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남자의 자격, 당신은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남자라면 누구나 자동차에대한 로망이 있을텐데요. 그런데 자동차를 사랑하는 만큼 자동차를 알고 있을까요?
며칠 전 K본부에서 방송하는 '남자의 자격, 죽기전에 해야할 101가지' 에서 '남자 그리고 자동차'라는 제목으로 자동차 점검에 대한 방송을 했었습니다. 모두 보셨나요? 저 매주는 아니지만 시간날때마다 남자의 자격을 챙겨보는데요. 2월 7일 방송 역시 너무나도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자동차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어 도움이 많이 되는 방송이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 포스트를 보면서 내가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나는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1. 와이퍼

와이퍼는 비나 눈이 내릴 때 시야확보를 위해 굉장히 중요합니다. 장거리 운행시 다른 점검은 다 해도, 와이퍼점검은 잘 안하는 사람이 많을텐데요. 와이퍼 점검 역시 굉장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와이퍼가 마모가 심한 상태로 출발했다가, 고속도로에서 비를 만나게 되면, 시야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쪽 방향의 와이퍼만 장착이 되어도 매우 위험합니다. 운전석 방향에 와이퍼가 잘 장착되어 있다고 해도, 보조석 방향 역시 와이퍼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어야 히야를 제대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왕퍼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마모가 되지 않았는지 반드시 작동시켜보며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나는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2. 워셔액 보충

안전운전을 돕는 워셔액. 차에 새똥이나 오물이 묻었을 때, 또 비가 와서 얼룩이 생겼을 때 워셔액이 없으면 운전 시 시야 확보가 힘듭니다. 워셔액이 탱크 속에 충분히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보충해주어야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도로에 흙이나 눈이 많아 전면 유리가 더러워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따라서 동절기 전용 워서액을 가득 채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워셔액 보충방법을 자세히 보고 싶다면 라프여사님의 포스트에서 확인해보세요~~

나는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3. 전조등 전구

전구류의 고장은 앞뒤 측면 차량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이므로 반드시 점검이 필요합니다. 출발전에 전조등을 점검해보고, 전조등 전구에 불이 들어오지 않을 때는 반드시 전구를 교체해 준 후, 출발해야 합니다. 전구가 나가지 않았더라도, 전구가 노후되어 불빛이 약해지거나 노랗게 변했을 경우에도 미리 교체해 주는 것이 안전운전에 좋습니다.

나는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4. 타이어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타이어가 펑크난다면? 상상만해도 정말 끔찍합니다. 출발 전 타이어의 압력을 점검해주어야 장거리 운전에도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또 만약의 상황을 위해 여분의 타이어와 타이어 교체시 필요한 차량용 잭을 가지고 다니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겨울에 장거리 운전시에는 눈이 내리지 않더라도 타이어 체인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올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는데요. 올 설연휴에도 계속해서 눈 소식이 있다고 하니 타이어 체인을 준비하시는게 좋겠죠? 체인 준비시에는 반드시 장착하는 방법도 습득해야 한다는 것 잊지마시구요~~
타이어 체인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아래 포스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나는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5. 배터리

배터리가 방전시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점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배터리는 겨울철 차량관리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거리 운전이 아니라도 겨울철이 되면 배터리 점검은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배터리 점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에서 확인해 주세요!

그런데, 여행을 갔을 때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시동은 걸리지 않고, 갈길은 남아있고~
이럴 경우에는 배터리 케이블로 다른차의 배터리를 연결하여 임시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케이블도 준비해두어야겠죠?


이외에도 장거리 운행 전엔 브레이크 오일 및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은 항상 가지고 다녀야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부족시 임시방편으로 양주나 소주를 넣어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어떤가요? 내가 자동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 것 같나요? 자동차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들 중에서도 자동차 점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요즘에는 보험이나 정비소가 잘 되어 있기때문에 관심을 갖지 않고 의지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차인만큼 그리고 내가 자동차를 사랑하는 만큼 자동차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관심을 갖는것이 좋겠죠.

이상, 지엠대우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었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