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4.03 08:08

Fastener 란 무엇일까요? 패스너라고도 불리지만 대부분 볼트, 나사, 너트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가끔은 화스너라고 하는 분들도 게시더군요. 이 패스너의 사전적 의미는 bolt와 nut 등을 지칭하며, 두 개 이상의 part를 하나로 묶는데 사용되는 것을 명합니다.

쉐보레 스파크의 경우에는 대략 만 개에 가까운 Fastener가 사용되는데요. 제 각각 형상도 다르고 그에 걸맞게 역할도 또한 모두 다릅니다.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 몸통인 바디, 팔과 다리역할을 하는 Cradle, 신발에 해당하는 wheel/tire, 뿐 만 아니라 모든 부품들을 연결하고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이 fastener가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Fastener를 설계할 때 우리 엔지니어는 어떤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design 하는지 알아볼까요?

첫번 째, 조립시에 부러지지 말아야 합니다.

생산라인에서 조립 중 부러지는 일이 발생하면 인적 그리고시 간적 손해가 막심합니다. 발생 빈도수는 적지만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우리 설계자들이 설계시에 제일 먼저 확인하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조립시에 볼트가 부러지게 되면 바로 육안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이 인도받은 차량에서는 발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두번 째, 운행중 풀리지 말아야 합니다.

말은 쉽지만 Fastener 관점에서 가장 민감한 문제이고 ‎차량설계에 있어서 이론적인 접근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Fastener가 풀리면 제일 먼저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소음문제입니다. 두 part 간에 불필요한 공간이 발생해서 공회전시 또는 신호대기중에 덜덜거림을 느끼기도하고 심한 경우에는 듣기 거북한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풀림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오늘도 엔지니어들은 밤낮없이 고생하며 시험하고 있습니다.

세번 째, 가볍고 작아야 합니다.

차량의 총 중량 중 bolt가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합니다. 무게는 연비와도 직결되어있기 때문에 bolt는 최대한 가벼워야 하고 공간효율성을 위해 최대한 작게 설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너무 작아지게 되면 쉽게 부러지거나 풀려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중재하는 엔지니어의 역량이 막중하다 하겠습니다.

네번 째, fastener란 놈은 눈에 띄지 말아야 한다. 꽁꽁 숨길수록 좋다는 뜻입니다.

만약 눈에 보인다면 최대한 예쁘게......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았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Center fascia/Instrument Panel 즉 계기판입니다. 다채로운 색상과 부드러운 디자인으로 운전자의 마음을 편하게 합니다.

만약 이런곳에 각지고 날카로운 bolt 머리가 여기저기 솟아나와 있다면 운전대 잡을 맛이 뚝 떨어지겠지요. 훌륭한 인테리어 디자인은 어려운게 아닙니다. fastener를 얼마나 잘 숨겼느냐에서 멋진 디자인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차량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bolt는 우리 시야에서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자동차의 숨겨진 구성원으로서 각자의 위치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는 셈이지요.

패스너

다섯번 째, 전기를 통해줘라.

비록 전기차가 아니라 할지라도 이 세상의 모든 자동차는 전기의 힘을 빌립니다. 최초 시동을 걸 때나, 음악이나 라디오를 들을 때, 네비게이션을 볼 때 등, 이럴 때마다 무수히 많은 전기의 힘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런 전기의 근원은 바로 배터리인거 아시죠? 하지만 배터리에 충전되어 있는 무수히 많은 음전하들을 우리가 원하는 곳으로 움직이게 하려면 케이블과 같은 통로가 또한 필요하게 되겠지요. 이 케이블을 연결할때 쓰이는 fastener, 이 녀석은 좀 특별합니다. 전하의 흐름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도록 주석성분이 많이 함유된 도금을 입혀줌으로써 저항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간혹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는 더러운 기름먼지가 뒤덮여 있는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자, fastener가 무엇인지, 자동차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조금은 아주 조금은 이해하셨나요?

다음 blog 에서는, 보다 한 걸음 들어가서 fastener의 강도(hardness)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1. Favicon of https://blog.gm-korea.co.kr 어른곰™ 2012.04.03 09:59 신고
    주소 수정 댓글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자동차에는 수많은 fastener가 존재하고 ...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죠. 작은 볼트 하나가 차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작지만 중요한 부품들!

  2. cjswody 2012.04.03 10:02
    주소 수정 댓글

    작지만 중요한 부분이죠! 잘 보고 갑니다~

  3. ご,ご 2012.04.03 10:29
    주소 수정 댓글

    주행 중 풀려버린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하군요. 쉐보레는 이런 점들도 꼼꼼히 점검해주실거라고 믿습니다^^

    • Favicon of https://ldm1118.tistory.com 토마터 2012.04.03 11:47 신고
      주소 수정

      차량 개발자가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봐도 이번, 쉐비케어 무상점검 서비스 이후로 많이 좋아졌더군요. 영업사원분들도 고생이 엄청 많으시더라구요.

  4. 대양 화스너 2012.04.03 11:09
    주소 수정 댓글

    자네..패스너설계 해볼 생각없나???

  5. 찜빠형 No.1 2012.04.03 11:10
    주소 수정 댓글

    " 네번째, fastener란 놈은 눈에 띄지 말아야 한다. 꽁꽁 숨길수록 좋다는 뜻입니다. "

    fastenener는 남성인가요? 궁금해서요..

  6. Crying Nuts 2012.04.03 11:40
    주소 수정 댓글

    차에 bolt, nut가 그렇게 많이 들어 가는줄 몰랐네요...주의깊게 살펴 봐야겠네요...

    • Favicon of https://ldm1118.tistory.com 토마터 2012.04.03 11:50 신고
      주소 수정

      차를 주의깊게 보시는건 정말 좋은 습관입니다. 자신의 안전 뿐만 아니라 가족의 안전까지 돌보아야 하겠지요?

  7. DRivEr 2012.04.03 11:48
    주소 수정 댓글

    업무도 Fastener처럼 (손발이) 안보이게 해주실거죠?
    메일 보내드렸어요.

  8. 호돌이 2012.04.03 11:57
    주소 수정 댓글

    이글은 특이해게 작성자 표시가 끝에 없네요..

  9. 제네시스 2012.04.03 14:23
    주소 수정 댓글

    볼트 너트는 이번에 나온 스파크 타투 에디션 같은 한정판은 없나요.

    색깔도 핑크에 타투를 넣으면 이쁠거 같은데요

    • Favicon of https://ldm1118.tistory.com 토마터 2012.04.04 09:50 신고
      주소 수정

      현실적으로 불필요할 것 같습니다~~그치만 악세사리로서의 발상의 전환도 괜찮은 아디이어인것 같네요.~

  10. 빈애니메이터 2012.04.03 15:42
    주소 수정 댓글

    정말 작은 부분이지만 차량 전체 안전성능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11. 전복규 2012.04.04 09:45
    주소 수정 댓글

    평소 패스너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그까이꺼 대충 아무거나 쓰자란 생각이 있었는데, 올려주신 글을 읽고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파트에 따른 최적의 패스너 선택 방법 및 토크값 결정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다음글 기대하겠습니다.

  12. mustang love 2012.05.25 09:03
    주소 수정 댓글

    화스너의 중요성은 조립시 부러지지말아야 한다!
    참 공감하는점인데....
    왜 윈** 윈도우모터 고정볼트는 일부러 잘부러지는재질로 만들어졌을까요
    몇번째 부러트린거야!

    • 토마터 2012.06.11 08:32
      주소 수정

      잘부러지는 원인은 마찰계수가 spec보다 낮거나 너무 강한 힘으로 조였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량이 어떤것 인지 모르겠지만 300 Series의 경우 낮은 마찰계수로 인하여 기존200 series에 적용했던 동일한 torque로 체결했을시 부러질 확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만약 부러지는게 정비시 또는 다이하기위해 직접 풀렀다가 조일 경우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변에 잘아시는분에게 도움을 청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3. 2012.12.21 15:04
    주소 수정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한국지엠 톡 운영진 2012.12.24 14:45
      주소 수정

      안녕하세요^^

      항상 저희 한국지엠 톡 블로그를 찾아주시고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주신 사항은 일단 관련 부서로 문의드려 보겠으나 답변을 받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선, 해당 포스트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면접 잘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