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2013 서울오토살롱 구석구석 관람기

튜닝카와 머슬카의 향연 '2013 서울오토살롱' 관람 후기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전문 전시회인 '2013 서울오토살롱'에 다녀왔습니다. 모터쇼에만 갔던 제게 자동차 애프터 마켓 전문 전시회는 조금 생소했습니다. 모터쇼에서 국내외 완성 자동차 업체들이 신형차와 컨셉카를 선보이는데 중점을 둔다면, 서울오토살롱에서는 자동차 튜닝 및 자동차 부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튜닝이라는 말을 들으면 왠지 불법적인 이미지가 떠오르는데요. 이번 서울오토살롱에는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 튜닝한 차들이 전시됐습니다. 어쩌면 튜닝이라는 것이 운전자의 개성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3서울오토살롱 메인 포스터


여러가지 부대행사가 있었지만, 제가 주의 깊게 본 것은 '튜닝카 페스티벌'과 '머슬카 컬렉션'이었습니다.


서울오토살롱 부대행사 안내

  

전시가 열린 서울 삼성동 코엑스까지 차를 가지고 갔습니다. 장마철이라 서울 도심은 매우 혼잡했고 코엑스 주차장에는 주차할 만한 공간이 없었습니다. 주차비는 경차 할인이 안됐고 1시간 30분 주차하니 요금은 8,000원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코엑스를 방문하게 되면 필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리라 마음먹었습니다. 여러분도 대중교통 이용하세요~^^ 

 

서울오토살롱 가는길 소개

 

입장료는 일만원 이었습니다. 


서울오토살롱 입장료 표지판



2013 서울오토살롱 '튜닝 페스티벌'


먼저 튜닝 페스티벌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튜닝한 스파크가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역시 국민차, 스파크다운 위상이었습니다.


튜닝페스티벌 현수막

 

역시 타투가 가장 잘 어울리는 차량은 스파크네요.


흰색 스파크 타투 전면부 외관

 

붉은 스파크 타투 전면부 외관

 

블랙 스파크 타투 전면부 외관

 

가장 멋진 튜닝카는 핑크 스파크 였습니다. 


화려하게 튜닝된 스파크 전면부 외관

 

특히, 뒷문에 'OPEN'이라고 적힌 문구를 보고 빵~ 터졌습니다. 저도 예전에 스파크 오너였는데요. 그 시절 부모님께서 제 차의 뒷문을 열지 못하셨던 기억이 났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란 생각이 들더군요.


튜닝된 스파크의 리어램프,시크릿 도어,듀얼팁 머플러,듀얼 메쉬그릴



2013 서울오토살롱 '머슬카 특별관'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머슬카 특별관'입니다. 쉐보레 콜벳과 카마로 그리고 포드의 머슬카들이 전시돼 있었습니다. 머슬카란 고성능 자동차를 일컫는 말로 근육질의 자동차, 즉 힘센 자동차를 의미입니다. 1964년~1971년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 모델을 뜻하기도 하고요. 힘을 과시하는 가장 미국적인 자동차라 할 수 있습니다.


머슬카 전시관에서 재미난 경험을 했는데요. 머슬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숀리씨를 봤습니다. 반소매 티셔츠에 반바지를 입은 그의 모습은 정말... 머슬 그 자체더군요. ^^


머슬카 특별관 표지판


머슬카를 논하면서 콜벳(Corvette)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콜벳 시리즈는 1세대부터 7세대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콜벳의 역사는 1953년 콜벳 C1으로 시작됐습니다. 이후 출시된 콜벳 C2는 '스팅레이'라는 별칭이 붙었으며, 1960년대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1968년에 선보인 3세대 콜벳 C3는 무려 14년간 장수 모델로 자리매김했고, 1983년 출시된 콜벳 C4는 최고의 핸들링을 지닌 것으로 유명합니다. 1997년에 나온 5세대 콜벳 C5는 콜벳의 명성은 유지했지만 특별한 부분은 없었던 세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430마력의 강력해진 브레이크와 서스펜션으로 무장한 6세대 콜벳 C6가 출시됐습니다.  

 

그리고 올해 2013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새로운 7세대 콜벳 C7(All New Corvette Stingray)이 공개됐습니다. 2세대 콜벳 C2의 계보를 잇는 모델로 기술과 디자인, 성능면에서 조화를 가장 잘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콜벳의 디자인을 버렸다는 일부 시각이 있기도 합니다.

 

07 Corvette


07 Corvette 왼쪽 사이드 외관


01 Corvette


노란색 01 Corvette 우측 전면부 외관

 

회색 01 Corvette 우측 전면부 외관


04 Corvette Z06 50th Anniversary Model


노란색 04 Corvette 전면부 외관


05 C5 Corvette Coupe


블랙 05 C5 Corvette Coupe 전면부 외관


05 Corvette


흰색 05 Corvette 전면부 외관


96 Corvette


노란색 96 Corvette 후드 앞면


78 Corvette


블랙 78 Corvette 좌측 전면부 외관


11 Corvette


흰색 11 Corvette 좌측 전면부 외관


Lingenfelter Camaro


링겐펠터 카마로(Camaro) 입니다. 배트맨 차량이 연상되시지 않나요? 링겐펠터를 흔히 LPE(Lingenfelter Performance Engineering)라고 칭하는데요. LPE는 대표적인 자동차 애프터 마켓 회사로 엔진 및 샤시 튜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카마로, 콜벳 그리고 캐딜락 차량에 외부 튜닝 및 엔진과 차량 출력을 올리는 튜닝을 하고 있습니다.


배트카를 닮은 블랙 링겔펠터 카마로

 

블랙 링겔펠터 카마로 후면부 외관

 

블랙 링겔펠터 카마로 엔진룸 내부


10 Camaro SS Bumblebee


카마로 '범블비'입니다. 남성들의 드림카죠. 어딜가나 주목받는 멋진 디자인 입니다.


노란색 카마로 범블비 좌측 사이드 외관


2013 서울오토살롱 관람기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2014 서올오토살롱은 7월 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변함없이 알찬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상 2014 서울오토살롱에 어떤 튜닝카가 나올지 벌써부터 기대에 부푼 지고릴라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