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Instrument Panel) 시스템을 알아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IP(Instrument Panel, 이하 IP) 시스템이 무엇인지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IP라..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같은 용어 두 세가지를 혼용해서 사용하기에 이 "IP"라는 단어가 낯선 분들이 계실 줄 압니다.
IP는 Instrument Panel의 약어로 쉽게 얘기 해서 운전석과 보조석 앞 이르는 Windshield Glass 하단에 각종 Display 및 Switch 등이 장착되어 있는 커다란 하나의 부품을 말합니다.
다른 용어로는 칵핏(Cockpit), 대쉬보드(Dash-board), 혹은 대쉬방(‘대쉬보드’의 잘못된 일본어식 발음이라 생각합니다만 의외로 이렇게 부르는 분들이 꽤 계시는 것 같습니다) 등으로 불립니다.
개인적으로도 저를 비롯하여 이곳 한국지엠 블로거들이 쉐보레 차량 시승기를 작성하면서 내부 인테리어 리뷰를 하며 꼭 한번씩 쓰는 말이 바로 이 IP가 아닐까 합니다.
이 IP 시스템은 차량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 차량 설계시 중요한 Design Identity 로서 운전자 및 승객이 많이 접하는 부분으로 미적 요소뿐만 아니라 자동차 설계시 엔지니어들은 실내공간의 적정성과 각종 디스플레이 및 스위치 의 사용자 편의성과 시계성 등을 고려 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석 및 보조석 에어백이 장착되는 위치로서 차량 충돌 시 승객 보호가 가능하게끔 설계에 반영해야 하는 등 안전(Safety) 적인 측면까지 고려해야 하는 중요하면서도 복잡한 시스템이죠.
그렇다면 이렇게 복잡하다고 말씀드린 이 IP에 대한 구조와 설명을 알기 쉽게 해 드리겠습니다.
IP시스템은 크게 다음의 네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IP 스트럭쳐 (Structure) 2.IP 트림 (Trim) 3.안전 System (에어백 모듈) 4.각종 디스플레이 및 제어 시스템 |
위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자면 먼저 IP Structure는 말 그대로 IP의 뼈대가 되는 골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HVAC이라 불리우는 자동차 공조시스템 과 조향 시스템(Steering Column) 및 페달을 이루는 모든 Part들이 조립되어 지지될 수 있도록 강성이 있어야 하겠지요?
다음으로 IP 트림(Trim)은 쉽게 말해 IP Structure에 조립되는 각종 파트들이 안보이게끔 외관상 꾸며주는 부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각종 컬러를 가미한 미려한 마감재를 사용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이루어 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보조석의 글로브 박스를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주변의 각종 수납공간이라 일컬어 지는 포켓(Pocket)등이 IP트림의 한 부분이라 불려집니다.
그리고 알페온의 실내 무드등(Ambient Lighting)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야간에 안락함과 편리를 제공하는 이 무드등이 위치한 곳도 IP였죠.
다음으로 에어백 시스템과 클러스터를 비롯한 디스플레이 및 방향 지시 스위치 시스템으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제까지 IP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구조와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IP 시스템은 소비자가 운전을 하며 직접적으로 맞닥뜨리는 부분으로 자동차 설계 시 디자이너들에게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서, 그리고 설계자들인 엔지니어들에게는 소비자들에게 각종 신기술과 안전 및 편의 사양 적용을 하기위한 노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상 토비토커 토식이 였습니다.
다음 번에 보다 좋은 소식과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