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휴대폰 사용, 안전하게 통화하는 방법 없을까?
오늘은 운전 중 휴대폰 사용시 구체적으로 어떤 법률 위반으로 경찰에 단속되는지, 운전 중 이동전화 단속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 중 휴대폰 사용, 어디까지 단속일까?
휴대전화를 손에 들고 전화를 걸거나, 받거나 등의 통화하는 행위 모두가 단속대상입니다. 쉽게말해 운전을 하면서 휴대전화를 들고 있으면 단속대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용 핸즈프리를 장착해도 단속되는가?
핸즈프리를 장착해도 전화번호를 일일이 눌러 전화를 걸면 법규 위반입니다. 다만 휴대 전화에 미리 전화번호를 입력시킨 뒤 전화를 걸때 한번만 눌러서 상대편과 연결되는 원터치 기능을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을 휴대전화에 연결해 사용할 경우는 괜찮은가?
모두 괜찮은 것은 아닙니다. 마이크를 손에 잡고 통화하면서 운전하면 단속대상이 됩니다. 즉 전화때문에 운전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면 각종 기기 장착 여부 관계없이 단속대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속 대상의 예외는 없는가?
자동차를 멈추고 전화를 걸면 괜찮습니다. 또 교통신호 때문에 대기 중이거나 차량 정체로 서 있을 때는 사용해도 됩니다. 범죄나 재해 신고 등을 위해 불가피하게 휴대전화를 사용한 경우도 괜찮습니다. 앰뷸런스,소방차,보도차량 등 긴급차량을 운전하면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경우도 단속에서 제외됩니다.
적발된 경우 처벌은?
도로교통법 제 49조 1항 1호 : 운전자는 자동차 등의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아니할 것
동법시행령 제 29조 : 안전운전에 장해를 주지 아니하는 장치로서 대통령이 정하는 장치 등의 법률을 위반할 경우
승합차 7만원,승용차 6만원,오토바이 4만원의 법칙금을 내야 하며, 각각 벌점 15점
<쉐보레 차종 중 핸즈프리 가능한 차량보기>
쉐보레 올란도 핸즈프리 사용하기
스피커폰 잭
* 연결 배선을 휴대폰의 이어폰 잭과 차량의 스피커폰에 각각 연결합니다.
* 차량의 스피커 및 마이크를 통해 상대방과 통화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 잭
* 연결 배선을 휴대폰의 이어폰 잭과 차량의 스피커폰에 각각 연결합니다.
*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이어폰을 차량 이어폰 잭에 연결합니다.
* 이어폰 자체의 스피커와 마이크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차량의 스피커와 마이크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쉐보레 마이링크로 핸드폰 사용하기>
마이링크(MyLink) 적용차량 무상 업데이트 서비스 지원
* 대상모델 : 마이링크 적용 아베오 및 크루즈 (2월 이전 구매고객)
* 업데이트 장소 : 한국지엠 지정 AS센터
* 가능일시 : 2월 22일부터
* 업데이트 내용 : 네비게이션 앱,실시간 라디오 앱
>> 한국지엠 지정 AS센터 보러가기
>> 무상 업데이트 서비스 자세히보기
음주운전의 위험성은 잘 알려져 있지만,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의 위험성에 대해서 망각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시 앞의 시야를 놓치는 경우가 많고, 운전 집중도가 현행 국내 음주단속 기존 혈중 알콜 농도 0.05%의 2배에 해당하는 0.1%(면허취소)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보고서가 있을 정도이죠.
더욱이 스마트 폰의 경우 화면을 보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 중 더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래 6가지 사항을 꼭 명심하셔서 더욱 안전운전하는 2013년 되시길 바랍니다~!
1. 스피커 폰과 같은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세요!
2. 운전 중에는 번호를 적거나 찾지 마세요
3. 교통체증 구간이나 악천후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4. 운전 중 자주 사용하는 번호는 반드시 단축번호로 저장하세요
5. 주의 집중을 막는 스트레스를 주거나 감정적인 대화는 피하세요!
6. 차가 움직이지 않을 때 전화를 하세요
이상 박시카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