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쉐보레 크루즈를 통해 알아본 2013년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와 법규들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어느덧 2013년의 시작 1월이 다 가고 2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초에 세웠던 계획들과 결심들 다시한번 다잡아 되돌아 보시는건 어떨까요? ㅎㅎ

 

이번 포스팅은 크루즈를 통해 "실질적"으로 알아보는 새해 달라지는 관련제도와 법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2013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와 교통법규



1. 연비 표시방식 변경 의무화 확대


요즘 자동차시장 최고의 화두는 '연비'가 아닐까 합니다.

그런만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소비자 입장에서 뻥연비(?)가 아닌 보다 현실성있는 자동차 연비를 보여주도록 법규를 강화하였는데요, 2013년 1월부터 모든 차의 연비표기 방식은 도심연비, 고속도로연비, 복합연비 등으로 표시가 된답니다.

새롭게 바뀐 법규에 따라 크루즈 2.0 디젤 AT에 라벨링되는 연비표기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2013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와 교통법규


쉐보레 홈페이지의 차량제원을 소개할때도 마찬가지로 위와 동일하게 도심연비, 고속도로연비, 복합연비로 구성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차량 제원표



2.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 의무화


흔히 자동차 관리의 첫걸음이라고 하는 타이어 공기압 체크라 하지만 자동차 오너들이 가장 소홀히 하기 쉬운 것이 타이어 공기압 체크일것 같습니다.

멀쩡한 타이어도 오랜기간 차를 방치할 경우 자연스러운 누출로 공기압이 낮아지며 특히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가 더욱 많아진답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이미 토비토커 어른곰님께서 크루즈5의 안전사양 중 하나인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는데요, 이 TPMS라는 안전사양 덕분에 안전운행을 하실 수 있었답니다. (맞죠 어른곰님?ㅎㅎ)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 (TPMS :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주행중 타이어 펑크등 공기압 차이로 발생 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 할 수 있어 정부는 자동차 안전사양으로서 단계적으로 기본 장착을 의무화 할 예정입니다.

 


3. 3점식 안전벨트 의무화


 ※ 2점식 안전벨트는 무엇이고 3점식 안전벨트는 무엇인가?


먼저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해드리자면, 말 그대로 신체와 벨트의 접점 수에 따라 2점식, 3점식이 구분 됩니다.

2점식 안전벨트(2 Point Safety Belt)라 함은 어깨끈없이 허리만 감싸는 방식을 말하며 쉽게 고속버스 시트에서 볼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2점식 안전벨트

 

이와 비교해 3점식 안전벨트(3 Point Safety Belt)는 사람의 상체까지 규제를 하며 2점식 안전벨트보다 안전면에서 월등히 우수하죠. 거의 대부분 승용차 앞좌석의 운전석과 보조석은 3점식 안전벨트이지만 뒷좌석(2열 시트)까지 3점식 안전벨트가 의무화된 것입니다. 


3점식 안전벨트

 

아래 사진은 크루즈 2열시트의 안전벨트 사진인데요, 좌우측 양 사이드는 물론 가운데 좌석 또한 3점 벨트가 장착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3점식 안전벨트

 

참고로 자동차 역사 120년동안 개발된 안전장치중 가장 위대한 발명이라 하는 3점식 안전벨트로 말미암아 전세계 교통사고 사망률 40%이상 감소에 기여하며 100만명의 생명을 지켜줬다고 합니다. 


교통 안전벨트

 

이상, 크루즈를 통해 알아본 2013년 새해 자동차 관련 제도들을 보았습니다.


모두 고객과 소비자를 보호하며 한층 강화된 제도이자 법규라는 것을 확인하셨을 텐데요. 보다 진일보하며 고객을 위해 안전과 타협하지 않는 '쉐보레 정신'은 2013년 한해도 계속 될 것입니다. 쭈-욱-!ㅎㅎ

 

이상, 토식이는 다시 좋은 소식과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