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연료필터와 오일필터는 같다(?) 응?

연료필터와 오일필터의 다른점

 

 

생활밀착형 블로거 다파라입니다. 오늘은 연료필터와 오일필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제 지인들의 이야기부터 들어보시죠~!

 

지인 A : 나 이번에 연료필터 바꿀거야.

 

지인 B : 연료필터엔진오일 교환할 때 매번 바꿔주는데. 왜 바꿔?

 

지인 A : 아닌데. 연료필터는 엔진오일 교환할 때 바꾸는 게 아닌데. 별도의 교환주기가 있어.

             너 혹시 오일필터랑 연료필터를 헷갈리는 거 아냐?

 

지인 B : 같은 거 아닌가? 연료는 기름이고, 오일은 기름이란 뜻인데.... 같은 필터겠지.. 아닌감?

 

지인 A : 오~~ 그럴싸한데!

 

오일필터와 연료필터는 다릅니다. 헷갈리지 않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오일필터는 엔진오일필터의 줄임말이고,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죠.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통상 같이 교환 합니다. 세트로 교환하기 때문에 별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연료필터는 가솔린, 디젤 연료의 불순물이 엔진실린더로 들어가는 것을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차량에 따라 교환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차량메뉴얼을 통해서 교환이 필요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지엠대우 토스카 소모성 부품가격 정보

 

위는 (구)지엠대우 토스카의 소모성부품 가격 정보입니다. 오일필터와 연료필터의 이미지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교환이 필요한 부품이라는 뜻입니다.


토스카 차량메뉴얼 주기점검표

 

토스카의 차량메뉴얼에는 주기점검표가 있습니다. 2.0D는 토스카 2.0가솔린 차량입니다. 메뉴얼에 따르면 4만km/2년, 8만km/4년 시점에 교환하라고 합니다.


쉐보레 크루즈 소모성부품가격 정보

 

위는 쉐보레 크루즈의 소모성부품 가격 정보입니다. 연료필터의 이미지는 회색입니다. 별도의 교환이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쉐보레 크루즈 차량메뉴얼 서비스 및 정비편

 

크루즈 차량메뉴얼의 서비스 및 정비편을 보면 연료필터에 O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연수와 킬로수에 맞추어 점검하시면 됩니다. 필터가 제 기능을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면 교환해야 합니다.


디젤 차량 엔진

 

참고로, 디젤차량(크루즈 디젤, 올란도 디젤, 캡티바 디젤)의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연료필터를 교환해야 합니다. 연료필터는 연료내의 수분과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연료필터안에 수분이 증가해서 필터가 얼게 되면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게 됩니다.


쉐비케어를 받을 수 있는 쉐보레 서비스센터


연식이 된 가솔린 차량을 운행중인 분이라면 연료필터 교환여부를 확인하시고, 교환시점에 맞추어서 연료필터를 교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내 차는 소중하잖아요.

 

이상, 연료필터와 오일필터의 다른 점을 알려드린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