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완료, 명의이전 방법 어렵지 않다!
안녕하세요. 생활밀착형 블로거 다파라입니다.
좋은 중고차를 구입했다면, 차량의 명의이전을 마쳐야 합니다. 명의이전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험상 한두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3편. 다파라가 알려드리는 중고차 명의이전 노하우>
▶ 자동차 명의이전 순서 요약
1. 자동차등록원부의 갑지와 을지를 발급받아서 근저당과 범칙금 등을 확인합니다. [구청]
근저당과 범칙금 등이 있다면 판매자에게 정리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정리할 내역이 없다면 '을'지는 없습니다.
2. 명의이전 서류를 매수자(양수인)가 접수를 합니다. [구청]
(필수서류: 자동차등록증, 이전등록신청서, 자동차양도증명서, 구매할 차량에 가입한 자동차보험증서)
수수료는 4,000원 입니다. 양도인과 양수인이 같이 방문하여 명의이전을 한다면 두 분의 신분증만 있으면 되고, 양수인(구매자) 혼자서 명의이전을 한다면 양도인(판매자)의 인감증명서와 양수인(구매자)의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3. 양수인은 차량 가격의 취득세를 납부합니다. [은행]
보통 구청 내에 은행이 있기 때문에 쉽게 일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현금이 없는 경우 자동화기기를 통해 취득할 중고차의 취득세를 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취득세는 신차 구입시 적용되는 7%(등록세+취득세)와 다릅니다. 연식에 따라 감가율이 있어서 저렴하죠. 08년식 2,000cc중형차를 산다면 차량 세금은 약 47만원이 나옵니다. (신차 2,400만원 기준 약 168만원)
4. 양수인은 차량 인수시 발생되는 공채금액을 납부합니다. [은행]
할인으로 해야 당장 납부할 금액이 적어집니다. 공채 가지고 부자되실 분은 별로 없으니, 그냥 할인하여 공채를 처리합니다.
5. 취득세와 공채를 납부했으면, 명의이전 서류를 낸 곳으로 돌아가 최종 명의이전을 완료합니다. [구청]
6. 명의이전 완료 시점에 차량의 번호를 바꿀 수 있습니다. [구청]
번호판 발급비용과 수수료를 포함하여 약 17,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참고로, 차량번호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60일 이내 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이력관리를 위해 번호는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면 차번호를 바꾸시면 됩니다.
중고차의 계절을 맞이하여 중고차 장터 물색하기, 차량 잘 팔기, 좋은 차 구매하기 그리고 명의이전 하기를 알려드렸습니다. 일련의 과정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두번은 경험상 직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경험은 소중하니까요.
이상, 중고차 명의이전 노하우를 알려드린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