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부 디젤 시승기 - 말리부 디젤의 실제 연비는 과연 얼마일까?
안녕하세요, 더플린보이입니다.
우리가 디젤엔진을 선택하는 이유.
초반부터 뿜어 나오는 두터운 토크감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 이유는 경제성 일 것입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유류비가 부담이 큰 국내에서는 디젤엔진의 소음과 진동을 감안하더라도 매력적인 유지비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게 만들죠.
덕분에 수입 승용차 시장에서도 디젤엔진이 대세가 되어 버렸고, 이런 추세 속에 쉐보레 말리부 디젤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말리부 디젤의 공인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 13.3km/L. 수치만 보자면 경쟁차량들에 비해 그리 뛰어나 보이진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관계자들에 의하면 실연비는 훨씬 잘 나올꺼라고 하지만, 지금까지 다른 차들의 경험을 통해 예측해 본다면 잘 나와 봐야 공인연비에서 +2~3km 정도였죠.
그럼 말리부 디젤의 실제 연비는 과연 얼마나 잘 나올까요?
우선 제가 말리부 디젤을 타는 일주일 동안 평균연비를 간단하게 측정해 봤습니다.
참고로 주 중 출퇴근시엔 시내 60% + 외곽순환 40% 비율이며 (요즘 야근을 너무 많이 시켜서 퇴근시에는 스트레스 풀 겸 좀 과격하게 밟고 다녔습니다). 주말엔 주로 외곽 순환도로와 영동 고속도로를 이용한 장거리 항속주행이 대부분 이었고요...
결과는 제 예상을 훨씬 뛰어 넘었습니다.
총 누적거리 360km 에 평균 속도는 42km 였고, 이에 대한 평균연비는 무려 17km/L가 넘게 나왔습니다.
제 경험으로 이런 수치는 일반 디젤 차량이 고속도로만 항속 주행시 나올 수 있는 최대 연비였거든요. 트립을 통해 측정된 연비이긴 하지만 최근 쉐보레 차량들의 트립 연비는 실제 측정값에 꽤 가까운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말리부 디젤의 연비는 시내 주행시에도 돋보입니다. 아무리 페달에 화풀이 해도 12km/L 아래로는 떨어질 생각을 안 합니다.
더더욱 놀라웠던건 바로 고속도로 연비!!!
고속도로 주행시엔 언제라도 19km/L 를 넘길 수 있었으며, 100~120km 항속시 제가 기록한 최고 연비는.....
21km/L 였습니다.
'장거리 조금 더 뛰면 22km/L 까지 가능하겠는데?' 라고 생각했었는데 마침 모터리뷰 님이 이를 증명해 주셨군요. 트립연비와 실제 측정값에 대한 오차도 추가로 증명 되었습니다.
>> 모터리뷰님의 포스팅 바로가기> 고속도로에서 직접 확인 해 본 말리부 디젤 실연비
ZF사의 8단 트랜스미션이나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적용하여 동력 손실이 적은 독일 중형 디젤 경우엔 최고 연비가 20km/L를 넘기는 경우를 봐 왔지만, 말리부 디젤에 6단 아이신 트랜스미션만을 적용하여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라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복합연비 측정 방식으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인연비는 뻥 연비다'란 논란은 여전한데, 말리부 디젤만은 이런 이슈에서 확실히 예외가 될 것 같습니다.
말리부 디젤에 적용된 오펠엔진과 아이신 트랜스미션의 조합! 결과를 보면 우선 효율성면에서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그럼 말리부 디젤의 주행 성능은 어떨까요?
디젤엔진을 선택하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여유있는 토크로 넉넉한 가속감을 즐길 수 있다라는 점일 것입니다.
말리부의 강한 하체와 새로운 파워트레인의 조합은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집니다.
다음 시간엔 말리부 디젤의 주행성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더플린보이였습니다.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