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점핑 점핑! 참 쉬운 자동차 배터리 점프

쉐보레 스파크와 함께하는 참 쉬운 자동차 배터리 점프



주차장에서 내 차를 찾으려고 리모트 컨트롤 키의 열림/닫힘 버튼을 눌렀는데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고요?
음... 그렇다면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이 (거의) 확실합니다! 특히나 요즘과 같은 겨울철이라면 99.9%입니다!
이제 더는 긴급출동 서비스만 기다리지 마세요! 추운 엄동설한 야외 주차장이라면 더더욱 말이죠!
"쉐보레 스파크와 함께하는 참 쉬운 자동차 배터리 점프" 를 통해 여러분도 배터리 점프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리모컨 키 작동시 아무런 반응이 없는 스파크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주차되어있는 차량이 바로 앞에서 리모트 컨트롤 키를 작동하는데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99.9%입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차량 후드를 열기 위한 foot rest 왼쪽 끝단에 위치한 레버 모습


대부분의 자동차 배터리는 엔진룸 안에 위치하므로 우선 차량의 후드를 열어야 합니다!
우선 차량키로 문을 여신 후 Foot rest 왼쪽 끝단에 위치한 레버를 힘차게 당기시면 후드를 열 수 있습니다.



1. 점프케이블 구매방법

 

구매한 점프케이블


그 다음 점프케이블을 살포시 꺼내주세요! 점프케이블만 있다면 여러분도 자동차 배터리 점프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답니다.
점프케이블은 인터넷 쇼핑몰, 자동차용품점 또는 대형 할인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나 구매해 놓으시면 자주는 아니지만 요긴하게 쓰시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 구매시 허용 가능한 전류량, 전압 & 집게(어스)의 연결 부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가솔린 차량의 경우 12V디젤 차량의 경우 24V의 배터리를 사용하므로 두 가지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케이블을 추천합니다.


점프케이블 좋은 예와 나쁜 예 안내


오른쪽이 좋은 예, 왼쪽이 나쁜 예입니다.
오른쪽 아래 제품이 허용 전류량이 큰 제품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큰 차량의 경우 왼쪽과 같은 제품을 쓰게 되면 배터리 점프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구매시 꼭 고려해 주세요.



2. 자동차 배터리 기능 및 동작 알아보기

 

자동차 배터리 점프 케이블


1. 본격적인 배터리 점프에 앞서 방전이 된 차량과 도움을 줄 차량을 서로 맞대어 놓습니다.


여기서 잠깐! 케이블 구매 시 고려해야 할 부분 중 중요한 또 하나는 바로 "길이"입니다. 점프케이블을 통해 두 차량의 배터리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보니 차량의 주차 위치에 따라 더 긴 점프케이블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이것이 바로 자동차 배터리입니다. 어, 그런데 왼쪽이랑 오른쪽의 모습이 좀 다르군요! @.@
그 전에 자동차 배터리의 세 가지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 배터리의 3가지 주요 기능

1. 시동(Starting), 점등(Lighting), 점화(Ignition) 기능

2. 차량의 전기 부하가 공급장치의 용량을 초과할 경우 여분의 에너지 공급원

3. 전기장치의 안정화 (과전압에 의한 차량 전기장치 보호)



자동차 배터리


위 사진에서 왼쪽 오른쪽이 조금 달라 많이 당황하셨어요. 고객님?
위와 같이 덮개를 젖히면 같은 모습을 한 양극(+)/(-)의 단자가 드러납니다.
빨간색 덮개로 덮혀 있던 단자가 (+) 플러스 그리고 오른쪽이 (-) 마이너스 단자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자동차 배터리 점프의 동작 과정을 예습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 배터리 점프 구분동작

1. 방전된 차량과 도움을 줄 차량을 최대한 가깝게 위치시킨다.

2. 방전된 차량의 (+) 단자에 점프케이블(빨간색)을 연결한 후 도움을 줄 차량의 (+) 단자와 서로 연결한다. 마찬가지로

   방전된 차량의 (-) 단자에 점프케이블(검은색)을 연결한 후 도움을 줄 차량의 (-) 단자와 서로 연결한다.
   (이때 방전된 차량의 (-) 단자는 배터리가 아닌 차체의 철골이나 엔진블록에 연결하면 더 안전합니다.)

3. 두 차량이 점프케이블로 연결이 완료되면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걸어주고, 배터리가 잘 충전될 수 있도록 10분 이상 시동을 건 상태로 지속합니다.

4. 충전이 완료되고 점프케이블을 제거할 때는 방전된 차량의 (-) 단자 부터 제거하고 도움을 준 차량의 (-) 단자를 제거한다. 마찬가지로 방전된 차량의 (+) 단자를 제거하고 도움을 준 차량의 (+) 단자를 제거한다.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된 것 같으니 본격적으로 방전된 배터리 살리기에 돌입합니다.



3. 방전된 배터리 본격적으로 살려보기

 

 

 

배터리 점프 선 연결 모습


2. 제일 먼저 방전된 차량의 빨간색 덮개 아래 있는 (+) 단자에 빨간색 점프케이블을 연결합니다. 배터리 (+) 단자와 점프케이블의 색깔이 모두 빨간색이니 헷갈릴 일이 없겠죠? ^^ 

※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연결할 때는 꼭 (+) 단자부터 연결하셔야 합니다! 잊으시면 안 돼요!


배터리 점프 선 연결 모습


3. 위와 마찬가지로 도움을 줄 차량의 빨간색 덮개 아래 있는 (+) 단자에 빨간색 점프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배터리 점프의 반을 해내신 겁니다.


각 차량에 배터리 점프 선 연결 모습


4. (-) 단자 역시 검은색 점프케이블을 방전된 차량의 (-) 단자에 연결한 후 도움을 줄 차량의 (-) 단자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여기서 잠깐! 어떤 경우라도 빨간색 집게와 검은색 집게가 서로 맞닿게 해서는 안 됩니다. 화려한 불꽃 쇼와 함께 차량용 배터리를 완전히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방전된 차량과 도음을 준 차량간 배터리 연결 된 모습


짜잔! 이처럼 방전된 차량과 도움을 줄 차량 간 연결이 모두 끝났습니다!

5. 이제 방전된 차량에 사뿐히 앉아 시동을 걸면 됩니다. 


도움을 받아 방전된 배터리가 작동되는 모습


경쾌한 소리와 함께 스파크의 심장이 다시 뛰기 시작합니다, 다시 돌아온 쉐보레 스파크 반갑네요! ^^
시동이 걸리고 나면 이제 마지막으로 연결된 점프케이블을 탈거하면 되는데요!


6. 탈거는 연결하실 때의 반대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잊지 말고 (-) 단자 검은색케이블부터 탈거해 주세요!

(-) 단자와 (+) 단자에 연결되어있던 점프케이블을 모두 탈거하면 자동차 배터리 점프 끄으읕!!! 참 쉽죠잉?


배터리 점프를 마친 후 스파크 트렁크에 놓여진 배터리 케이블


모든 임무가 끝난 점프케이블은 다시 본연의 자리로 돌아갑니다.


자동차 배터리 점프시 주의 사항

1. 배터리에 연결된 케이블 집게끼리 절대 맞닿으면 안돼요!

2. 가능하면 같은 전압을 사용하는 차량끼리 점프해 주세요! 가솔린 차량은 가솔린 차량끼리, 디젤 차량은 디젤 차량끼리!

3. 시동이 바로 걸리지 않는다면 배터리가 충전될 수 있게 차량간 점프케이블이 연결된 상태로 10분 정도 기다려 주세요.

4. 시동이 걸린 후 바로 끄게 되면 시동이 다시 안 걸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배터리 점프의 순서를 쉽게 기억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플러스(점프케이블 연결)때는 플러스(빨간색)부터 마이너스(점프케이블 탈거)때는 마이너스(검은색)부터!"
위 규칙만 지키신다면 여러분도 이제 자동차 점프의 달인입니다! ^^ 쉐보레 스파크와 함께 한 자동차 배터리 점프하기 어떠셨나요? 이제 더는 긴급출동만 기다릴 필요가 없겠죠? 우리 모두 자동차 배터리 점프 전문가입니다!

한국지엠 톡을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