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더 넥스트 스파크, 크루즈 컨트롤로 최고 실연비에 도전해 봤더니!

더 넥스트 스파크 크루즈 컨트롤로 최고 실연비에 도전해봤습니다



최고 실연비를 항상 궁금해 하는 지고릴라 인사드립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스파크 신형, 더 넥스트 스파크의 속도별 연비를 측정하였습니다. 



이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일정속도에서의 평균연비를 측정하기 위해서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이용하였습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에서는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새롭게 적용 되었습니다.

스파크 신형, 더 넥스트 스파크의 최고 연비는 평균 어느 정도의 속도에서 나올까요? 테스트 결과를 보신다면 좀 놀라실 겁니다. 



구분

평균연비

이동거리

70km/h

21.7 km/L

10Km

80km/h

22.7 km/L

15Km

90km/h

19.4 km/L

18Km

100km/h

19.6 km/L

10Km


더 넥스트 스파크의 최고 평균 연비는 22.7 km/L를 기록하였습니다. 해당 연비는 80 km/h에서 나왔습니다.

테스트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천 톨게이트 → 통일로 톨게이트  김포 I/C  인천 톨게이트


인천 톨게이트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밤 늦은 시간이었지만 차량은 많았습니다.




리셋을 하였습니다. 주행 거리계는 1959 km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70 km/h 로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해서 주행하였습니다. RPM 게이즈를 보게 되면 2000을 넘지 않습니다. 트림 컴퓨터에 나오는 연비는 얼마가 나왔을까요?




 

짧은 10 Km에 거리를 주행하였지만 연비는 21.7 Km/L 입니다. 저속에서의 더 넥스트 스파크는 참 좋은 효율을 가진 차량입니다.




다시 리셋을 하고 출발하였습니다. 다음 목적지는 통일로 톨게이트 입니다.




이번에는 80 km/h 입니다. 동일하게 크루즈 컨트롤를 사용하였습니다.




15 km을 이동해서 통일로 톨케이트에 도착하였습니다.




결과는 22.7 km/l 이라는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총 주행거리는 15km 였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잘 나오네요. 제원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1.0 가솔린의 C-TECH에 경우 복합연비 14.8 km/l 였고 고속도로 연비는 16.5 km/l 였습니다.




다시 리셋을 하고 출발했습니다.




90Km/h 으로 달렸습니다. 통일로 IC를 지나서 다시 김포 IC로 복귀하는 길입니다.  스파크 신형, 더 넥스트 스파크로 90Km/h 속력을 유지해도 RPM 게이지는 2000을 넘지 않았습니다. 100 km/h에서의 RPM 게이지가 궁금해지네요.




평균연비는 19.4 Km/l 입니다. 이 정도의 수치면 실연비가 강한 차로 임명할수 있을 것 같네요. 출발한지 두시간이 훌쩍 지났습니다.  마지막 100km/h 입니다. 




100km/h로 달릴 경우에도 RPM 게이지는 2000이 약간 넘는 정도입니다. 스파크 신형, 더 넥스트 스파크는 풍절음이나 노면 진동음이 경차 답지 않게 잘 차단되어 주행이 매우 쾌적했습니다. 점점 마음에 드는 차량이네요.




인천 톨게이트에 도착하였습니다. 반가운 인천 톨게이트~ 연비 확인해 볼까요.




놀랍게도 19.6 km/l 입니다. 모든 구간에서 생각보다 좋은 결과였습니다.

연비 좋기로 소문난 말리부 디젤의 결과값과 비교할지라도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CC의 차이를 생각해 봐도 스파크 신형, 더 넥스트 스파크의 연비는 가히 놀라웠습니다.



<말리부 디젤의 속도별 연비 평가 결과>

구분

평균연비 (말리부/더 넥스트 스파크)

이동거리

70 km/h

22.7 km/L / 21.7 km/L

9 km

80 km/h

23.4 km/L / 22.7 km/L

15 km

90 km/h

26.1 km/L / 19.4 km/L

15 km

100 km/h

21.8 km/L / 19.6 km/L

9 km

 

<더 넥스트 스파크의 Spec>

구분

복합 연비

(km/ℓ)

도심 연비

(km/ℓ)

고속도로

연비(km/ℓ)

복합 CO2
배출량(g/km)

배기량(cc)

공차중량

(kg)

변속기

등급

1.0 가솔린

(C-TECH)

14.8

13.7

16.5

115

999

1,645

C-TECH

경형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리면 평균시속 80Km/h에서 최고 연비인 22.7Km/L이 나왔습니다. 

최저 연비는 19,4Km/L 입니다. 제원에서 소개된 14.8 Km/l 보다는 모두 좋게 나왔습니다.

실연비의 깡패 더 넥스트 스파크 였습니다. 좋은 결과값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리면서 지고릴라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다음에도 실험은 계속됩니다. 쭉~