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스파크, 에바크리닝으로 냄새 탈출!

차를 구입한지 2년 밖에 안되었지만 관리를 못해서인지 안해서인지 냄새가 너무 나더군요. 정비소에 맡겨볼까 하다가 블로그에도 올릴 겸 겸사겸사 필터 교환 및 에바크리닝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이라 그런지 에어컨 필터교환이나 에바크리닝 관련 포스트들이 많이 보이네요. 아래 링크는 토식이님이 작성한 쉐보레 스파크 에어컨 필터 자가교환 포스트입니다. 



부지런한 토식이님덕에 포스트의 양이 반으로 줄게 되었습니다. ^^;; 그나저나 에어컨 필터교환처럼 귀찮은 일을 왜 해야할까요? 간단히 말해 돈을 세이브 할 수 있습니다. 근처 티xxx에서 5만원 달라고 하던데 저는 제품비 은나노 필터 5,900원 + 에바크리너 패키지형 5,500원 + 시간 30분 걸렸습니다. 시급 만원이라 치면 총 16,400원 들었네요. 

에바 작업까진 안하시더라도 필터는 꼭 일년에 한번씩 갈아주세요. 필터를 안갈아주는건 저 왼쪽 필터에 입대고 숨쉬는 거랑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세요-.-;;;


주의사항


에바클리닝은 시공 및 세정 과정에서 자동차 고장 발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ECU, 송풍전환모터, 카오디오 등에 원액이 유입되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1. 에바클리닝 원액이 지나가는 통로의 접합부나 거품이 나오는 송풍구 주변부는 미리 헝겊 등으로 잘 막아두어야 합니다. 

2. 드릴 작업을 할 때에는 블로우모터와 에바 사이를 정확하게 뚫어 에바의 손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특히 ECU 위치에 있어 에바클리닝에 취약한 차량도 있습니다. 이는 에바클리닝 제품의 설명서에도 언급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

 

1. 토식이님께서 하신데로 글로브 박스 분리 + 에어컨 필터 박스 오픈 + 구 에어컨 필터 배출 까지만 해주세요. 그 후 저처럼 바닥 매트를 빼신 후에 신문지를 깔아주세요. 왜 깔아야하는진 맨 밑에 사진을 보시면 짐작하실 겁니다.

 

에바클리닝


2. 실수하면 안되는 작업입니다. 블로우 모터 옆에 에바로 가는 통로를 뚫는 작업인데요(자동차 구조가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난이도가 있으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조수석에 누워서 보신 후 저랑 같은 위치를 뚫으시면 됩니다. 구멍을 뚫으신 후 바로 옆에 보이는 블로우 모터 펌프의 밸브를 저처럼 뽑아주세요. 그리고 저 부분은 휴지로 틀어막아줍시다. 크리닉액을 저 뚫어놓은 구멍으로 주입할 때 블로우 모터 펌프가 연결되어있으면 역류하고요. 빠져있으면 크리닉 액이 바닥으로 새겠죠.



3. 구멍에 크리닉 액을 연결합니다. 

이 상태로 모기 스프레이 뿌리듯 꾹꾹 눌러줄 것입니다. 스프레이 누르는 방법은

3-1. 에어컨 필터없이 에어컨 필터 뚜껑을 닫는다.

3-2. 시동을 건다.

3-3. 에어컨을 최 저온으로 최대 바람세기, 외기 모드로 튼다.

3-4. 스프레이를 꾹꾹 누르는데 에어컨 바람이 안나오면 멈췄다가 바람이 나오기 시작하면 다시 누른다.

3-5. 끼익 끼익 소리가 나면 블로우 모터에 들어간거니 잠시 쉰 후 소리가 없어지면 다시 주입한다.

3-6. 양이 엄청 나다. 한 10분 넣는거 같다.ㅠㅠ


에바클리닝


4. 한가지 빼먹은 것이 3번의 작업을 하기전에 저 아래 에어컨 구멍들 앞에 주방용 비닐을 테이프로 두르는 작업입니다. 전날 와이프랑 대판 싸우고 골탕먹어보라는 생각으로 안막았습니다. 결국 저만 개고생했죠. ㅠ.ㅠ 크리닉액을 주입한지 10여분이 지나서 겨우 나온 거품입니다. 처음엔 제가 작업을 잘 못했나 생각될 정도로 거품이 안나왔습니다. 허나 주입 후 대략 10분 지난 후 부터 10분가량 하염없이 나옵니다.


에바클리닝 에바클리닝 에바클리닝


5. 계속 나옵니다. 제가 작업하다가 손을 비어서 와이프가 집에 반창고 가지러 올라간 사이에 저렇게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에바클리닝 에바클리닝


6. 거품이 안나오기 시작하면 2~3분가량 기다려준 후 히터를 다시 최고온으로 최대 풍속으로 틀어줍니다. 대략 5~10분가량이요. 장시간 에어컨 작동으로 인해 생긴 내부 물기를 날려버리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7. 그리고 동봉된 고무패킹으로 구멍을 막습니다. 혹시 에어컨 물이 샐까 염려되신다면 테이프로 덧씌울 수도 있겠습니다.  


에바클리닝 에바클리닝

 

마치며...


더운 여름날 땀뻘뻘 흘리며 30분씩이나 작업을 했습니다만 꼬린내가 아닌 향긋한 냄새를 맡으신다면 여러분 마음도 같이 상긋해지실 겁니다~^^ 가족을 위해서 30분만 투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