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카레라 GT (Porsche Carrera GT)
이번에 소개해드릴 미니카는 Kinsmart사에서 1/36 스케일로 제작한 포르쉐 카레라 GT(Porsche Carrera GT) 입니다.
이 차량은 항공기 엔진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후미 엔진룸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르쉐 카레라 GT 실제 차량은 2004년 1월부터 판매가 시작되었고, 2006년부터 적용된 미국 안전 법규 에어백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해 단종될 때까지 약 1,270대가 생산되었습니다.
카레라 GT는 F1 레이싱 카에 사용되는 기술을 적용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양산차량에서는 처음으로 차체 전체와 서브 프레임을 카본파이버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경량화가 가능했으며, 차체 무게는 1,380kg 입니다.
V10기통 5.7L DOHC 자연흡기 엔진이 장착되어 있으며, 최고출력 612마력, 최대토크 60.2kg·m/5,750rpm, 자동 트랜스미션은 존재하지 않으며 수동 6단 기어 차량입니다.
구동방식은 미드쉽 후륜 구동입니다. 풀어서 말씀드리면 중앙 엔진 뒷바퀴 구동 자동차 (MR car: Midship engine Rear wheel drive car) 입니다. 미드쉽 방식의 차는 엔진의 위치를 뒤 차축보다 앞에 놓은 것으로, 차의 무게 중심을 앞뒤 차축 사이에 배치해 차의 운동성능을 좋게 만든 것 입니다.
가벼운 핸들링, 고속때의 빠른 코너링 등이 가능해져서 경주용 차나 고성능 스포츠 카에 주로 쓰입니다. 그러나 승용차의 뒷좌석에 해당하는 부분에 엔진이 놓여있어 승차공간이 제한됩니다.
사이드의 커다란 흡입구는 공기를 후미 엔진룸으로 공급하여 차량 냉각에 사용됩니다.
미니카의 변속기 위치가 이상하다고 생각되시나요?
일반적인 차량은 주차 브레이크 앞에 변속기 레버가 위치하지만, 실제 카레라 GT 차량은 변속기 레버가 스티어링 휠과 같은 높이에 있습니다.
Kinsmart사의 다른 제품들 중, 도어가 가장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개구리가 연상되는 헤드램프 형상입니다.
국내 판매가격은 8억8천만원 이었습니다.
미니카 구매시 차량에 대한 상세 내용은 모르고 디자인만 보고 선택했었는데, 실제로 알고 보니 참 대단한 차네요. 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이점이 미니카 수집의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자인만 보고 선택할 수 있다.... ^^;
이상, 북극여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