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부터, 뼈대부터 안전한 차 말리부!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쉐보레 '말리부'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무엇인가요? 예, 바로 'Safety (안전)'일 것입니다.
말리부가 안전한 이유! 그 비밀은?
현재 쉐보레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2014 말리부, 안전과 성능을 입증하다' 에서는 말리부 개발 엔지니어, 자동차 전문기자인 김기태 PD, 그리고 말리부 오너가 직접 말리부 'Safety Story' 를 전하고 있습니다. 말리부의 안전성에 대해 보다 쉽고 확실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저는 위 동영상 중 말리부의 뼈대라 할 수 있는 차체의 Base Structure 에 관한 동영상에서 소개된 'Layered Build (레이어드 빌드)'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4 말리부의 레이어드 빌드란?
먼저 'Layered'의 사전적 뜻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네이버 영어사전
위 사전적 뜻과 같이 Layered Build (레이어드 빌드)란 차량의 차체 제작 시 이를 이루는 철제 패널(Pannel)을 층을 이루도록 만드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이 레이어드 빌드를 설명하면서 이와는 '상대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는 모듈러 빌드(Modular Build)도 언급되는데요.
이는 말 그대로 차체를 이루는 각 부분을 모듈화시켜 이를 조합해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두 방식을 간단히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말리부 레이어드 빌드 방식! 그 안전성의 비밀
사실 이 두 방식은 설계사양에 따른 분류이기 보다는 생산 공정(Process)에 따른 분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모듈라 빌드 방식은 용접하고자 하는 파트(Parts)를 이미 모듈화시킨 다른 파트와 용접해 조립하는 데 반해, 오른쪽의 레이어드 빌드는 차체 패널 조립 시 파트와 파트를 겹겹이 층으로 이루어 용접해 조립한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레이어드 빌드를 통해 조립, 생산된 차체는 모듈라 빌드 방식을 거쳐 생산된 것과는 차체 강성도(Body Stiffness)에서 차이점을 갖게 되는 것이죠. 많은 분이 기억하실만한 말리부의 안전성 소개 영상 중 3.9톤 컨테이너 4개를 끄떡없이 버텨낸 말리부의 루프(Roof) 강성 비결이기도 합니다.
이 레이어드 빌드방식이 2014년형 말리부에 새롭게 적용된 생산기술은 아닙니다.
차체 강성은 탑승자의 안전과 주행 안정성, 그리고 핸들링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말리부가 가진 강한 차체 강성은 시간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말리부의 레이어드 빌드방식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안전과 절대 타협하지 않는 쉐보레 말리부! 그 기본엔 레이어드 빌드 생산기술이 적용된 차체가 있었습니다.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토식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