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착한운전 마일리지제 시행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제 신청하고 왔습니다


 

오늘은 착한운전 마일리지제에 대해서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착한운전 마일리지제 시행 안내문

<자료 출처 : 사이버 경찰청 홈페이지>


착한운전 마일리지제는 무위반, 무사고 준수 서약서를 경찰서에 접수하고 1년간 서약 내용을 지키면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10점씩 적립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쌓은 마일리지는 운전면허 정지처분 시 면허벌점을 감경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점이라는 점수가 얼마나 큰 점수인지 감이 안 오시죠? 몇 가지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면허정지 - 40점

▶ 교통사고 인적 피해 사망 1명당 - 90점 ㅣ 중상 1명당 - 15점 ㅣ 경상 1명당 - 5점 ㅣ 부상 1명당 - 2점

▶ 교통법규 위반

― 보행자 보행의무 불이행(정지선 위반 포함), 승객 또는 승 하차 시 추락 방지조치 위반, 안전운전의무 위반, 노상 시비다툼이나 차마의 통행방해행위, 어린이 통학버스 특별보호 위반, 통행구분위반, 차로에 대한 통행위반, 일반도로 버스전용차로 통행위반, 안전거리 확보 불이행, 앞지르기 방법위반 - 10점

―  신호 또는 제시의무 위반, 제한속도 위반, 앞지르기 금지위반,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의무 위반 - 15점

통해구분위반, 고속도로 갓길통행 또는 버스 전용차선통행 위반, 운전면허증 제시의무 위반 - 30점

 

이처럼 10점은 상당히 큰 점수입니다. 그래서 저도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했습니다.

 

인천부평경찰서 전경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운전면허를 보유한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저는 회사 근처 부평 경찰서를 찾아갔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찰서 정문에는 의경이 항상 서 있습니다.  저는 간단히 신청하는 곳을 물어봤습니다.

 

의경 : 선생님 무슨 일로 오셨나요?

지고릴라 :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하러 왔습니다.

의경 : 교통민원실로 가보세요.

 

인천부평경찰서 교통민원실 입구

 

운전면허취소 교통스티커를 전담하시는 분이 담당자였습니다.

 

인천부평경찰서 운전면허취소 교통스티커 담당 표지판

 

서약서를 주셨는데요. 반드시 운전면허증지참하셔야 합니다. 서약서에 보시면 면허번호를 쓰는 칸이 있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제 신청 서약서

 

작성하고 나니 안내문을 한 장 주셨습니다. 특별한 증명서를 발급해 주는 건 아닙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제 시행 안내문

 

착한운전 마일리지 안내문에 나와 있는 Q&A입니다.

 

Q. 서약을 실천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A. 운전자의 면허벌범 40점 이상이 되어 면허 정지 처분 대상자가 될 경우, 벌점 누산점수에서 10점을 공제합니다. 1년간 무위반,무사고를 실천하면 면허벌점이 49점이 될 때까지는 정지 처분을 받지 않고, 만약 50점 이상이 되면 10일을 감경하여 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Q. 1년 동안 무위반,무사고를 실천하지 못하면, 다시 서약할 수 없나요?

A. 서약 실천 기간 중에 교통사고를 유발하거나 교통법규을 위반한 경우에는 그 다음 날부터 다시 서약을 할 수 있습니다.

 

Q. 한 번 마일리지를 받으면 다시 서약을 할 수 있나요?

A. 서약 획수에 제한은 없으면, 해마다 무위반, 무사고 서약을 하고 지키면 마일리지가 10점씩 계속 누적됩니다.

 

Q.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얼마 동안 유지되나요?

A.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되어 면허벌점을 공제하지 않으면 계속 유지됩니다.

 

제가 생각할 때,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이 전혀 손해 볼 게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다들 운전면허증 지참하신 후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착한운전 하세요~ 이상 지고릴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