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피플

한국지엠 안전성능개발담당팀 김동석 상무 인터뷰

지난 7월 26일,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신차 안전도 평가(KNCAP: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에서 쉐보레 말리부가 역대 최고 점수를 받은 사실을 알려드렸었죠^^?

 

이로써 한국지엠은 스파크, 아베오, 크루즈, 올란도, 말리부, 알페온 등 전 차종이 대한민국 신차 안전도 평가 최고 등급을 기록하는 놀라운 쾌거를 이루었는데요~

 

말리부는 이번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탑승자 관련 안정성에서 5점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을뿐만 아니라, 보행자 보호 항목에서 동급 최초로 별4개(★★★★)를 획득하며 탑승자뿐만 아니라 보행자 보호에서도 차별화된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쉐보레 말리부, 자동차 안전성의 신기원 이룩>>http://blog.gm-korea.co.kr/2909

 

그래서! 탑승자·보행자의 안전에 대한 남다른 관심으로 차량안전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하는 분은 과연 누구일까?

궁금한 나머지 한국지엠 기술개발부문 안전성능개발담당팀의 김동석 상무님을 만나 직접 말리부의 안전성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한국지엠 김동석 상무

 

마침 SBS 8시 뉴스에서도 취재를 나와 그 현장을 지켜보며 조용히 상무님을 기다리다 시작된 인터뷰! 같이 들어보시죠:) 

 

 

한국지엠 김동석 상무

 

Q. 한국지엠의 쉐보레 말리부가 국토부 보행자 안전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별히 보행자 안전을 위해 적용한 기술이 있나요?

우선 사고 시, 보행자가 차에 부딪혔을 경우 충분한 충격 흡수 공간을 만들기 위해 범퍼 디자인 단계부터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보행자가 차에 부딪힐 때 다리가 머리보다 먼저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도록 범퍼 안에 충격 흡수제를 충분히 넣었습니다. 보통 보행자가 차량과 사고가 났을 때, 1차적으로 다리가 먼저 부딪히고 2차적으로 머리가 부딪히게 되는데, 그러한 다리부분이 닿는 부분과 머리부분이 닿는 부분에 강성제를 다르게 적용하였습니다.

 

Q. 그 외에도 보행자 안전을 위해 기술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까?

물론입니다. 향후 카메라, 레이다 기술을 이용하여 보행자를 사전에 감지하는 기술 개발에 노력중입니다.

보행자가 감지되면 저절로 차 속도가 감소하며 따라서 보행자 충돌시 속도는 이미 감소된 상태겠죠. 또한 보행자 보호를 위한 에어백, 엑티브 후드와 같은 기술을 적용할 것입니다.

 

 한국지엠 김동석 상무

 

Q. '2011년 올해의 안전한 차' 1위에 알페온이 선정된 바 있는데, 그 기록을 깨고 말리부가 올해의 안전한 차 1위를 차지할거라고 예상하십니까?

2011년에 알페온이 56점 만점에 54.7점으로 올해의 안전한 차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말리부는 55.3점으로 전부분에 걸쳐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습니다. '2012년 올해의 안전한 차' 최우수상에 유력한 후보로 선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웃음)

 

Q. 현재 국내 출시된 중형차에 대비, 말리부만의 안전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고장력강판을 65%이상 적용한 강력한 차체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그 외, 사고 시 승객의 생존 공간의 확보와 6개의 최첨단 에어백이 2차 충격으로부터 부상을 감소시켜 주는 부분도 말리부만의 안전성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한국지엠 김동석 상무

 

Q. 이미 유럽에서도 말리부는 안전성을 인증받은 바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말리부의 안전성에 대한 결과는 어떤가요? 

쉐보레 말리부는 이미 2011년 유로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에서 별 다섯개를 달성했으며, 국내에서도 1등이라는 최고 성적을 받았습니다. 곧 말리부가 출시 될 미국시장에서도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마지막 질문입니다. 경차에서부터 준중형까지 쉐보레 차량이 안전성 부문을 입증받았는데, 그 부분에 관한 향후 계획은 어떠신가요?

2013년 출시할 쉐보레 소형 SUV도 한국 시장뿐만 아니라 전세계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평가 받을 수 있도록 개발 준비 중입니다.

 

 한국지엠 김동석 상무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웃음과 여유을 잃지 않고, 인터뷰 내내 모든 질문에 성심성의껏 대답해 주시는 김동석 상무님를 뵐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무님과 기술개발팀 직원들이 말리부와의 촬영에도 멋진 포즈를 취해 주셨답니다^^

 

상무님의 말씀대로 국내에 만족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안전성을 입증하는 쉐보레 말리부의 모습이 멀지 않았음을 기대합니다. 한국지엠 톡 블로그 방문자 분들도 응원해주실꺼죠???

 

이상, 한국지엠 기술개발부문 안전성능개발담당팀 김동석 상무님과의 인터뷰를 취재한 엘우즈였습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