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알페온

알페온 디자인 스토리 2부

안녕하세요 더플린보이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알페온, 즉 라크로스는 어떤 디자인 컨셉으로 뷰익 브랜드만의 디자인 아이덴터티를 확립하게 되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페온

 

 

알페온

기존엔 뷰익하면 미국에선 '할아버지 차' 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오랜 전통을 가진 뷰익이라는 뱃지를 달고 있지만 디자인적으로나 주행성격으로나 별 특색이 없었기 때문이죠.

 

 

알페온

수많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던 GM은 개발 비용 및 시간 단축을 위해 자동차 업계 최초로 플랫폼 공유라는 방식을 채택 하였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 또한 있었으니 바로 이런 브랜드의 '몰 개성화' 였습니다.

따라서 GM은 장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각 브랜드만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 디자인 컨셉과 고유의 디자인 아이덴터티를 재정비하기 시작합니다.

 

 

캐딜락

우선 뷰익과 함께 GM의 또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인 캐딜락은 스텔스기를 모티브로 한 직선적인 디자인 컨셉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변신을 이루어 냅니다.
그 선두주자가 캐딜락 CTS 였다면 뷰익만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 제시를 위한 첫 실험 대상차는 바로 라크로스일 것입니다.

 

 

캐딜락 실내

알페온 실내

캐딜락이 직선을 강조한 남성적인 이미지라면 뷰익은 반대로 곡선을 주로 이용한 엘레강스한 이미지로 맵 포지션을 자리 잡고 시작하게 됩니다. 이런 차별화된 디자인 컨셉은 두 브랜드의 인테리어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라크로스는 프리미엄 스포티 세단이라는 컨셉을 살리기 위해 실, 내외의 디자인 터치 뿐만 아니라 패키징애서도 차별화가 이루어 지는데요. 급과 브랜드를 막론하고 다른 어떠한 세단과 비교해봐도 어디에서도 그 예를 찾아 볼 수 없는 특이한 프로포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사이드 뷰에서 보면 그 점이 더욱 강조되는데...

 

 


윈드쉴드가 앞으로 꽤 많이 이동하여 후드의 길이가 극단적으로 짧아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후면도 마찬가지로 트렁크 리드의 길이가 차급에 어울리지 않게 짧아져 있는데요.

 

 

이 덕분에 중앙의 그린하우스가 엄청나게 길어졌으며 여기에 벨트라인은 높아서 옆면 윈도우의 높이는 극도로 짧아져 이런감은 극대화 됩니다.

 

 

덕분에 보는 시점에 따라서는 이런 다이나믹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죠.

 


단점이라면 후드와 트렁크리드의 길이가 짧아진대다가 앞뒤로 갈수록 많이 말려 들어가서 정, 후면에서 보면 차가 좀 좁아보이기도 한다라는 것 이죠.

 

 

디테일을 살펴보면 상당히 보수적인 디자인 터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드위의 포트홀이나 사이드 캐릭터 라인, 워터폴 그릴등 몇 군데 뷰익의 디자인 허리티지를 적용한 것을 제외하면 라인 사용을 최대한 절제하고 있죠.

포트홀의 유래가 궁금하신 분들은?

 

 

라인의 사용을 최대한 절제하고 있어서 가볍게 보이지 않습니다. 볼륨있는 면과 면이 만나는 곳에 생기는 라인으로만 캐릭터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속이 꽉 찬 덩어리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는 동일한 체급의 경쟁차와 비교하면 훨씬 무게감이 느껴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국지엠은 이런 알페온의 디자인을 리퀴드 메탈 디자인이란 단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디자인 터치를 주로 사용하지만 패키징에서는 동급 차에서 볼 수 없는 개성 있으면서도 스포티한 자세로 알페온만의 디자인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몇년 전 년식 변경과 함께 알페온의 헤드램프의 블루링이 적용되었는데 이 또한 뷰익만의 특색을 만들고자 적용되기로 결정되면서 변경된 것이었죠.

 

지금까지 2부에 걸쳐 알페온 디자인 스토리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안전운전하세요. 더플린보이였습니다.

 

 

 


  • -_-;; 2014.07.03 23:27

    이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미 페이스리프트된 지 오래 되어서 구형이 된 디자인인데 이제 와서 무슨 디자인 스토리인가요?

    한국에는 도대체 왜 구형 그대로 계속 나오는 것인가요?

    • 한국지엠 톡 운영진 2014.07.07 18:03

      안녕하세요 -_-;; 님, 한국지엠 톡 운영진 입니다. 문의하신 알페온 페이스리프트 일정은 아직 공식적으로 결정 된 사항이 없습니다. 말씀하신 사항은 유관부서에 전달하여 더 나은 모습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토스카 2014.07.07 20:35

    안녕하세요.
    지엠 블로그에서 예전 게시 글이지만 좋은 정보 많이 얻고 배우고 있습니다.
    알페온도 제가 좋아하는 모델 중 하나 인데요.
    왜 이런 재미있고 유익한 알페온 이야기가 이제야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출시 후 얼마 되지 않아 이런 게시 글이 있었다면 더욱 좋았을 꺼라 생각 드네요.
    앞으로 새로 출시 될 모델이 있다면 출시 후 빠른 시간안에 이런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 백종호 2014.07.11 11:20

    개인적으로 알페온(라크로스)이 롱노즈 숏데크의 비율을 가진 건 맞는데 강한 텐션의 선이 아닌 넉넉한 느낌의 곡선과 긴 그린하우스 비율때문인지 스포티한 느낌보다는 젊어보이는 여유롭게 타는 큰 차의 느낌이 더 강하게 듭니다.
    이번에 새로나온 CTS 시승기는 없는지요?

  • 정강 2014.07.20 23:45

    2015년형 알페온은 언제 출시되나요?
    14년형 재고는 아직 많이 남았나요?

    • 한국지엠 톡 운영진 2014.07.21 09:50

      안녕하세요 정강 님 한국지엠 톡 운영진입니다. 말씀하신 2015년형 알페온 출시 일정은 결정된 사항이 없으며 정확한 일정이 정해지는대로 한국지엠 톡 블로그에서 안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강 2014.07.21 21:23

    알페온 2015에 HUD 포함되나요?

  • 정강 2014.07.23 12:47

    알페온 2015에는 HUD 포함되나요??????????

  • 정강 2014.07.31 22:50

    2015년 알페온 몇월에 출시하는지라도 알려주시죠? 인내심의 한계가 느껴집니다.

    • 한국지엠 톡 운영진 2014.08.01 09:07

      안녕하세요 정강 님 한국지엠 톡 운영진입니다. 말씀하신 2015년형 알페온 출시 일정은 결정된 사항이 없으며 정확한 일정이 정해지는대로 한국지엠 톡 블로그에서 안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강 2014.08.03 23:36

    8월 휴가비 어쩌고 하는 기사를 보니 8월 안에 2015년형 알페온을 출시하는 것을 알수 있군요

  • 알렉스 2014.09.19 12:28

    미국에서 출시한 신형 라크로스와 같은 모델을 한국에서도 출시하나요?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한국지엠 톡 운영진 2014.09.23 11:08

      안녕하세요 알렉스님. 한국지엠 톡 운영진입니다. 문의 주신 라크로스 국내 출시는 내부적으로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결정되는 즉시 한국지엠 톡 블로그에서 빠르게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이슨 황 2014.10.13 00:25

    경쟁회사의 동급차량에는 디젤 모델이 나오는데 알페온도 디젤 모델을 출시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경쟁회사의 동급차량의 하이브리드 보다 더 높은출력성능의 전기모터와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알페온 하이브리드를 출시해주셨으면 합니다.. 지금 알페온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 출력이 경쟁사보다 아쉬워요.. 어시스턴트 형태라지만... 알페온이 승승장구해서 알페온이라는 브랜드가 최고의 차량브랜드가 될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쉐보레. 사랑합니다.

  • 허강수 2014.10.21 11:30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차원이 다른 고객센타~~~~' 이런 멘트가 나오지요?
    어떤부분에서 어떤점이 차원이 다른지 모르겠네요.
    부평직영센터에서 한번씩 소모품교환주기 및 정비일정에 관련되어 SMS가 옵니다.
    소비자입장에서 작업소요시간이나 비용등이 궁금해서 센터에 전화를 걸면 제가 지난 몇개월동안 수차례 전화를
    시도했지만 단 한번도 연결된적이 없군요. 금일도 발송된 SMS를 보고 전화를 수차례 걸었지만 묵묵응답...
    왜 그럴까요...?
    답답해서 080-3000-5000 으로 전화를 드렸지만 여기 상담사와 통하하면서 더 짜증이 나네요.
    영혼없는 '죄송합니다', '건의드리겠습니다.' 반복되는 이말외에 다른 말은 들어보지를 못하네요.
    고객센터 상담사분들에게 이렇게 고객응대교육을 시키는지요.
    더욱 가관인것은 부평직영센타는 본사에서도 어쩔수 없다는말....같은 기업내에서도 컨트롤되지못하면서
    고객들에게는 어떠한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한다는건지요..
    말뿐인 차원이 다른서비스가 아니라 진정된 행동으로 차원이 다른서비스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20여년동안 전신 대우부터 현재까지 GM차량을 좋아해서 대우/GM차량만 타는 대우와 GM차량을 사랑하는 팬..고객의
    한사람으로서 진정 염려되는 말씀을 드리오니 작은소리겠지만 참조하여주세요.

  • 익명 2014.11.01 16:24

    비밀댓글입니다

  • Haws 2015.02.08 22:29

    업데이트가. 안되네요. 검정색과 은색. 고민중입니다.

  • Haws 2015.02.08 22:29

    업데이트가. 안되네요. 검정색과 은색. 고민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