릴지.. 팔리고 있는지 전혀 감이 오질 않네요.)

쉐보레레이싱팀


쉐보레 레이싱팀의 5년 연속 우승 역시 크루즈 디젤 인기 상승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제가 크루즈 디젤을 소유했을 때, 태백 레이싱 트랙을 달린 적이 있습니다. "튜닝의 차이는 있지만, 나도 같은 크루즈 디젤이라구~" 하고 달리면서 즐거움은 느낀적이 있었거든요. 태생이 같은 레이싱카 크루즈 디젤이 트랙을 달리는 것을 봤으니깐, 비슷하게라도 흉내를 낸다면, 상당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하하. 그때 진짜 재밌었는데...^^



그리고 WTCC에서 쉐보레 크루즈가 만든 기록 또한 크루즈의 인기를 끌어 올렸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결론은 "크루즈 디젤은 매니아와 더불어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차가 되었다." 입니다. 디젤차에 대한 편견은 이제 확실히 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성과 연비를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오히려 더욱 디젤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외제차 디젤모델의 국내 시장에서의 선전 또한 디젤차 인식을 바꾸는데 큰 몫을 했죠. 아시죠? 대세는 디젤입니다.

크루즈 디젤이 궁금하시다면, 시승을 통해 성능을 느껴보십시오. 아니면 동호회를 통해 시승의 기회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로, 크루즈5(해치백)는 35%가 디젤모델입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크루즈 디젤의 무한 사랑 깔때기를 꼽고 싶지만... 적당히 마무리하겠습니다.
지금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크루즈 디젤 판매량이 2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론치 이후 약 11,000대가 넘는 크루즈 디젤이 대한민국을 누비고 있다니... 언빌리버블~!

끝으로, 말리부 디젤이 나온다면 크루즈 디젤을 뛰어 넘는 모델이 될 것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상, 디젤차를 사랑하는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였습니다.

* 이 글은 크루즈 디젤 세단과 해치백 판매량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