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26 09:30

말리부 디젤, 캡티바 오너가 타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3월20일 강원도 강릉에서 말리부 디젤 시승행사가 있어서 토비토커 자격으로 다녀 왔습니다. 그 날은 비가 오는 좋지않은 날씨였지만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에서는 어떠한 성능을 보여줄지 궁금한 날이기도 했습니다. 저는 작년 3월에 2013 캡티바를 구매하여 지금까지 1년정도 운행을 해왔기 때문에 말리부 디젤이 캡티바보다 어떠한 점이 우수하고 또한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누구보다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번 시승에서 어떠한 점들을 느꼈는지 공유하겠습니다.


말리부 디젤 마크 코모


이날 시승 행사에는 전날 기자단 시승에 이어 파워블로거 분들의 시승이 있을 예정이었습니다. 그 전에 점심 식사를 하고 한국지엠 마케팅부문의 마크 코모 부사장님께서 말리부 디젤의 우수성을 설명하는 자리도 있었습니다. 설명중에서 가장 주목을 끌었던 내용은 오버 부스트 기능이었습니다. 특정 구간에서 38.8kg.m까지 토크가 나와주어 더욱 힘있게 차를 밀어주는 역할을 해주는, 가속시 유용한 기능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말리부 디젤


말리부 디젤의 스팩은 156마력35.8kg.m의 최대 토크를 보여주고 있고, 1,750rpm에서부터 최대마력을 내주기 때문에 실용 영역에서 상당히 파워풀한 드라이빙이 가능할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제 캡티바는 163마력에 40.8kg.m의 최대 토크를 내지만 말리부의 1,645kg 중량보다 약 260kg이 무거운 1,905kg이기 때문에 순발력은 덜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리부 디젤 연비


제가 이번 시승에서 중점을 두고 파악하고 싶었던 사항은 무엇보다 연비가 어느 정도 나와 주는가를 알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운행 조건을 두고 연비를 측정 했습니다. 현재 저의 캡티바는 19,000km를 운행 중이며, 평균 연비는 12km/l 정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독일 디젤 엔진과 아이신 미션의 조합인 말리부 디젤은 어떠한 연비를 보여줄지 사뭇 기대가 되었습니다. 연비를 0 으로 리셋 후 낙산 해수욕장을 목적지로 운행을 시작 했습니다.


말리부 디젤


낙산 해수욕장까지는 일반적인 국도 주행이고, 가는 동안 급가속 및 급제동을 여러번 하면서 운행을 했습니다. 일반적인 출퇴근 길이라면 이렇게 못하겠지요. 신호등도 여러번 기다렸고 여러가지 성능 테스트를 했다는 점도 미리 말씀 드립니다.


말리부 디젤 연비


약 50km를 이러한 조건으로 운행하고 나온 연비는 14.7km/l 였습니다. 공인연비 13.3km/l 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훌륭한 연비이고, 더군다나 악셀을 끝까지 밟아 급출발도 해봤고 급가속도 해본 상태에서 나온 연비라 더욱 놀라웠습니다. 아마도 일상적인 출퇴근 국도 연비라면 이보다 높은 수치가 나왔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제 캡티바의 국도 출퇴근 연비는 대략 12~13km/l 정도 나옵니다. 제 캡티바 보다는 4~5km/l 이상 더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말리부 디젤


두번째로 연비 테스트를 실시한 곳은 한계령입니다. 험악한 산악 지형이라 평균30~40km로 꾸준히 오르막을 달렸고, 악셀을 끝까지 밟는 무모한 짓은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곳이 세종시라서 눈은 구경하기 힘들었는데, 산을 오르니 설경이 너무나 아름답고 다시 겨울을 맞이하는 것 같아서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말리부 디젤 연비


약 40km를 평지와 오르막을 가면서 측정한 연비는 14.7km/l 에서 약간은 떨어졌지만 12.8km/l 라는 연비가 나왔습니다. 오르막길은 역시나 힘을 쓰는 구간이고 평균 속도가 50km를 밑돌기 때문에 좋은 연비를 기대할 수 없었지만, 제가 예상했던 연비 보다는 상당히 좋은 연비가 나와 주었습니다. 연비 게이지가 아주 조금 옆으로 움직였을뿐, 연료 효율은 평균연비를 다시 한 번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말리부 디젤


말리부 디젤은 LT 디럭스가 최고 사양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LED 테일램프는 선택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계약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도 물론 계약을 했습니다.^^


말리부 디젤 네비게이션


순정 네비게이션 입니다.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고, 시인성은 요즘 나오는 3D에 비하여 단촐하지만 길 안내를 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깔끔한 화면을 선호하시는 분들이나 어르신들은 간결해서 좋아하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네비게이션 스크린 뒤에는 시크릿 큐브라는 비밀(?)수납공간 있어서 지갑이나 다른 귀중품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말리부 디젤 연비


한계령 정상까지는 눈이 많이와서 안전상 가지 못하고 도중에 차를 돌려 하산을 했습니다. 내려오는 길도 연비측정을 하고 싶어서 리셋을 하고 약 30km를 측정했는데 역시나 내리막 길이라 아주 놀라운 연비가 나와 주었습니다. 제 캡티바도 내리막을 오면 이러한 연비가 나올지 내심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말리부 디젤


저는 저녁 행사는 참석 못하고 바로 대전으로 내려가야 했기 때문에 동승자에게 강릉 터미널까지 태워 달라고 했고, 평지에서 다시 리셋을 하고 이번에는 연비 위주로 시속 80km로 운행하면서 최적의 연비를 뽑아 보려고 했습니다.


말리부 디젤 연비


약 50km의 국도를 평균 80km로 운행을 했고 강릉 터미널 앞에서 최종으로 연비 확인을 했습니다. 신호등은 3~4번 받았고 막히는 도로는 없었습니다. 약 3km 정도의 강릉 시내길을 통과해서 나온 연비는 23.2km/l 였습니다. 정말 놀라웠으며, 연비측정을 정확히 한 것인지 다시한번 의심들게 할 정도로 좋은 연비를 보여 줬습니다. 이렇게 환상적인 연비를 경험하고서 저 또한 말리부 디젤을 구매해야 겠다는 생각을 굳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비는 작정하고 좋은 연비를 뽑으려 평균 80km로 달렸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적인 국도주행에서는 17~18km/l 정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말리부 디젤 트렁크


말리부 트렁크는 깊고, 폭은 일반 중형차 수준인 것 같습니다. 덕분에 골프채 가방이 4개 정도 들어가고, 긴 물건을 폴딩하지 않고도 쉽게 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모차는 디럭스 2개가 거뜬히 들어간다고 합니다.


말리부 디젤 엔진룸


마지막으로 제 캡티바 엔진룸(상)과 제가 시승한 말리부 디젤 엔진룸(하) 입니다. 터보차저가 앞으로 나왔고 오일 주입구가 서로 반대인 것이 확인됩니다. 기술적인 점은 저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잘 모르지만, 완전히 다른 엔진이라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이번 시승을 하면서 느낀점말리부 디젤의 연비가 공인연비 대비 상당히 좋았다라는 것과, 제 캡티바와 비교해서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거침없는 힘이 확실히 좋았습니다. 다만 초반 아이들링 시에는 약간의 진동과 디젤 특유의 소음이 들렸지만 이 역시 제 캡티바에 비해 적었습니다. 많은 흡읍제를 사용해서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 했다고 하는데, 직접 앉아보니 상당한 노력이 들어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초반 가속은 60km까지 엔진음이 실내로 유입되서 디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이후로 엔진음은 가솔린과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조용했습니다.


연비를 중요시 생각하고 장거리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라면 말리부 디젤이 상당한 매력으로 다가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격과 연비 그리고 힘을 겸비한 말리부 디젤.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이유가 충분히 있음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캡티바 오너 에이쓰의 시승기를 마칩니다.



공유하기
  1. 우루 2014.03.26 10:34
    주소 수정 댓글

    말리부디젤 카페에서 왓습니다.^^ 캡티바랑 비교해서 글을 써주니 훨씬 이해하기 쉽군요 좋은 글 잘 봣습니다.

    • 에이쓰 2014.03.26 11:42
      주소 수정

      말리부 동민이시군요^^ 제가 캡티바를 1년정도 타고 있는데 여러가지로 비교가 되더라구요. 각 차량마다 장단점도 있구요. 연비는 무조건 말리부 승입니다.

  2. 예삐아빠 2014.03.26 11:32
    주소 수정 댓글

    1. 스타일 팩키지(HID, Tail lamp) 개인이 부담하게 하더라도 만들어주세요
    2. 뒷자리 송풍구는 청소하기 귀찮아져서 없어도 될듯 합니다. 청소안하면 먼지껴서 뒷좌석 앉는 분들의 불쾌감만 초래함(지난번 누나가 뒷좌석에 타서 송풍구에 먼지꼈다고 하길래 물티슈던져주고 닦으라고 함 --;)
    좋은 차량 출시 축하드리며, 이상 끝...

    • 에이쓰 2014.03.26 11:44
      주소 수정

      회사에 만들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 하겠습니다.^^ 저도 사실은 led테일램프가 부러웠는데 가격으로 만족해야 할까 하네요^^
      송풍구는 정말 관리가 필요한것 같아요. 에어컨 키고 나서는 목적지 도착 5분전에 꺼서 수분을 날려줘야 하고 주기적으로 따뜻한 공기로 변환해서 한번씩 불어줘야 하고ㅎㅎ 안그러면 냄새가 조금씩 올라오니 정말 힘든 관리면서 귀찮은 일이긴 하죠.

  3. 말리부사고싶다 2014.03.26 14:09
    주소 수정 댓글

    [연비] 그런데 왜 공인연비는 13.3밖에 안나올까요?
    모의고사는 항상 점수를 잘 받는데, 정작 중요한 시험에서는 죽쑤는 스타일?
    토비토커님이 i40디젤이나, 파사트디젤로도 같은 구간을 다녀오시고 연비를 비교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타일] 예삐아빠님의 의견에 공감하는데요~
    LED리어램프/18"휠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경쟁차량은 훨씬 저렴한 가격에 탑재할 수 있는 것들을, 쉐보레에서는 왜그렇게 안내주는지...소비자를 위한다는 말이 정말일까 공감안될 때가 많네요~

    [실내] 뒷좌석공간을 넓히는게 불가능한가요?
    뭐 좁지않다! 라고 말할 수 있지만, 패밀리세단 경쟁차량들과 비교를 하면 객관적/주관적으로 봐도 좁습니다.
    넓은 트렁크의 공간을 약간만 줄이고, 뒷좌석 공간을 늘릴 수 없을까요?
    과거 르망의 경우도 뒷좌석 레그룸을 40mm를 늘린 케이스가 있는데요~ 의지의 문제라고도 생각드네요-.-

    • 에이쓰 2014.03.27 10:26
      주소 수정

      연비는 유럽의 조건과 한국의 복합연비를 측정하는 기준이 틀리다고 하네요. 그래서 조금 낮게 나온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스타일팩은 저도 정말 원하는 옵션인데 어떻게 안될런지 조금 아쉽더라구요. 그래도 경쟁력있는 가격이 있자나요ㅎㅎ
      실내공간은 뒷자리의 시트가 경쟁사보다 길어서 좁아보일수도 있고 할꺼에요. 실제로도 조금 좁은것 같구요. 대신 광활한 트렁크를 얻었죠ㅎㅎ

  4. 주닝요 2014.03.26 17:39
    주소 수정 댓글

    삼성에셈5 8년타다후배한테 넘기고 와이프차 2011년형 크루즈1.8 타고 있습니다...
    장점은 핸들링과 차체강성등은 만족하는데요...변속기는 영 ㅋㅋ
    해서 1년더 타다 갈아탈 생각인데요...
    말리디젤 독일엔진.아이신 변속기 파워트레인 좋아 생각중입니다...ㅎ그럼^^

    • 에이쓰 2014.03.27 10:22
      주소 수정

      젠1이군요. 변속기는 타다보면 좋아졌다는 분들이 있는반면 불만이 있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핸들링과 코너링은 예술이죠.

    • 차승민 2014.03.29 09:02
      주소 수정

      2013 크루즈 오너입니다~ 젠투미션달린 크루즈는 완전 다른차입니다~ㅎㅎ 말리부디젤 강추요~

    • 별빛호야 2014.05.14 23:15
      주소 수정

      크루즈는 6만키로 이상타야 제대로 잘 나가고 연비좋아져요 저는 이제 7만키로 탔는데요 변속 이젠 괜찮습니다 ㅎㅎㅎ

  5. 사골맛있당ㅎ 2014.03.30 19:16
    주소 수정 댓글

    당연히 2006년에 나온 사골 캡티바보다 뛰어나야 정상이지요 ㅎㅎ
    그것보다 말리부 FL 계획은 없는지요. 솔직히 말리부 뒷자석 포르테보다도 조그만해요......ㅅㅂ

    • 에이쓰 2014.03.30 22:21
      주소 수정

      캡티바는 뼈대는 2006년도에 나온 윈스톰과 같지만 캡티바로 오면서 엔진,미션 등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실제로 말리부디젤보다 캡티바가 실내는 좀 더 조용하구요. FL계획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ㅎㅎ 포르테보다 좁은가요? ㅅㅂ 은 먼가요?

    • 사랑합니다 2014.03.31 19:53
      주소 수정

      아이구 아직도 뒷좌석 타령 ㄱ

  6. 말리부디젤 기다린지 4년차 2014.04.01 16:28
    주소 수정 댓글

    LED 테일램프 보조 제동등, HID 헤드라이트 및 18일치 알로이 휠은
    말리부의 모든 것이라고 생각 하는데
    현재의 말리부 디젤은 ltz 트림 미출시로
    디자인이 형편 없어도 너무 형편 없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휠 저거 10 년전 마티즈에나 달려있던 싸구려 디자인입니다.
    너무나 오랫동안 기다리고 기다렸던 디젤인데 욕뿐이 안나옵니다.
    제 인내심에도 점점 분통이 터지네요. 조금만 더 참고 기다려보겠습니다.

    말리부 디젤 LTZ 출시 빠리 하십시오 !!!!!!!

    2011년 연말 출시 때 부터
    디젤검토중 디젤출시검토중 이라는 찌라시에
    속아 횟수로 4년차 기다리고기다렸는데ㅠㅠ

    • 에이쓰 2014.04.02 08:08
      주소 수정

      안녕하세요. 제가 다 마음이 아프네요. ltz를 출시하지 않은 이유는 가격 때문인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격이 비싸면 구매를 포기 하겠다는 시장 조사가 있어서 그런것 같네요. 향후에 가격이 문제가 아닌 풀옵션을 바라는 분들을 위하여 스타일 팩으로 해서 18인치휠+HID헤드라이트+LED테일램프 해서 나오게 된다면 저도 구매하고 싶네요.
      17인치 휠은 실제로 보면 그렇게 싸구려 같지는 않고 그냥 튼튼해 보인답니다.^^

  7. 똘이장군 2014.04.03 22:07
    주소 수정 댓글

    트립연비 말고 실연비를 올려주세요,,,
    주행거리..기름소모량 환산..
    트립을 진짜연비라고 믿으시는건가.

    • 에이쓰 2014.04.07 21:57
      주소 수정

      실연비와 트립연비 차이 거의 없습니다. 제가 차가 나오면 바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8. 그냥 ~ 2014.04.04 23:01
    주소 수정 댓글

    18인치휠+HID헤드라이트+LED테일램프

    때문에 말리부 디젤 구매 안하는 1인 ... 아 ~ 그냥 옵션 으로 선택 할수 있으면

    참 좋을텐데요 ~ ㅠㅠ 14년 10월 까지 별말 없으면 ... 그냥 다른거 알아 봐야 할라나봐요

    그냥 사서 사제 달수도 없고 ~

    • 에이쓰 2014.04.07 21:58
      주소 수정

      저도 아쉽지만 순정으로 휠이랑 테일램프 구매도 가능합니다. ㅎㅎ 차후에 옵션으로 나온다면 좋겠네요.

  9. 김성준 2014.09.13 20:58
    주소 수정 댓글

    캡티 2.2랑 비교하면 파워면에서 어떨까요?
    2.2 사려고하는데 굼뜰까봐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