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2.13 09:11

연비향상을 위한 운전 습관 - 숨겨진 또 하나의 1단, 락업클러치를 활용하라

 

안녕하세요 더플린보이입니다. 
우리가 차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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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가격이나 안전성 디자인등 AS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 바로 자동차의 연비 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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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고성능 스포츠 카를 구입할 때에도 이제 연비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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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를 높히기 위해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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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올바른 운전습관 일 것 입니다. 오늘은 연비 향상을 위한 필수 요소중에 하나인 락업클러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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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서 나온 동력을 4개의 휠에 전달하는 자동미션은 토크 컨버터라는 유압 임페러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수동미션과는 달리 동력이 100% 직결되어 전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력 효율성이 떨어져 수동미션 보다 상대적으로 차량의 연비가 떨어지게 되죠. 

 

선풍기,엔진,미션


이런 오토 미션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예가 바로 두 대의 선풍기인데요. 두 대의 선풍기를 맞대어 놓고 한쪽만 전원을 켜서 돌리면 전원이 들어오지 않은 다른 한쪽의 선풍기도 같이 돌아가게 됩니다. 이때 전원이 들어온 선풍기가 엔진, 다른 선풍기가 동력을 전달하는 미션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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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런 오토미션을 개선하기 위해 나온것이 바로 락업클러치란 기능입니다. 락업클러치란 어느 조건에 맞게 가속을 하면 엔진과 미션이 유압이 아닌 기계적으로 연결이 되게 되며 이 구간에서는 유압으로 손실되던 것이 기계적으로 맞물려 동력이 100% 전달 되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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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동력 손실이 적어져 주행 중 이 구간을 많이 활용하게 되면 그만큼 연비가 좋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그럼 이 락업클러치를 만족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흔히들 연비운전은 발끝에 의해 좌우된다고 하죠? 락업클러치를 사용하기 위해선 단순히 셀을 1/3정도 일정하게 밟은 채 정속 주행을 유지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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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시간 일정 RPM을 유지한채 엑셀 패달을 밟고 있다보면 RPM이 살짝 떨어지면서 한번 더 변속되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 이때가 바로 락업 클러치가 작동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락업 클러치는 열간시에 3단 이상에서 악셀을 밟는 상태에서만 작동하게 되는데 이때 페달을 더 밟거나 풀면 락업클러치가 풀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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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에 따라서 락업이 걸리면 페달을 밟아도 다운쉬프트가 늦어지면서 잘 안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가감속을 해야하는 시내주행보다는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고속도로 주행시 락업클러치를 활용하면 연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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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락업클러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엔 연비 향상을 위한 필수 습관 2편 퓨얼컷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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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리군 2013.02.13 09: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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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오 좋은정보 감사, 다음 편도 기대됩니다

  2. 노바소닉 2013.02.13 11: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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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또한 기대.

  3. 도둑놈™ 2013.02.13 15: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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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락업 클러치 라는건...
    뭐 잘 모르겠지만
    계기판에 락업클러치! 라고 표시하는건 안되는건가요?
    자동기어들도 요즘에는 단수 표시해서 계기판에 보여주는 것처럼요...

  4. 박재수 2013.02.13 20: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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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젠2미션은 락업이 몇단부터 걸리나요?

  5. 동안씨 2013.02.13 22: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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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 린번이라는 연비절감 장치가 있었고 린번이 작동할때 계기판에 표시가 되었었죠.
    그렇게 락업클러치가 작동될 때 계기판에 표시가 되면 사용자는 숙달이 가능하겠네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도둑놈"님의 글처럼 계기판에 락업클러치 표시등 기능이 있으면.....그런게 혁신이고 아이디어 체택이겠네요.

  6. 동안씨 2013.02.13 22: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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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락업 클러치 기능이 있는 차종은 뭐가 있죠?

  7. luedy 2013.02.15 12:3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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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궁금함 점이 있어서요.
    1. 자동변속기에서 수동모드로 운전시에도 말씀하신 락업 상태가 될 수 있는지요?
    2. 그리고 저는 운전시 자동과 수동모드를 자주 변경하는 편인데요. 이렇게 자동과 수동모드를 자주 변경하는 것이
    미션의 내구성에 영향을 주는지도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dufferin.tistory.com 더플린보이 2013.02.19 10:3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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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락업은 TCU에 의해 작동되는데 수동모드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히 아시는 분??)
      2. 저도 수동모드를 자주 쓰고 있는데요 RPM에 따라 무리가 갈만한 과도한 변속은 TCU에서 변속을 제어 하기 때문에 자주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그럼 안전운전 하시길...^^

  8. 날씬이 2013.02.15 22:5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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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락업이 걸려야 오일온도 상승방지도 꾀할수 잇으므로 오토미션 수명연장에도 좋지요

  9. ch.Baek 2013.02.19 07: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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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라도를 운전하고 있는데 락업이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 Favicon of https://dufferin.tistory.com 더플린보이 2013.02.19 10: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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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락업이 걸렸는데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전 락업이 한번 물려서 잘 안풀리던데요.
      악셀 밟는 정도를 어느정도 유지하고 있으면 쉽게 걸립니다.

  10. yhkim 2013.03.19 11: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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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루즈 13년형 1.8도 락업이 걸리나요? 궁금합니다!
    대부분 크루즈 디젤에서는 락업이 걸린다고는 하는데
    1.8를 타고다녀서 차팔으신 영업사원분께 전화했더니 알아보겠다고 하셨으니 쉐보레 정비쪽 분께 전화하셨는데 그분도 모르겠다고 하시고.. 답답하네요 ㅎ

    • Favicon of https://dufferin.tistory.com 더플린보이 2013.03.22 15: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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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습니다.
      대부분의 오토 차량은 락업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크루즈 1.8도 락업클러치 기능이 있고 락업도 잘 걸리는 편입니다.(대부분의 쉐보레 차량도 마찬가지)
      따라서 평소 악셀레이터를 일정하게 밟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다면 이미 락업클러치를 잘 활용하고 있는 것 입니다.

  11. 서정규 2015.03.21 17: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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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글 감사합니다. 지인들과 공유하고 싶은데 이 곳 주소를 페북에 공유해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