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4. 29. 10:23


[FastLane] 장기적으로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다섯 가지 비법



패스트레인(FastLane)
'패스트레인(FastLane)'은 글로벌 GM이 2004년 12월 런칭한 블로그로, 포천(Fortune)이 선정 500대 기업 중 가장 먼저 시작된 기업 블로그입니다. 10년째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이 블로그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GM의 다양한 활동과 이야기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당 콘텐츠는 페스트레인에 발행된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번역한 것입니다. 





미국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시의 한 도로에서 전세계 대학생 천여 명이 참가한 '쉘 에코마라톤 아메리카' 대회가 열렸습니다.

이 대회는 대체에너지 자동차, 연료 절감형 자동차의 기술력을 겨루는 대회인데요. 

누구의 자동차가 가장 적은 에너지로 가장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지 경연을 펼쳤습니다.


적은 에너지로 먼 거리를 주행한다는 건 모든 운전자의 소망일텐데요.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 여러분이 '쉘 에코마라톤 아메리카' 대회의 자동차들이 생산에 들어갈 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GM(제네럴모터스) 에너지센터를 총괄하는 로저 클라크(Roger Clark)는 “운전 습관과 적절한 관리여부가 자동차 연비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소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차량 연비를 향상하고, 장기적으로 주유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클라크와 GM 에너지센터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오늘부터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다섯 가지 간단한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1.

• 여유 있는 운전습관  

최악의 교통체증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적인 운전습관(고속주행, 잦은 제동, 급가속)이 자동차의 연비를 5%(시내 기준)에서 33%(고속도로 기준)까지 낮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죠. 미국환경보호국(EPA)이 추산한 바에 따르면, 여유 있는 운전습관만으로도 갤런(약 3.8L) 당 10~80센트(약 한화 170원 ~ 8500원)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2.

• 정비의 중요성 

미국환경보호국에 따르면 엔진만 잘 정비해도 연비를 최고 4%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주기를 지켜가며 오일을 교체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차량 제조사가 권고하는 등급의 오일을 사용하면 추가로 1~2%의 연비향상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3.

 드라이브스루(Drive-thru)는 피해야 한다 

드라이브스루를 사용하면 꽤 편리할 수 있지만, 그만큼 비용도 더 듭니다. 

자동차는 15분간 공회전할 때마다 최대 1/4갤런(약 0.9L)의 연료를 소비합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4.

• 타이어 공기압이 중요합니다

미국환경보호국에 따르면,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조사가 권고하는 수준으로 유지하면 연비를 최대 3%까지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갤런당(약 3.8L) 7센트(한화 750원)가 됩니다. 

이에 더해, 적정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안전과 수명연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5.

• 중량은 가벼운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다녀오든 쇼핑을 다녀오든 차량 이용 후에는 싣고 있던 짐을 모두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짐이 무거울수록 차량에 부담이 가며,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하기 마련입니다. 

미국환경보호국은 차량 적재중량이 100파운드 (약 45kg) 증가할 때마다 연비가 2%씩 나빠진다고 합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