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운전을 하다가 냉각수 온도게이지가 빨간색 눈금까지 내려갔다면? 갑자기 엔진 쪽에서 심한 노킹이 발생한다면? 이럴 때는 무엇을 의심해봐야 할까요?
이 현상은 엔진의 열을 식히지 못해 과열되어 생기는 것이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과연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과 그 대처 방안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엔진이 과열되지 않았는지, 냉각수가 얼마나 남았는지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이 작동하게 되면 굉장히 뜨거워지기 때문에 자동차 용어 ‘라디에이터’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라디에이터 관 속으로 냉각수가 흐르면서 열기에 마르지 않도록 해 엔진을 계속해서 식혀줍니다.
>>쉬운 자동차 용어 - 라디에이터
그래서 만약 냉각수가 마르거나 셀 경우, 냉각 팬이 돌지 않는 등 엔진을 식히지 못해 엔진이 과열됐다면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데다 심한 노킹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엔진이 과열이 되면 폭발의 위험도 있는데요, 이런 위험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비상등을 켜고 신속하게 차량을 가장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안전한 곳에 이동시킨 차량을 멈춰 기어를 중립 혹은 P에 두시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세요. 여기까지는 타이어 펑크나 브레이크 고장 등 자동차에 이상이 생길 때 우선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이죠.
주차를 완료하셨으면 이제 그 다음부터가 중요합니다.
일단 시동을 켜 둔 상태에서 차량 앞부분의 보닛을 열어서 통풍을 시켜 엔진을 식혀주세요. 그때 호기심이 발동해 엔진을 만지거나 수증기에 가까이 가게 되면 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만약 시동이 켜 있는데도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시동을 꺼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엔진이 더 과열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혹시 수증기가 보닛 사이로 새어 나오거나 냉각수가 차 밑으로 흐르면 모두 멈출 때까지 기다렸다가 본닛을 올려주세요.
엔진을 잘 식혔다면, 우선 냉각수량이 적절한지 확인해보세요. 냉각수는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되는 첫 번째 이유니까요. 그리고 라디에이터나 주변 호스가 터져 냉각수가 흘러나오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냉각수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필히 점검해야합니다.
엔진은 인체로 표현하자면 심장의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엔진을 잘 살핀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겠죠? 평소에 냉각수량과 그 주변의 상태를 점검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엔진이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항상 주위를 기울이도록 합시다.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