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여름은 중고차의 계절 - 3편 차 구매

중고차 구매, 합리적인 구매 노하우만 기억하자


안녕하세요. 생활밀착형 블로거 다파라입니다.


'2편 차 팔기'에 이어서 3편 차 구매 편을 알려드립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겠죠. 다양한 차를 몰고 싶은 단순한 욕구, 생활 패턴이 바뀌어 다른 목적의 차가 필요한 경우 그리고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죠.


>> 여름은 중고차의 계절 - 1편 장터 물색

>> 여름은 중고차의 계절 - 2편 차 팔기


풍선이 달려있는 자동차들


좋은 차를 저렴하게 사는 게 모두가 원하는 것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상태 좋고 저렴한 차는 없습니다. 다만, 상태 좋고 적당한(Reasonable) 가격의 자동차는 있습니다. 다파라가 제안하는 상태 좋고 합리적인 차를 찾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 차량 가격 측면... 우측으로 갈수록 저렴함

자동차 매매상 > 개인 직거래(커뮤니티) > 직접 아는 사람(지인)

 

◆ 차 구매로 인한 스트레스 지수 측면... 우측으로 갈수록 높음
자동차 매매상 < 신차구매 시 영업사원 < 개인 직거래

 

◆ 차 판매 글의 신뢰도. (거의 동급이라고 할 수 있으나 자동차 모델별 커뮤니티를 더 신뢰합니다.)

자동차 매매상 <개인 직거래(자동차 모델별 커뮤니티)


<다파라가 알려드리는 중고차 구매 노하우>


1. 구매하려는 차를 정했으면 대형 자동차 매매사이트를 통해서 대략적인 시세를 파악합니다.

사이트 특성상 차량 외관, 내관 사진과 관리상태 관련한 글을 올리기 때문에 시세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중고xx등에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자동차 커뮤니티 가입 후 회원등급을 달성하고, 장터를 통해 대략적인 시세를 파악합니다.

과거에는 중고 장터 이용 시 일정 등급이 되야 열람이 가능했는데, 최근에는 중고차 활성화 때문인지 가입 후 바로 중고차 게시판을 열람할 수 있기도 합니다. 중고xx등의 사이트 등은 아예 잊으십시오.


3. 자동차 모델별 커뮤니티에서 마음에 드는 차량이 발견되었으면, 그 차의 연식과 옵션 등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그리고 차주가 올린 글을 최대한 정독하고, 그 차주가 커뮤니티 내에서 활동한 내역을 찾아봅니다. 보통 게시판은 작성자별 조회 기능이 있어서 활동내역을 알아보기 쉽습니다. 차주가 판매 글 등록 전에 작성 글을 삭제했다면... 방법은 없는 거죠. 댓글추적도 있겠군요. 하지만 시간 대비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4. 카히스토리(Car history)를 통해서 구입하려는 차의 보험/사고 처리내역을 조회합니다.

역시 PDF파일로 저장해 놓고 나중에도 활용해야 합니다. 


5. 구매하고 싶은 차량이 있으면, 판매자와 전화통화를 합니다.

최대한 예의 바르게 해야겠죠. 차주가 올린 글 이외의 내용에 대해 물어보고, 카히스토리 조회내역에 나온 내용도 확인해야 합니다. 문자 연락 시 짧은 단문 문자보다는 메일처럼 길게(MMS) 써서 원하는 내용을 한 번에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개인 직거래는 대부분 남자가 하며, 남자들은 짧게 자주 울리는 단문 문자, 의미 없는 ㅋㅋㅋ.ㅇㅇ 등의 문자를 싫어한다는 것을 알아두십시오.


6. 판매자와 협상을 한다.

차를 보기 전에 협상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판매자가 "얼마까지 생각하시는데요?" 라고 묻는다면, "난 무조건 내가 말한 가격에 사겠다."라는 확인이 있고, 오늘 당장에라도 살 생각이 있으면 원하는 가격을 솔직하게 말하면 됩니다. 단 얼토당토한 가격을 말하면 안 되죠. 최소 판매가의 15% 이내에서 말하는 게 좋습니다. 10%면 적당하고요.

 

7. 판매자와 전화통화 후 기분이 나쁘다면, 그 매물은 과감히 접어라.

'차 종류는 많고, 매물은 반드시 있다'라는 생각을 가지십시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인 마인드도 없는 판매자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 파는 게 아쉬운 게 없는 거죠. 그런 매물은 접으시고, 비슷한 매물을 찾으면 됩니다.


8. 판매자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확실한 구입 약속을 했다면, 서류를 준비하라.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돈을 준비해야 하고, 파는 사람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는 사람(양수인)과 파는 사람(양도인)이 중고차 거래하는 날에 같이 명의이전을 하면 서로가 편하지만, 지역 특성상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양수인은 미리 '자동차양도증명서'와 '이전등록 신청서' 양식을 3부 정도 준비합니다. 작성 시 틀릴 수도 있으니 여유있게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양도인에게 '인감증명서'를 준비해달라는 요청을 해야 합니다.

※ 매수자는 반드시 구매할 차량에 대해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 후 가입증서도 반드시 챙기십시오.


9. 시운전, 차량 외관상태, 실내, 도어 안쪽, 아래쪽, 엔진룸, 트렁크 안쪽 등을 꼼꼼히 확인하십시오.

사실 중고차는 외관보다 차량 속 메카닉의 상태가 좋으면 그 상태로 충분한 값어치를 합니다. 메카닉 부분은 수리비가 외관보다 통상적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이죠. 차량을 볼 때 어느 정도의 중고감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신차급 중고를 원하다면 신차를 사야죠. 중고차는 중고차일 뿐입니다. 적당한 생활의 흔적으로 현장 협상을 통해 가격을 낮추는 것은 예의가 아니죠.


10. 차량에 만족을 했다면, 그 자리에서 서류를 작성하고 돈을 지불하면 됩니다.

기록을 남기기 위해 인터넷뱅킹으로 입금을 하면 좋습니다. 판매자를 만나기 전에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지 물어봐야겠죠?


(기타)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악세서리(블랙박스, 거치형 네비게이션, 하이패스)가 있는지 물어보고, 구매할 의사가 있다면 협상을 하시면 됩니다. 근데 신차를 사시는 분들은 보통 당시 썼던 악세서리를 중고차와 함께 처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신경쓰셔야 할 일들을 대략적으로 10가지를 나열했사오니 중고차 구매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너무 어렵고 귀찮으시다고요? 그렇다면 자동차매매상을 이용하십시오. 그들은 전문가이니까요.


이상, 중고차 구매 노하우를 알려드린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