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쉐보레 스파크 에어컨 필터 자가교환하기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DIY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 드립니다.

6월, 아직은 여름 초입이지만 에어컨 없이 한낮에 운전은 힘들어졌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본격적인 에어컨 작동에 앞서 쉐보레 스파크 에어컨 필터 자가 교환하기를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이미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크루즈의 에어컨 필터 자가교환하기와 저의 단짝 지고릴라가 말리부 에어컨 필터 자가교환 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기존 에어컨 필터 자가교환하기 편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쉐보레 차량을 비롯한 국내외 대다수의 차량에서 에어컨 필터가 위치해 있는 곳은 보조석 앞, IP우측 글로브 박스안에 있습니다. 교체하기전엔 교체하려는 에어컨 필터와 글로브 박스를 비워둬야 하겠죠? 


글로브 박스 에에컨 필터 

글로브 박스


글로브 박스를 탈거하여 준비한 에어컨 필터를 교체 해야 하는데요,
이를 탈거하는 방법은 이미 앞서 소개해드린 스파크나 말리부보다 상대적으로 상당히 쉽습니다.

아래 사진은 사진을 찍기 위해 한손을 사용하였는데요, 실제로는 글로브 박스 안의 내용물을 비운 뒤 열어둔 상태에서 살짝 들어 글로브 박스 양 끝을 양 손으로 잡아 살짝 힘을 주어 잡아 당기 쉽게 빠지게 됩니다. 


글로브 박스

 

글로브 박스가 체결된 설계상 구조는 Eagle Claw(독수리 발톱) 구조라 하여 나뭇가지에 발톱으로 움켜 잡고 있는 독수리를 상상하시면 될듯 합니다.

 

독수리 

글로브 박스 체결 부위 

계속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스파크 글로브 박스 탈거


글로브 박스 탈거 이후엔 위 사진과 같이 에어컨 필터가 들어 있는 캐빈(cabin)이 있는데요, 하단 클립 두개를 분리하시면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자 이제 준비해 둔 에어컨 필터로 교체를 해주면 끝-!

(한가지 주의 할 점이라면 에어컨 필터는 상/하가 바뀌면 안되는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에어컨 필터의 측에 있는 화살표가 상단으로 가게끔, 즉 글자가 제대로 거꾸로 보이지 않게끔 조립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다시 조립은 위 탈거의 역순!!입니다.

탈거한 글로브 박스는 양 좌우 끝단 홈에 맞추어 꽂아 밀어 넣는다는 생각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스파크 글로브 박스


어떻습니까?
참 쉽~죠~?
평소 특별한 정비 솜씨가 없는 운전자더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봄의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그리고 여름철 습기로 인한 곰팡이로 인해 에어컨 필터 청소 및 교환은 자주하면 좋습니다.

탈거 후에 에어컨 필터를 살펴본 뒤 교체를 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생각하시면 에어컨 필터를 털어주거나 아래 사진과 같이 바람을 불어주어 필터 사이에 위치한 먼지를 털어주면 되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


인터넷이나 가까운 정비소 및 차량 부품 판매점에서 에어컨 필터만 별도로 구매 후 에어컨 필터를 준비하신 뒤 별도 공임 없이 위 자가 교환편을 참고하셔서 본격적인 에어컨 작동 전에 교환을 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이상 토식이는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