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말리부 에어컨 필터 교체 DIY

말리부 에어컨 필터 직접 교체해봤습니다



말리부 디젤을 사랑하는 지고릴라가 이번에는 여러분에게 말리부 에이컨 필터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봄 시즌을 맞이해서 많은 분들께서 개인 자동차를 이용한 드라이브 및 나들이를 떠나고 계시는듯 합니다.

아직 초여름도 안된 날씨 이지만 벌써 한낮의 기온은 20도를 넘어 에어컨을 가동할 시기를 맞아 말리부의 에어컨 필터 교체 DIY (Do It Yourself)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말리부의 에어컨 필터 교체를 위해 토식이님이 작성한 쉐보레 크루즈(CRUZE) 에어컨 필터 교체편을 참조하였습니다.



쉐보레 차종을 포함해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의 에어컨 필터위치는 보조석 측 글로브 박스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고고씽~

 

말리부 실내


교체를 위해 먼저 글로브 박스를 열어 안에 있는 물건을 치웁니다. 토식이님의 글을 참고는 했지만 크루즈와는 글로브 박스를 탈거하는 방법이 다른데요,

말리부는 아래 사진과 같이 하단 좌/우의 클립을 제거시켜줘야 합니다. 먼저 허리를 숙여 보이는 클립을 찾아야 합니다.

 

말리부 클립


클립을 제거하는 방법은 아래 사진과 같이 붉은색 원 안에 세로로 뻗은 클립을 잡아 오른쪽으로 빼주면 됩니다.


말리부


제가 이 클립을 뺐을때는 조금 뻑뻑했는데요, 힘을 주시고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잘 잡아 다니시면 됩니다.

이렇게 빼낸 좌우 두개의 클립은 아래와 같습니다. 


말리부 클립


이렇게 하단 클립이 이탈된 글로브 박스를 이탈시키면 다음으로는 아래 사진과 같이 글로브 박스 램프와 이를 이어주는 전선(와이어링 하네스)가 보입니다. 


와이어링 하네스


이 하네스를 치워져야만 에어컨 필터가 개방이 되기때문에 다음으로는 이 램프 커넥터를 분리를 시켜줘야 합니다.

커넉터를 분리시키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만 아래 사진의 커넥터 가운데를 누르면서 당겨야 하기때문에 약간의 기술을 요합니다. 


말리부 커넥터


그리고 글로브 박스를 오래 개방을 오래 시켜둔 상태라면 램프가 뜨거워진 상태이기때문에 이또한 조심해서 분리작업을 진행해줘야 합니다. 


말리부 글로브 박스 램프


분리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젠 마지막 관문이 하나 남았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에어컨 필터가 들어있는 개방구를 열어주는 일입니다.


말리부 에어컨 필터


좌우측 각각 하나, 그리고 상단의 클립을 분리시켜주면 하얗게 보이는 것, 이것이 바로 필터입니다. 



본래 들어있던 필터를 빼낸 뒤 교체를 위해 준비해 둔 필터를 넣고 필터를 빼내기 위해 설명드린 순서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 끝납니다. 


말리부 에어컨 필터


이번에 에이콘 필터를 교체한 것이 처음이었습니다. 작업시간은 약 20분(사진찍는 시간 미포함) 이었습니다. 작업과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고 교체후에 정말로 뿌듯했습니다.

여름철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장마철과 여름철에는 에어콘 사용이 많고 창문을 닫아두는 시간이 많으므로 항균필터 점검은 필수입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필터를 교환해 보세요. 


그럼 지고릴라는 이만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